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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친환경학교 가꾸기 프로젝트 활동이 중학생의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co-Friendly School Project Activity on Middle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Awarenes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3 = no.50, 2011년, pp.34 - 43  

손미희 (대구대학교) ,  박혜경 (대구대학교) ,  정철 (대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ject-based learning is an innovative approach to learning that teaches a multitude of strategies critical for success in the twenty-first century. Students drive their own learning through inquiry activity, as well as work collaboratively to research and create projects that reflect their knowl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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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환경 수업에서 실천 가능한 '친환경학교 가꾸기, 를 주제로 하는 환경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하고, 환경 프로젝트 활동이 중학생의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교실과 복도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생활하는 곳으로 학생들과 가까이 접하고 있으며, 쓰레기가 함부로 버려져 있거나 껌 자국이 남아있는 등 문제의 심각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기 주변에 어떤 환경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알게 됨으로써 자기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문제점을 적극 해결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이 실제 조사나 탐구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능 습득은 물론 이를 통해 더 나은 이해가 가능하다는 Chiappetta와 Koballa(2006)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 2011년부터 적용되는 고등학교 환경과 녹색성장(정철 외, 2011) 교과서에서 환경 프로젝트는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 중에서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더 알아보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주제를 탐구하는데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이나 탐구 방법을 정하여 단기간 또는 장기간의 수행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특정한 환경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거나 실제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해실천 중심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한다.
  •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 학교에 대한 정의를 환경을 보전하고 배려하는 관점에서 자원과 폐기물의 문제를 고려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학교로 정하고자 한다.
  • 정보화 시대의 학교교육은 학생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과 과학 기술에 기반을 둔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는데 그 목적이 있다. 환경교육에서는 환경과 환경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능습득이 강조되고 있으며(교육부, 1999), 2007 개정 중학교 환경과 교육과정에서도 환경에 대한 지식의 탐구와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력과 환경친화적 가치관 함양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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