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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 참여설계 : 디자인의 사회참여
Children's Participatory Design : Social Engagement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5 no.2, 2018년, pp.7 - 11  

성주은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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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넷째, 유연하게 대처하라. 철저하게 워크숍을 설계하고 준비하였더라도,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모두 예측하기는 불가하다.
  • 둘째, 목적을 분명히 하라. 프로젝트 단계별 워크숍 진행 시기에 따라 구체적인 목적을 세워야 한다.
  • 첫째, 대상을 분명히 하라. 참여하는 대상이 주민인지 상인인지, 어른인지 어린이인지, 예상 참석인원이 몇 명인지에 따라 워크숍의 내용과 활동형태는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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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여의 개념은? ‘참여’는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행동이다. 그래서 사회적 디자인에 종종 거론되고 있다.
건축가에게 필요로 하는 것은? 건축가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 리스트를 그대로 설계에 적용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용자 및 관계자 그룹과의 참여워크숍을 통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디자이너인 동시에 조율자로서 브리프와 상황을 판단해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는 건축 전문가로서의 역할이다.
복잡한 설계과정이 한층 더 복잡해진다고 볼멘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힘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주민참여’는 때때로 잘못된 방식으로, 혹은 ‘민원’이라는 형식을 빌어 비상식적이고 비논리적인 참여를 일으키고 공사를 지연시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입장에서는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그로인해, 공공설계에서 요구되는 주민참여워크숍을 형식적이거나 소극적으로 진행하여 무의미한 시간과 에너지를 눈 가리기에 쏟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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