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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4 no.3, 2008년, pp.315 - 324
원희욱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정보경영학) , 이선규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정보경영학과) , 강형곤 (포천중문의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determine the effects of a neurofeedback program on brain function and stress in occupational high school students. Metho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with pre-posttest design was used with 62 students. Data collection was done from July to Dece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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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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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피드백이란 무엇인가? | 뉴로피드백이란 생리학적 기능에 있어서 동작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정보를 송환하는데 감각적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기술이다. 뇌에서 발생하는 신호인 뇌파는 맥박이나 체온처럼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생체 신호로서 뇌 활동의 지표 혹은 뇌세포의 커뮤니케이션 상태를 의미한다(Ahn, 2005). | |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뇌기능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연구분석 한 결과는? |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뇌기능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중재 결과,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뇌기능지수가 향상되었는데, 특히 뇌기능의 영역 중, 자기조절지수, 주의지수(우), 활성지수(좌,우), 좌우 뇌균형지수가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주의지수(ATQ)는 대상자의 뇌의 각성 정도나 주의력을 의미하는 지수로 Kim(2004), Lee(2002)의 연구에 의하면, 주의력이 낮다는 것은 수면시에 나타나는 세타파가 주의력과 각성시에 나타나는 SMR파 보다 매우 강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활성지수(ACQ) 또한 세타파가 낮은 상태에서 뇌가 활성 상태를 보이는 것인데, 본 연구 결과에서 주의지수(우)와 활성지수(좌,우)가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주의집중력에 대한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는 결과라 하겠다. Othmer(2004)는 18명의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게 40회의 뉴로피드백을 적용한 결과, 자신감, 필기, 조직력, 표현력 등이 크게 늘었다고 보고하였고, Lubar(1999)는 약 900명의 ADHD 아동에게 뉴로피드백을 적용하여 집중력을 향상시켰으며, 국내에서는 Kim(2001)이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을 실시하여 순차처리속도, 인지처리과정, 인지습득정도에서 모두 10점 이상을 증가시켰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Lubar와 Lubar(1984)는 주의지수(ATQ)가 낮을 경우, 주의력 부족으로 사회적 규준이나 규칙들에 대한 이해가 수준 이하이거나 낮은 자아 존중감, 위축감, 침체된 정서 등의 심리적 불편 때문에 실제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대상자들에게 특별히 개별화된 학습을 병행하거나, 어떤 특별한 과제를 주지 않더라도,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주의력을 향상시켜 자존감을 높이고 심리적 불편감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 |
뇌기능이란 무엇인가? | 뇌기능은 뇌세포간의 정보 교환 시 발생된 전기적 신호에 의해 나타나는 뇌의 발달, 활성, 및 균형 상태를 의미한다(Bruce, 1999). 본 연구에서는 한국정신과학연구소(Park, 2005)에서 개발한 뇌파 측정기를 통해 분석된 기초율동지수, 자기조절능력지수, 주의지수, 활성지수, 정서지수, 스트레스저항지수, 좌우 뇌균형지수와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뇌기능 상태를 판단해 주는 뇌기능지수로 분석한 점수를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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