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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6 no.1, 2017년, pp.16 - 21
김교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태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우만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전병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심장융합영상연구센터) , 최형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In this paper, the effect of battery-package shape of electric vehicle on the forced convection around a group of battery cells has been numerically investigated. Simulations for the two package shapes with straight/curved ducts have been conducted to examine the two design factors; the maximum tem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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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팩 내부의 발열은 무엇을 유발하는가? | 1970년대에 노트북에서 많이 사용 되었던 리튬-이온 배터리는 니켈수소 또는 리튬-폴리머 배터리보다 발열이 심하고 폭발 위험이 있다. 또한, 배터리 팩 내부의 발열은 셀의 성능 저하와 수명 감소를 유발한다. 따라서, 배터리팩 내부 온도 감소를 위한 환기 및 열 차단 시스템 설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 |
주요 국가들이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는 이유는? | 최근에는 환경오염 문제로 인하여 자동차 배기 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대비하여, 주요 국가들은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화를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는 추세이다. | |
배터리가 차지하는 부피를 줄이고 생산 비용의 절감을 위해, 대부분 개발사에서는 무슨 방법을 사용하는가? | 따라서, 배터리팩 내부 온도 감소를 위한 환기 및 열 차단 시스템 설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배터리가 차지하는 부피를 줄이고 생산 비용의 절감을 위해, 대부분의 개발사에서는 배터리 셀 사이의 간격은 줄이고 팬을 이용하여 배터리 팩 내부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배터리 셀의 위치에 따른 냉각효율의 차이를 발생시키는데, 배터리 셀 간의 온도 편차는 성능 저하를 유발하게 되고 배터리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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