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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 조건에 따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전극 활성화 분석연구
Study on Characterization of Solid Oxide Fuel Cell Subjected to Load Treatmen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1 = no.304, 2011년, pp.83 - 92  

안권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최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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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전극인 LSM 과 Ni-YSZ 의 미세구조와 형태가 환원 및 로드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초기 전극구조는 평판 형 덩어리 모양을 띈다. 로드 조건을 $0.1A/cm^2$, $0.2A/cm^2$, $0.3A/cm^2$로 각각 3 시간 동안 주고 실험 전, 후로 각각의 셀 성능 및 구조 변화를 관찰했다. 각각의 로드에 따라 그 셀 구조가 다양하게 변화된다. 이런 변형들로 인해 전극의 구조변화가 생기고 그로 인해 삼상계면의 증가된다. 특히 활성면적 증가에 따른 전지의 활성화 손실의 감소가 로드조건에 비례해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로 인해 전지의 성능이 향상 되며 전지에 대한 최적의 로드조건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idence on the effect of $O_2$ reduction or current passage on the microstructure and morphology of the LSM and Ni-YSZ electrodes in solid oxide fuel cells. The microstructures of the electrodes were characterized as plate-like agglomerates. Current of $0.1\;A/cm^2$, $0.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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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전극 구조가 어떻게 변화 되는지를 통해 구조변화가 전지의 손실 영역별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도 알아본다. 더 나아가 환원과정이 전극 구조에 미치는 영향과 장시간의 로드 조건이 전극의 구조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아본다. 이러한 전지 성능변화의 특성을 실제 전지 운전 성능 향상에 적용 시키는지 또한
  • 본 연구에서는 로드 조건에 따른 활성화 손실의 감소 경향을 알아본다. 또한 전극 구조가 어떻게 변화 되는지를 통해 구조변화가 전지의 손실 영역별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도 알아본다. 더 나아가 환원과정이 전극 구조에 미치는 영향과 장시간의 로드 조건이 전극의 구조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현대중공업 과제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장기운전시 성능저하 특성연구를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드 조건에 따른 활성화 손실의 감소 경향을 알아본다. 또한 전극 구조가 어떻게 변화 되는지를 통해 구조변화가 전지의 손실 영역별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도 알아본다.
  • 이 논문에서도 전극물질로 사용된 Ni-YSZ, LSM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극의 환원 환경에 따른 연료 극의 성능 변화와 초기 로드 조건에 따른 공기 극의 성능 변화를 전류-전압 성능 곡선과 임피던스, 개회로 전압을 통해 알아보았다.
  • 지금까지 각각의 로드 조건에 따른 셀 성능에 관한 결과를 알아보았다. 이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셀에 로드가 가해지면서 활성화 손실이 감소하여 전체적인 성능은 향상 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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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무엇이 각광 받고 있는가? 고유가 시대에 맞춰 날로 고립되고 자원이 무기화되는 요즘 새로운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각국에서 불고 있는 신 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대한 기술 수요를 어떻게 공급해 줄 것인가는 국가 과제가 되고 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수소가 각광받고 있으며 이산화탄소 발생이 거의 없어 지구온난화 문제 등 환경문제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다. 또한 G20 회의 등 국제회의에서 구체화되고 구속력이 강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의 연료전지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종류로 PEMFC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SOFC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PAFC (인산형 연료전지) 등이 있다. 연료전지의 구분은 주로 전해질을 어떤 물질로 사용하는 것에 따라 분류된다.
대체에너지로 사용될 수소의 장점은? 고유가 시대에 맞춰 날로 고립되고 자원이 무기화되는 요즘 새로운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각국에서 불고 있는 신 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대한 기술 수요를 어떻게 공급해 줄 것인가는 국가 과제가 되고 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수소가 각광받고 있으며 이산화탄소 발생이 거의 없어 지구온난화 문제 등 환경문제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 가능하다. 또한 G20 회의 등 국제회의에서 구체화되고 구속력이 강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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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O’Hayre, R., Cha, S.-W., Colella, W. and Prinz, F. B., 

  2. Jorgensen, M.J., Primdahl, S., Bagger, C. and 

  3. Sun, W., Huang, X., L?, Z., Zhao, L., Wei, B., Li, S., 

  4. Jiang, S.P. and Love, J.G., 2003, “Observation of 

  5. Haider, M. A., Vance, A. A. and McIntosh, S., 2009, 

  6. Liu, Y.L., Hagen, A., Barfod, R., Chen, M., Wang, 

  7. Backhaus-Ricoult, M., 2006, “Inteface Chemistry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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