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치과위생사와 신입 치과위생사의 방사선안전관리 지식, 태도 및 행위에 대한 비교조사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Radiation Safety Management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of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New Dental Hygienists원문보기
치과위생사는 구강진료기관에서 방사선 촬영 및 관리를 담당하는 실무자인 반면에 치과위생사들의 방사선 피폭관리 및 안전관리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또한 치위생과 학생들에게도 방사선 관련 안전관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체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이루어져온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 요구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교육에 대한 현주소를 알기 위해 경력치과위생사와 올해 졸업한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를 파악하여 학교 교육과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부산지역에 위치한 치위생과를 2011년 2월에 졸업한 신입치과위생사와 부산에 소재한 치과병의원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임상경력이 3년 이상 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2011년 3월말부터 4월 중순까지 설문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총 1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8.25{\pm}2.47$점, 신입치과위생사 $7.42{\pm}2.77$점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수준을 살펴보면 건강상태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2.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수준을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4.35{\pm}0.55$점, 신입치과위생사 $4.19{\pm}0.60$점으로 나타났다(p<0.01). 3.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행위수준을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3.14{\pm}0.98$점, 신입치과위생사 $3.33{\pm}0.99$점으로 나타났다(p<0.05).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위수준을 살펴보면 교육유무별로(p<0.01), 방어시설별로(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태도 및 행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은 방사선 안전관리 태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치과위생사는 구강진료기관에서 방사선 촬영 및 관리를 담당하는 실무자인 반면에 치과위생사들의 방사선 피폭관리 및 안전관리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또한 치위생과 학생들에게도 방사선 관련 안전관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체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이루어져온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 요구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교육에 대한 현주소를 알기 위해 경력치과위생사와 올해 졸업한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를 파악하여 학교 교육과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부산지역에 위치한 치위생과를 2011년 2월에 졸업한 신입치과위생사와 부산에 소재한 치과병의원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임상경력이 3년 이상 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2011년 3월말부터 4월 중순까지 설문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총 1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8.25{\pm}2.47$점, 신입치과위생사 $7.42{\pm}2.77$점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수준을 살펴보면 건강상태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2.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수준을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4.35{\pm}0.55$점, 신입치과위생사 $4.19{\pm}0.60$점으로 나타났다(p<0.01). 3.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행위수준을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3.14{\pm}0.98$점, 신입치과위생사 $3.33{\pm}0.99$점으로 나타났다(p<0.05).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위수준을 살펴보면 교육유무별로(p<0.01), 방어시설별로(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태도 및 행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은 방사선 안전관리 태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This study identified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for radiation safety managemen of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new dental hygienists.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1. Regarding the knowledg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average score was $8.25{\pm}2.47$...
This study identified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for radiation safety managemen of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new dental hygienists.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1. Regarding the knowledg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average score was $8.25{\pm}2.47$ for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7.42{\pm}2.77$ for new dental hygienists from 15 scale test.(p<.001). In addition, knowledg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by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health status(p<0.01). 2. Regarding the attitud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average score was $4.35{\pm}0.55$ for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4.19{\pm}0.60$ for new dental hygienists from 5 scale test.(p<0.01). 3. Regarding the behavior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average score was $3.14{\pm}0.98$ for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3.33{\pm}0.99$ for new dental hygienists from 5 scale test.(p<0.05). In addition, the behavior level by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attendance rate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training (p<0.01) and defences of clinic (p<.001). 4. Based on the survey of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we found that the higher the knowledg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was, the higher the level of attitude was(p<.001).
This study identified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for radiation safety managemen of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new dental hygienists.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1. Regarding the knowledg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average score was $8.25{\pm}2.47$ for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7.42{\pm}2.77$ for new dental hygienists from 15 scale test.(p<.001). In addition, knowledg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by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health status(p<0.01). 2. Regarding the attitud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average score was $4.35{\pm}0.55$ for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4.19{\pm}0.60$ for new dental hygienists from 5 scale test.(p<0.01). 3. Regarding the behavior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average score was $3.14{\pm}0.98$ for career dental hygienists and $3.33{\pm}0.99$ for new dental hygienists from 5 scale test.(p<0.05). In addition, the behavior level by general characteristic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attendance rate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training (p<0.01) and defences of clinic (p<.001). 4. Based on the survey of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we found that the higher the knowledge level of radiation safety management was, the higher the level of attitude was(p<.001).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교육에 대한 현주소를 알기 위해 경력치과위생사와 올해 졸업한 신 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를 파악하여 학교 교육과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방 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 되었다.
개인의 방사선 피폭뿐만 아니라 전 국민적 차원에서 피폭선량을 감소시 키기 위한 방사선 안전관리 인식전환이 요구 된다17). 이 에 본 연구는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 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를 비교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한12,13) 이 사용한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 내용으로는 일반적인 특성은 연령, 방사선 교육유무, 건강상태, 방사선 방어시설의 4문항, 방사선 안전 관리에 대한 지식(방사선 피폭, 방어용 에어프런 X선 방어, 에이프런 영구 사용, 개인피폭선량계, 방사선 종사자 의 혈액 검사, X선의 차폐, 종사자의 피폭 방지, 작업상 피폭선량, 방사선의 강도, 방사선의 종류, 인체의 방사선 민감 부위, 방사선 피폭의 유전적 영향, 조리개 조절, 방사선 장애 종류, 임산부의 선량한도)은 15개 문항으로 정답 일 경우 각 문항마다 1점씩 부과하였고,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및 행위(선량측정, 에이프런, 법정선량계 착용, 건강진단, 방호복작용, 방어벽, 피폭 선량값 확인, 방사 선 적정거리, 안전관리 교육, 소아 생식선 차폐, 임산여부 확인, 조리개 조절, 보조인 방어복 착용, 임신여부 차폐, 사용 전 점검)에 관한 문항은 각각 15문항씩 조사하여 각 문항마다 ‘매우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였으며, 방사선 안관관리에 관한 문항은 총 4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교육에 대한 현주소를 알기 위해 경력치과위생사와 올해 졸업한 신입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를 파악하여 학교교육과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부산지역에 위치한 치위생과를 2011년 2월에 졸업한 신입치과위생사와 부산에 소재한 치과병의원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임상경력이 3년 이상 되는 치과 위생사를 대상으로 2011년 3월말부터 4월 중순까지 설문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위치한 치위생과를 2011년 2월에 졸업한 신입치과위생사와 부산에 소재한 치과병의원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임상경력이 3년 이상 되는 치과 위생사를 대상으로 2011년 3월말부터 4월 중순까지 설문 조사하였으며, 총 450부 중 설문에 응답한 경력치과위생사 207명과 신입치과위생사 204명으로 최종 411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SPSS window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방사선 안전관리 관련 지식, 태도 및 행위의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경력치과위생사 및 신입치과위생사와의 관계는 x2 -test를 실시하였고, 일반적 특성과 방사선 안전 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의 차이는 ANOVA test로 분석하였으며,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의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구하 였다.
일반적 특성과 경력치과위생사 및 신입치과위생사와의 관계는 x2 -test를 실시하였고, 일반적 특성과 방사선 안전 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의 차이는 ANOVA test로 분석하였으며,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의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구하 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도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한12,13) 이 사용한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 내용으로는 일반적인 특성은 연령, 방사선 교육유무, 건강상태, 방사선 방어시설의 4문항, 방사선 안전 관리에 대한 지식(방사선 피폭, 방어용 에어프런 X선 방어, 에이프런 영구 사용, 개인피폭선량계, 방사선 종사자 의 혈액 검사, X선의 차폐, 종사자의 피폭 방지, 작업상 피폭선량, 방사선의 강도, 방사선의 종류, 인체의 방사선 민감 부위, 방사선 피폭의 유전적 영향, 조리개 조절, 방사선 장애 종류, 임산부의 선량한도)은 15개 문항으로 정답 일 경우 각 문항마다 1점씩 부과하였고,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및 행위(선량측정, 에이프런, 법정선량계 착용, 건강진단, 방호복작용, 방어벽, 피폭 선량값 확인, 방사 선 적정거리, 안전관리 교육, 소아 생식선 차폐, 임산여부 확인, 조리개 조절, 보조인 방어복 착용, 임신여부 차폐, 사용 전 점검)에 관한 문항은 각각 15문항씩 조사하여 각 문항마다 ‘매우 그렇다=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였으며, 방사선 안관관리에 관한 문항은 총 4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1.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수준을 살펴본 결과 총 1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8.25±2.47점, 신입치과 위생사 7.42±2.77점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수준을 살펴보면 건강상태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
2.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 수준을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4.35±0.55점, 신입치과위생사 4.19±0.60점으로 나타났다(p<0.01).
3.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행위수준을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3.14±0.98점, 신입치과위생사 3.33±0.99점으로 나타났다(p<0.05).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위수준을 살펴보면 교육유무별로 (p<0.
4.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태도 및 행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은 방사선 안전관리 태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건강상태별로 보면 경력치과위생사는 건강상태가 보통 106명(51.2%), 건강한 편 91명(44.0%), 나쁜 편 10명(4.8%), 신입치과위생사는 건강한 편 131명(64.2%), 보통 69명(33.8%), 나쁜 편 4명(2.0%)으로 분포되어, 건강한 편 222 명(54.0%), 보통 175명(42.6%), 나쁜 편 14명(3.40%)순으 로 두군 모두 보통이상의 건강한 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 났다(p<.001).
건강상태별로 보면 경력치과위생사는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점수가 건강한 편 8.10±2.19점으로 보통 8.09±2.55보 다 지식수준이 높고, 신입치과위생사는 건강한 편 7.51±2.70 점, 보통 7.29±2.93점, 나쁜 편 6.50±2.38점 순으로 나타나 건강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지식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의 차이검정을 살펴본 결과 (Table 5), 방사선 안전관리의 대한 지식수준은 경력치과 위생사가 8.25±2.47점으로 신입치과위생사 7.42±2.77점 보다 높은 지식수준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의 지식, 태도 및 행위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Table 6),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은 방사선 안전관리 태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r=0.350), 방사선 안전관리 태도는 방사선 안전관리 행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며, 방사선 안전관리 행위는 방사선 안전지식, 방사선 안전태도 모두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방사선 안전관리의 지식에서만 지식점수가 높을수록 경력 및 신입치과위생사 모두 방사선 안전관리의 태도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수준을 살펴보면 건강상태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05). 또한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위수준을 살펴보면 교육유무별로 (p<0.01), 방어시설별로(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방사선 교육유무별로 보면 경력치과위생사는 방사선 안전관리 행위 점수가 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 3.27±1.02점 으로 없다 2.95±0.59점보다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행위 수준이 높고, 신입치과위생사도 있다 3.37±0.95점, 없다 3.05±0.81점으로 두 그룹 다 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 집단 이 안전관리 행위 수준이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그러므로 향후 방사선 피폭에 대한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의 강화 및 인식전환이 요구된다. 방사선 교육유무별로 보면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신입치과위생사가 경력치과위생사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입치과위생사가 대학에서의 이론적인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습득이 행위변화에 더 크게 작용했으리라 생각되어진다.
방사선 방어시설 상태로 보면 경력치과위생사는 방사선 안전관리 행위 점수가 방어시설이 잘되어 있다 3.84± 0.77점, 보통3.01±0.95점, 안 되어 있다 1.95±0.74점 순이었고, 신입치과위생사는 잘 되어 있다 3.67±0.78점, 안 되어 있다 3.23±0.85점, 보통 3.18±1.02점 순으로 나타나 두 군 모두 방어시설이 잘되어 있는 곳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행위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방사선 방어시설 상태를 보면 경력치과위생사는 방어시설이 보통 91명(44.0%), 잘 되어 있다 82명(39.6%), 안 되어 있다 32명(15.5%), 신입치과위생사는 잘 되어 있다 93명(45.6%), 보통 89명(43.6%), 안되어 있다 22명(10.8%) 순으로 분포되어 나타났다(Table 1).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태도 및 행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방사선 안전관리의 지식이 높을수록 방사선 안전 관리의 태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기준이나 안전수칙 등의 지식을 완벽하게 인지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의료기관 종사자가 연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며18) 더불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함이 필요 하다고 할 수 있다.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은 15점 만점 중 경력치과 위생사 8.25±2.47점, 신입치과위생사 7.42±2.77점으로 경력치과위생사가 더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p<.001). 이는 학교에서 보다 임상에서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이 더 요구된 결과라 생각된다.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는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4.35±0.55점, 신입치과위생사 4.19±0.60 점으로 경력치과위생사가 더 방사선 안전관리 태도수준 이 높게 나타났다(p<0.01). 이는 임상에서의 경험이 방사선 위험에 대한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줬으리라 생각 된다.
방사선 안전관리의 행위에 대한 결과는 5점 만점 중 경력치과위생사 3.14±0.98점, 신입치과위생사 3.33±0.99점 으로 신입치과위생사가 더 방사선 안전관리 행위수준이 높게 나타났다(p<0.05). 이는 신입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촬영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방사선 안전성에 더 민감해진 결과라 생각 된다.
후속연구
02점 순으로 방사선 방어 시설이 잘되어 있다가 두군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으므로, 방어시설에 대한 안전도가 행위에 크게 작용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므로 구강진료기관의 방어시설 장비의 갖춤에 있어 더 완벽을 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현직 경력치과위생사와 신입치과위생사간의 비교를 위해 표본을 추출하였으나 일부 지역에 한정된 조사였으므로 앞으로 더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안전관리 인식전환이 요구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기를 바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