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경향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Group Counseling Integration Program on Self-determination and Internet Addi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with Tendency to Internet Addi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1 no.5, 2011년, pp.694 - 703  

박경란 (구미시정신보건센터) ,  김희숙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a Group Counseling Integration Program for students with a tendency to internet addiction were examined. Methods: Thirty-seven students who were in a vocational high school in G city participated in a survey, which was carried out from October 12 to November 12,...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을 인터넷중독경향 실업계 고등학생에게 실시하여 자기결정성과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인터넷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유용하고 효율적인 지역사회 아동청소년정신건강사업 간호중재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 경향이 있는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경향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실시되었다. 대상자 선정 시 외생변수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서 일반적 특성 뿐만 아니라 대상자의 변화단계와 변화과정은 상호관련 되어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변화단계를 활용해야 한다(Prochaska & DiClemente, 1992)고 한 변화준비단계이론에 근거하여 변화준비도에서의 동질성도 고려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경향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을 둔 유사실험연구로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이다(Figure 1).

가설 설정

  • 가설 2.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인터넷중독 점수가 낮을 것이다.
  • 가설 2.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인터넷중독 점수가 낮을 것이다.
  • 가설 1.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결정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사용의 역기능 중 하나는 무엇인가? 한국은 2008년 6월말 광통신망 가입자 수가 인구 100명당 12.2명으로 OECD 30개 회원국 중 1위를 차지(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09)할 정도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게임, 이메일, 음악 감상, 영화 ∙ 만화보기, 정보검색 및 채팅 등을 통해 인터넷에 의한 생활의 편리함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은 역기능들이 대두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인터넷중독이다.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 경향이 있는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과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경향 고등학생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둘째, 인터넷중독 집단상담통합프로그램이 인터넷중독경향 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충동적이고 자아 불안정이 높은 청소년들의 경우 어떻게 인터넷중독에 이르게 되는가? 이러한 심리적인 특성은 지지적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족한 지지적 경험을 사이버 공간에서 얻게 되면 더더욱 인터넷에 의존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정서적 불안정 및 반항심, 그리고 충동적 경향이 농후해지고 정체성의 위기와 혼란을 겪기 쉬운 시기이므로(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5), 충동적이고 자아 불안정이 높은 청소년들의 경우 정보, 오락 및 소통과 같은 욕구 이외에도 정서적인 긴장, 불안, 우울, 권태 및 외로움 등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게임에 몰입하게 됨으로써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터넷중독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oi, B. Y. (2002). Educational applications of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16, 165-184. 

  2. Deci, E. L., & Ryan, R. M. (2002). Self-determination research: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431-441). Ro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3. Han, S. S. (2007). Effectiveness of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4. Hong, S. W. (2009). A study on actual condition of teenagers' internet addiction and its protection strate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Seoul. 

  5. Hwang, S. G., & Du, J. Y. (2011). The effectiveness evaluation of the residential treatment program for internet addicted adolescent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7, 145-188. 

  6. Jeong, J. C., Kim, K. S., & Yoo, K. H. (2006). Analysis on use of computer games among boy students in vocational high schools. Journal of Game & Entertainment, 2(1), 17-26. 

  7. Joo, A. R., & Park, I. H. (2010). Effects of an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in the prevention of Internet game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 255-263. 

  8. Ju, S. J. (2008). Internet addiction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 46-54. 

  9. Kim, H. O., & Kim, S. H. (2006). The effect of the reality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internal control, and addictive internet use of the internet-addic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Mokpo National University, 18(1), 11-22. 

  10. Kim, H. S., Choi, Y. H., & Yoo, S. J. (2010). The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ego-identity, stress, and internet addi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 173-185. 

  11. Kim, J. H., Lee, Y. M., Kim, M. G., & Kim, E. J. (2006). A study on the factors and types of on-line gam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0(5), 79-107. 

  12. Kim, J. S., Choi, S. M., & Kang, J. G. (2000). PC addiction of adolescent: Problem of youth consultation report.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13. Kim, J. T., & Shim, H. S. (1990). Guidance of MBTI. Seoul: Korean psychological laboratory. 

  14. Kim, K. H., & Jang, J. H. (2010). Effects of internet game overuse group counseling for adolescent on internet game addi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 213-232. 

  15.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2003, April). K-scale &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Seoul: Author. 

  16.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2008a, January). The follow up study of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scale (Issue Brief No. 07-13). Seoul: Author. 

  17.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2008b, December). The survey of 2008 internet addiction (Issue Brief No. 08-03). Seoul: Author. 

  18.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09). Broadband subscribers. Retrieved May 9, 2010, from http://www.kcc.go.kr/user.do?modeview& pageP02060400&dcK02060400&boardId1030&cp3&boardSeq26436 

  19.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5). Textbook of neuropsychiatry (2nd ed.). Seoul: Joongangcopy. 

  20. Kwon, H. K., & Kwon, J. H. (2002). The effect of the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high risk students of internet addic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 503-514. 

  21. Lee, H. C., & An, C. I.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internet gam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7, 463-483. 

  22. Lee, M. H., & Kim, A. Y. (2008). Development and the construct validity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SDT).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23. Park, C. M. (2009). The study on English learner's self-determin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24. Park, S. M. (2009).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 607-623. 

  25. Prochaska, J. O., & DiClemente, C. C. (1992). Stages of change in the modification of problem behaviors. Progress in Behavior Modification, 28, 183-218. 

  26. Sohn, W. H., & Hong, Y. H. (2009). The effects of NLP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nternet addicted adolescents: Focused to depression, self-control, stress-control.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6(3), 45-66. 

  27. Suler, J. (2004). Computer and cyberspace addi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Psychoanalytic Studies, 1, 359-362. doi:10.1002/aps.90 

  28. Thrash, T. M., & Elliot, A. J. (2002). Approach avoidance motivation in personality: Approach avoidance temperaments and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804-818. doi:10.1037/0022-3514.82. 5.804 

  29. Yeo, J. S., & Lee, S. Y. (2007). Effectiveness of an internet-addiction prevention program on the adolescent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2), 27-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