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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attery pack, a main component of NEV(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needs cooling system when it is charging or discharging to prevent the degradation of the battery charging efficie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effects of cooling methods, changing positions of inlet and 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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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현재 개발 중인 저속전기차(NEV)에 탑재를 목적으로 설계된 Ni-MH 배터리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배터리 팩에서 단일 배터리 내 고 전류 충·방전에서 극주 부분의 발열 집중을 가정하였다. 연구 목적은 동일 극주 부분의 발열 집중 배터리에 대하여 효과적인 유로 설계의 영향을 파악하여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차량 구조상 배터리 팩 장착 위치의 제한에 의해 차량 바닥에 장착되며, 더불어 방수 및 방진 조건 충족되어야하므로, 외부환경에의 노출이 적어야한다.
  • 이 연구는 상용코드인 STAR-CCM+ Version 4.02를 이용하여 현재 개발 중인 Ni-MH 배터리 팩에 대하여 입구면적변화와 입구위치에 따른 유동해석에 대한 결과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1과 같다. 배터리 내부의 양극, 음극 사진에서 너트와 볼트의 체결부위에 해당하는 용접 부위를 발열부(energy source)로 가정하였다.
  • 배터리 외부의 유동해석과 더불어 배터리 내부의 전도해석도 함께 계산되어야 하므로 내부와 외부 모두 격자를 생성했으며, 고 전류 충·방전을 가정하여 발열이 집중되는 영역을 배터리 내부에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현재 개발 중인 저속전기차(NEV)에 탑재를 목적으로 설계된 Ni-MH 배터리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배터리 팩에서 단일 배터리 내 고 전류 충·방전에서 극주 부분의 발열 집중을 가정하였다.
  • 입구영역에서 배터리 상부로의 급격한 유로 축소로 속도가 빨라지는 구간의 레이놀즈 수(Reynolds Number)는, 직사각형 형태의 덕트(Duct) 내 내부유동으로 고려하였을 경우 4100이상이며, 배터리 주위 유동에서의 레이놀즈 수가 전반적으로 3500에서 4100 사이이므로, 이에 따라 난류유동을 가정하였다. 일부 고체 영역의 경우 발열조건은 극주 부분에서 발열량은 배터리 5C 고전류 충전 시 입력에너지에서 충전량에 대한 전기에너지 차를 발열에너지로 간주하여 이를 계산한 결과값 75W로 설정하였으며, 고체 영역 내부의 열전도도(Thermal conductivity) 는 8.0W/m k로 가정하였다[4]. 모든 물성 값은 일정하며, 중력, 점성소산 및 복사 열전달 효과는 무시하였다.
  • 발열하는 배터리 해석은 고체내부의 전도해석과 외부 유체에 의한 대류를 모두 고려하여야 하며, 외부유체의 경우 27℃ 공기이다. 입구영역에서 배터리 상부로의 급격한 유로 축소로 속도가 빨라지는 구간의 레이놀즈 수(Reynolds Number)는, 직사각형 형태의 덕트(Duct) 내 내부유동으로 고려하였을 경우 4100이상이며, 배터리 주위 유동에서의 레이놀즈 수가 전반적으로 3500에서 4100 사이이므로, 이에 따라 난류유동을 가정하였다. 일부 고체 영역의 경우 발열조건은 극주 부분에서 발열량은 배터리 5C 고전류 충전 시 입력에너지에서 충전량에 대한 전기에너지 차를 발열에너지로 간주하여 이를 계산한 결과값 75W로 설정하였으며, 고체 영역 내부의 열전도도(Thermal conductivity) 는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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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속전기차(NEV)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저속전기차(NEV)는 차체의 경량화 및 소형화를 통해 소모 전력을 줄여 근거리 운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력으로 배터리만을 사용한다. 탑재되는 배터리의 종류는 Li-ion,Ni-MH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그 정도는 다르나, 충·방전 과정에서 전자의 이동에 따른 발열현상 및 압력상승이 관찰되며, 특히 양극판과 음극판이 용접에 의하여 접합되는 극주 지점에서 전자의 이동이 집중되어, 충전전류가 높아짐에 따라 전자이동의 집중에 의한 발열이 심화되어 고온부가 형성된다. 다수의 단일 배터리 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 적용되므로,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능유지를 위하여 배터리팩의 냉각은 중요하며, 특히 고 전류 충·방전의 경우 극주 부분의 발열집중을 고려한 유로 설계가 필요하다.
친환경 수송수단에는 어떠한 것들이 개발되고 있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수송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비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를 목적으로 하이브리드자동차(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저속전기차(NEV) 및 전기자동차(EV)가 개발되고 있다.
친환경 수송수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수송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비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를 목적으로 하이브리드자동차(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저속전기차(NEV) 및 전기자동차(EV)가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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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2001, Pesaran, A.A. "Battery thermal Managent in EVs and HEVs: Issues and Solutions", Advanced Automotive Battery Conference NREL 1617 cole Blvd. Golden, Colorado 80401. 

  2. 2009, Kizilel R. Sabbah, R. Selman, J.R. Al-Hallaj, S. "An alternative cooling system to enhance the safety of Li-ion battery pack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4, pp.1105-1112. 

  3. 2008, Yu, L.j. Qin, Peng, M.J Zhy, Yang, L. "Numerical simulation and optimization of nickel-hydroge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9, pp.848-853. 

  4. 2010, 장인형, 외2인, "HEV 배터리 Module의 Case에 따른 강제 냉각 해석,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pp.252-257 

  5. 1995, Versteeg, H.K. and malalasekera, W., "An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Longman, pp.41-84 

  6. 2007, Tao, Y.B. He, Y.L. Huang, J. Wu, Z.G. and Tao, W.Q. "Numerical study of local heat transfer coefficient and fin efficiency of wavy fin-and tube heat exchang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s, Vol.46, pp.768-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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