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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 연료전지 차량 NVH 설계 및 개발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1 no.5, 2011년, pp.30 - 37  

이상권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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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리적 설계 개념에 기반하여 소음기 설계 변수와 소음 저감 특성 사이에 관계를 해석적으로 살펴 보았다. 음향 해석 프로세스는 그림 6과 같이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재료 강도상의 문제로 5 mm 두께의 아크릴 소재를사용하였으나 기존에 제작된 소음기의 경우 두께 2~3 mm의 알루미늄 합금 판재를 사용하였기에 공극관 요소의 체적이 동일하여도 두 모델 사이에 차이가 다소 존재한다. 따라서 소음 저감성능의 직접적인 비교보다는 소음기 구조 변화에 따른 소음 저감 특성의 경향성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실험에 사용된 아크릴 소음기는 길이 204 mm에 하나의 격벽을 가지고 있으며 약10 % 정도의 공극률과 20 mm의 팽창관을 가지고 있다.
  • 소음기 구조와 관련된 설계 변수의 최적화를 통해 흡기관 소음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내부 구조에 대한 설계 변수 값의 변화는 내부 반사 특성에 영향을 주며 소음기 요소의 임피던스 중에 허수 값인 리액턴스의 변화를 일으킨다.
  • 내부 구조에 대한 설계 변수 값의 변화는 내부 반사 특성에 영향을 주며 소음기 요소의 임피던스 중에 허수 값인 리액턴스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 연구에서는 순수하게 구조적 특성만을 이용하여 제한된 조건 속에서 소음 저감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며, 흡음재와 유속에 의한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우선, 복수의 기능 요구 조건과 설계 변수 사이에 관계를 정의하는데 용이한 공리적 설계 개념을 일부 활용하였다.
  • 블로워 내부 유동 난류에 의해 발생하는 광대역 소음의 경우에는 흡음재가 매우 효과 적이다. 흡기관 소음 저감에 사이드 브랜치 타입의 소음기 또한 많이 사용이 되나 이 연구에서는 다공형 소음기를 이용한 소음 저감 방안에 중점을 두고 설계 변수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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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체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 중 가장 실용적인 대안으로 시장에 소개되는 것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은 대체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대체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 중에서도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고 연료의 화학 반응 후 부산물이 산소와 물뿐인 연료전지 자동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가 가장 실용적인 대안으로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FCEV는 전기의 힘을 이용하여 모터를 회전시켜 구동하는 일종의 전기 자동차이다.
FCEV의 스택에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FCEV의 스택(stack)은 전기를 생산하는 가장 중요한 장치로서 수소와 일정량의 습도를 가진 공기의 공급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스택에 계속적인 공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방식의 장치가 사용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원심형 터보 블로워(centrifugal turbo blower) 방식이 사용된다. 이번 실험에 사용된 FCEV도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연료 효율이 높고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개발이 요구되는 배경은? 최근 유가의 급격한 상승과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내연기관 자동차(ICEV,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를 대체할 연료 효율이 높고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은 대체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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