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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5 = no.102, 2011년, pp.27 - 32
천장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도인록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구자균 (코맥디자인테크)
Recently, a ship-shaped barge has been developed to improve the resistance performance, as well as course-keeping capability. However, the stern of the barge is still similar to a box shape, and the vortex generated at the side of the barge creates drag and yaw instability. In order to solve this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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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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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형 선수는 어떤 이점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바지선들의 형상은 상자 형에 근사한 형상을 하고 있으나 곡선형 선수로 설계하여 슬래밍 방지에 의한 내항성 향상과 비효율적인 에너지 손실을 줄여 속도 증가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곡선형 선수는 선수 근처의 횡방향 유동이 자유롭게 되어 편주(Yaw) 진폭이 감소되는 이점이 있으며 곡선형 선수에 비하여 비교적 적재능력이 우수한 기존의 상자형의 바지선에 비하여 저항이 크게 감소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선미하부에 경사를 주는 바지형 선미 형상은 후부 선체 바로 밑 부분의 유동을 원활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저항 성능의 관점에서 유리하게 된다. | |
스케그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 또한 대부분의 경우, 선미하부에 경사를 주는 바지형 선미 형상은 후부 선체 바로 밑 부분의 유동을 원활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저항 성능의 관점에서 유리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선형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바지선보다 전체적인 성능은 향상 되었지만 선미 후류에 발생하는 보오텍스는 여전히 존재하며 보오텍스 감쇠를 통해 운항 시 침로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부가물인 스케그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스케그의 설치로 인한 저항 증가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선미 스케그 설계는 대상 바지선의 경제성을 확보하면서 침로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
Kim, M.C (2003). Course-Keeping Model Test of a 75M Class Flat Barge, ASERC Report, No 2003-01-05.
Kim, M.C (2005). Course-Keeping Model Test of a 64M Class Flat Barge, ASERC Report, No 2005-20-01.
Robert L. and Frederick A. (1981). "Recent Developments in Barge Design, Towing, and Pushing", Marine Technology, Vol 18, No 1, pp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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