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급식 잔반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광주지역 일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
Perception and Attitudes to Leftover Food at School Food Servic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wangju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0 no.1, 2011년, pp.137 - 147  

김미숙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전은례 (성화대학 식품영양) ,  황금희 (동강대학 호텔조리영양계열) ,  정난희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초등학교 6학년 17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급식 및 급식 잔반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잔반 교육 실시 여부에 따른 영양소 섭취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첫째, 급식의 만족도는 그저 그렇다, 급식의 좋은 점은 도시락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서 편하다, 급식비와 급식의 질은 현재 모두 적당하다고 한 경우 가장 높았다. 급식의 싫은 점은 식당 배식원의 불친절, 급식의 보완 요망 음식으로는 과일 및 음료, 급식의 잔반 종류로는 김치를 포함한 나물류, 급식의 잔반 원인은 싫어하는 음식이어서, 급식의 잔반 횟수는 주 1~2회, 급식의 음식 섭취 순서는 먹어본 경험이 있는 음식을 먼저 먹는다, 급식의 편식 여부는 편식을 한다, 편식의 종류로는 콩류 및 잡곡류의 경우 가장 높았다. 둘째, 급식 잔반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있어 음식물 잔반 여부는 거의 남기지 않는다, 잔반 감소 방법은 음식을 맛있게 요리해서, 잔반 교육 여부는 받은 적이 있다, 잔반 감소교육 방법으로는 학교수업 시 담임선생님의 지도를 통해서, 잔반 처리 방법은 가축 사료 등으로 재활용, 잔반 감소 필요성의 인식은 환경을 오염시켜 우리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실천 가능한 잔반 감소 방법은 잔반 없는 날 운영이 가장높게 나타났다. 셋째, 총 식품 섭취량은 잔반 교육 실시반의 경우 517.46 g로 미실시반의 경우 474.75 g보다 높았고, 영양소 섭취량도 잔반 교육 실시반이 미실시반보다 각 영양소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 and attitude to leftover food at school food service by the questionnaire survey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wangju area. The school food service satisfaction was neutral and school food service cost and quality was satisfactory. The dissatisfactio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급식 잔반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잔반감소 식생활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잔반 교육 실시여부에 따른 실제 급식 잔반량을 측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교급식 잔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급식이란? 학교급식은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적절하게 공급함으로써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편식 교정및 식습관의 올바른 자세와 협동, 질서, 책임, 공동의식 등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덕성을 함양하고, 향후 합리적인 식생활 영위에 필요한 기초 영양 지식의 이해를 위하여 실시 하는 집단급식을 말한다(1). 학교급식은 2006년 12월 기준으로 전국 초․중등학교의 99.
점심 한 끼를 제공하는 학교급식은 어떻게 계획되어야 하는가? 6%인 10,986개교에서 전체 학생의 95.6%인 745만명이 이용하고 있으며(2), 점심 한 끼를 제공하는 학교급식은 원칙적으로 1일 영양섭취기준의 1/3 을 공급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3).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적절하게 공급하여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편식 교정 및 식습관의 올바른 자세와 합리적인 식생활 영위에 필요한 기초 영양 지식의 이해를 위해 학교급식을 실시하는 이유는? 특히 인간의 정상적인 성장 발육과 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건전하고 합리적인 식생활을 통한 균형 잡힌 식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균형 잡힌 식사는 올바른 영양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식생활의 실천 즉, 올바른 식습관과 식품 선택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4). 그러나 학동기 아동들은 자신의 건강과 영양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며, 건강의 중요성도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하므로 식품 선택에 있어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고 편식이 심해질 우려가 크다(5). 따라서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적절하게 공급하여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편식 교정 및 식습관의 올바른 자세와 합리적인 식생활 영위에 필요한 기초 영양 지식의 이해를 위해 학교급식을 실시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orean Dietetic Association. 2000. Manu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3rd. 

  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 Basic direction of school food service. 

  3. Kim IS, Yu HH, Park SH. 2000. A survey on consciousness of eating out behavior and food waste by housewives in 

  4. Lee SW, Sung CJ, Kim AJ, Kim MH. 2000. A study on nutritional attitude, food behavior and nutritional status according to nutrition knowledge of Korean middle school 

  5. Kim YH, Seo JS. 2004. Dietary pattern of children with an unbalanced diet in school feeding. J Korean Dietetic Assoc 

  6. Lee KH, Hwang KJ, Her ES. 2001. A study on body image recognition, food habits, food behaviors and nutrient intake according to the obesity index of elementary children in 

  7. Connors PL, Rozell SB. 2004. Using a visual plate waste study to monitor menu performance. J Am Diet Assoc 104: 

  8. Templeton SB, Marlette MA, Panemangalore M. 2005. Competitive foods increase the intake of energy and decrease the intake of certain nutrients by adolescents consuming school lunch. J Am Diet Assoc 105: 215-220. 

  9. An JY, Lee HS. 2002. Assessment of the nutritional value of the plate waste generated in school foodservices in 

  10. Kim SH, Lyn ES. 2002.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attitude 

  11. Park GS, Min YH. 1997. A study on the plate waste of the elementary school food service. Korean J Soc Food Sci 13: 

  12. Park US. 2000. The study on treatment of food waste in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s. M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p 1-45. 

  13. Chung IC. 2003. The study on reduction of food waste in school foodservices. M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14. Kim MJ. 2004.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for the diminution of food waste of Korean student's school lunch program. M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p 1-99. 

  15. Kim SH. 2005. The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satisfaction level and preference level on school lunch-The comparison between schools of the city type and the country types. M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p 52-65. 

  16. Kwon SH. 2006. Satisfaction with the school food service programs in high schools of Daegu area by food service management types. M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7. Jang MN. 2008. The study on eating behaviors recognition, nutrient intakes, and body compos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 in Gwangju.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8. Kim BG. 2000. A study on food habit and recognition degree of satisfaction of school lunch in primary school. M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Korea. p 55-57. 

  19. Oh YM, Kim MH, Sung CJ. 2006.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etic 

  20. Park YS. 1999. Comparisons of school lunch program by foodservice management type.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p 32-36. 

  21. Ryu K, Kwak TK, Choi EH. 1999. Assessment of waste management practices, source-reduction programs and related tasks in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in Seoul and Kyonggi province areas. J Korean Dietetic Assoc 7: 410-425. 

  22. Kim SH. 1999.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food waste in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s. J Korean Soc Food Sci 

  23. Kim SH, Choi EH, Lee KE, Kwak TK. 2007.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on food waste reduction. J Korean Dietetic 

  24. Kim DH. 1998. Cooking behavior for the reduction of food 

  25. Moon HK, Park MS, Lee KH. 2007. Nutrition management examined by plate waste measurement-A comparison with 

  26. Yun OJ. 2004. A study on analysis of school foodservice and development plan-The elementary schools and middle schools in the Daejeon area-. MS Thesis. Daejeon University, 

  27. Park KJ, Jang MR. 2008. Survey on satisfaction of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from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28. Choi BS, Lee EJ. 1997. The study of the nutrition knowledge and eating habits of school foodservices. Daegucatholic University Papers 5: 199-208. 

  29. Jun MY, Min HS. 2000. Study on effective methods for reducing leftovers in the food service business & industry. 

  30. Lee KE. 2005. Adolescents' nutrient intake determined by plate waste at school food services. Korean J Community 

  31. Kim SH, Kwak TK, Choi EH, Lee KE. 2007. Food waste management practices and influencing factors at elementary school food service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32. Jung SY, Lee HS. 2001. The study on solid waste management in school foodservices in the Kyungbuk area. J Korean 

  33. Jeung YH, Jung SJ, Kim SR, Cha YS. 2008. A study on food-waste management of public school food service in 

  34. Danks DM. 1988. Copper deficiency in humans. Annu Rev Nutr 8: 235-2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