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복합 문화공간 구조에 따른 실내환경이 이용객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Indoor Environment Due to Multi-cultural Complex Space Structure Impact on the Choice of Guests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2 no.4, 2011년, pp.278 - 286  

강진영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  원영석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  차정훈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  김수민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people are becoming more conscious regarding environmental-friendliness, and the society as a whole is becoming more aware of it. With such phenomen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how comfort and pleasantness of indoor environment influences when selecting a place for multi-c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조적으로 대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두 복합문화공간을 실험장소로 선정함으로써 실내환경이 복합문화 공간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를 통한 결과와 실험을 통한 측정값의 비교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문화공간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2000년대 초반 지하 미로형 구조를 띠고 있는 삼성동의 C복합문화공간과 최근 개방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매김한 영등포의 T복합문화공간의 실내 환경의 현장측정과 대중의 실내 환경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각 결과 값의 비교ㆍ분석을 동하여 실내 환경이 복합문화공간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기 가설로 설정하였던 인간은 쾌적한 환경을 따라 움직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직접적인 실험값을 측정하고 대중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통한 가설입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서로 다른 대조군으로 두 곳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실내환경적 요소인 공기, 빛, 열 환경에 대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었다.
  • 실내 환경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복합문화공간을 선택함에 있어 실내 환경의 영향을 조사한다. 설문 내용은 응답자로 하여금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쉽게 응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며 복합문화공간 선호도, 실내 환경으로부터 느끼는 쾌적성의 정도, 실내 환경 쾌적을 위한 요소 등을 중점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며 나아가 실내 환경이 복합문화공간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둔다(Table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진배 et al,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점포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무엇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는가? 박진배 et al.의 연구결과 점포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점포선택을 유발 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고 결론지었으며, 연구 결과에서도 말하듯이 어떠한 공간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기준이 점차 변화하고 있으며그 변화의 중심에는 실내공간이 가지고 있는 쾌적성과도 깊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상 할인매장과 지하할인매장의 실내 환경을 조사한 석호태 et al.
과거의 복합문화공간들이 최근 개점하는 복합문화공간들에 비해 매출이나 인지도 면에서 낮은 이유가 본 연구에서는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몇몇 신문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과거에 높은 매출을 올리며 주요상권으로 존재하던 과거의 복합문화공간들이 최근 개점하는 복합문화공간들에 비해 매출이나 인지도 면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단적으로 신규업체로서 얻고 있는 이점이라기보다는 최근의 트렌드를 잘 읽고 반영 하는 최근의 복합문화공간들이 쾌적성을 고려한 실내공간의 조성으로 인해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는다고 표현 할 수도 있겠다.
지상 할인매장과 지하할인매장의 실내 환경을 조사한 석호태 et al.의 연구결과는? 또한 지상 할인매장과 지하할인매장의 실내 환경을 조사한 석호태 et al.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지하매장의 실내 환경이 지상매장의 실내 환경보다 쾌적하지 않다는 것을 수치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심지어 지하매장의 경우 실내 환경 기준치를 초과하는 범위의 수치가 기록됨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