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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내 차량추돌화재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구간과속단속시스템 설치에 관한 통계적 연구
A Study on Effectiveness for Car-Crash Fires Prevention through a Full-length Speed Enforcement System in Highway Tunnel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5 no.5, 2011년, pp.119 - 127  

이영재 (한밭대학교) ,  김갑철 (한밭대학교) ,  박형주 (경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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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이후 고속도로의 건설이 급격히 확대하고 있으며, 국토의 70 %가 산악지역인 국내의 지리적 여건상 반드시 터널의 건설이 포함된다. 현재는 607개의 고속도로 터널이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2015년까지 440여개를 추가로 건설할 계이다. 이중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도 256개소로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터널은 반밀폐 지하공간으로 차량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또한 요구되고 있으나 터널내 과속통제시스템이 없어 추돌 또는 충돌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과속에 의한 전방추돌에 의한 차량화재의 확률이 높다. 추돌사건을 줄이기 위해 터널 및 교량에 과속방지단속 시스템을 설치하여 원천적으로 운전자의 과속 등 이용자 측면의 주의를 고양시킬 경우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차량화재를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향후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 내에서의 화재사고 등 재난예방을 위해 구간과속 단속시스템 설치를 법적인 시설로 포함하여 재형재난을 방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most notably the increase in vehicular traffic in Korea, as measured by highway transport usage, relief is being sought by expanding the construction of highways after 1970s'. These highways have opened up over 70 % of the mountainous areas in Korea's country side which includes the con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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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고속도로 터널내 사고 후조치인 방재시설과 사고예방 목적의 설비인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효용성을 분석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산업화의 급격한 진행에 따라 교통물류 해소를 위해 고속도로의 건설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속도로의 증가는 국토의 70 %가 산악지역인 국내의 지리적 여건상 반드시 터널의 건설이 포함된다. 이는 산악지역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직선화를 통한 차량의 교통환경을 최적화 하고자 함이다. 국내 고속도로 터널의 준공 시점이 1969년 고속도로 출발과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현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2009년 현재 607개의 터널을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다.
  •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현재 고속도로상 설치되어 있는 터널내 화재사고를 분석하고 터널내 각종 방재시설과 다양한 터널 안전시스템을 고찰하여 최근에 사고 우려지역에 설치하여 운영중인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효용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현행 “도로터널방재시설설치 및 관리지침”1)에 의해 설치되고 있는 각종 소방방재시설물은 소유자의 무한 책임만을 강요하고 있으며 도로터널의 화재 특성상 차량정비불량, 차량운전자의 과속 등 이용자 측면의 주의가 차량화재예방에 효과가 큰 것으로 판단되어 향후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 내에서의 화재사고 등 재난예방을 위해 구간과속단속시스템 설치를 법적인 제도에 포함시키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고속도로 터널이 각 고속도로별로 산재되어 있으므로 고속도로 노선별로 동일한 터널 연장 분포율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구간별 터널 차량통과량은 유사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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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주요 원인은? 고속도로 터널은 반밀폐 지하공간으로 차량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또한 요구되고 있으나 터널내 과속통제시스템이 없어 추돌 또는 충돌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과속에 의한 전방추돌에 의한 차량화재의 확률이 높다. 추돌사건을 줄이기 위해 터널 및 교량에 과속방지단속 시스템을 설치하여 원천적으로 운전자의 과속 등 이용자 측면의 주의를 고양시킬 경우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차량화재를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향후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 내에서의 화재사고 등 재난예방을 위해 구간과속 단속시스템 설치를 법적인 시설로 포함하여 재형재난을 방지할 수 있다.
고속도로 터널에서 사고 추세는? 이중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도 256개소로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터널은 반밀폐 지하공간으로 차량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또한 요구되고 있으나 터널내 과속통제시스템이 없어 추돌 또는 충돌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과속에 의한 전방추돌에 의한 차량화재의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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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한국도로공사(교통센터), 2010년 6월교통예보, pp.2- 6(2011). 

  2. 한국도로공사(시설처), 2009년 터널화재사고 사례분석 개선, pp.1-22(2011). 

  3. 국토해양부, 도로터널 방제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pp24-29(2009). 

  4. www.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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