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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다중지능과 교수학습계획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 Teachers' Multiple Intelligence and Their Teaching and Learning Plan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8, 2011년, pp.85 - 95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오연경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teachers' multiple intelligence and their teaching and learning plans. For this purpose, multiple intelligences test(K-MIDAS) was conducted on 80 teachers in kindergartens located in Seoul and Gyeongsangnam-do and they we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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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이 교수학습계획과 복합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8가지 지능을 구성하는 하위요소를 함께 고려하고, 유아교사를 하나의 집단으로 보지 않고 각 영역별 지능에 대한 강점지능과 약점지능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다면 다중지능과 교수학습계획의 관계를 살피는 더욱 구체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다중지능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에 반해 본 연구는 교사의 다중지능을 다루어 차별화된 결과를 얻었으며, 유아교사 개인의 프로파일을 활용한 강점중심 교수학습계획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유아교사 집단이 가지고 있는 다중지능의 특성과 교수학습계획의 양상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 교육 및 현직교육에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개발하는 데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개인적인 특성을 유형화하여 다양한 측면을 고려할 수 있으며, 전인교육 및 통합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계획의 영역으로도 적용될 수 있는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계획의 실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교수학습계획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인식하고, 향후 교육현장에서 보다 밀도 있는 교수학습계획을 전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사의 다중지능과 교수학습계획의 실제 간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유아교사의 다중지능 프로파일과 교수학습계획의 전반적인 경향을 살피고, 두 변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로써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현장에서 밀도 있는 교수학습계획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사의 다중지능과 교수학습계획의 실제 간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유아교사의 다중지능 프로파일과 교수학습계획의 전반적인 경향을 살피고, 두 변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로써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현장에서 밀도 있는 교수학습계획을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유아교사의 특성은 다중지능의 8가지로 영역으로 유형화 하고, 이러한 영역의 분류는 교수학습계획 발달영역에 공통적으로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1. 유아교사의 다중지능 프로파일은 어떠한 특징이 나타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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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사의 다중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계획의 효과는 어떤가?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유아교사의 다중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계획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유아교사도 각자의 다중지능 프로파일인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첫째, 강점지능 뿐 아니라 약점지능과 관련된 영역까지 교수학습계획에 제시하여 유아가 모든 지능영역을 골고루 발달시키도록 한다. 둘째 교사의 강점지능을 이용한 수업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셋째, 약점지능에 해당하는 수업영역은 자료수집, 충분한 사전계획, 또는 동료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완성도 있는 교수학습 상황을 계획한다.
Gardner(1983)에 따르면 인간의 지능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의 전통적인 IQ 지능검사가 인지적 측면만을 강조한 것을 비판하며 인간의 잠재능력을 바라보는 새로운 해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Gardner(1983)에 따르면 인간의 지능은 신체운동지능, 자기이해지능, 인간친화지능, 논리수학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자연탐구지능 등 다수의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지능영역들은 다양한 조합을 통해 독특한 지능 프로파일(intelligences profile)을 구성한다(이영만, 2004). 인간은 누구나 8가지 지능영역을 소유하고 있으며, 각 지능 영역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예언할 수 없다(손태호, 조방제, 2006).
다중지능이론의 특징은?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의 전통적인 IQ 지능검사가 인지적 측면만을 강조한 것을 비판하며 인간의 잠재능력을 바라보는 새로운 해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Gardner(1983)에 따르면 인간의 지능은 신체운동지능, 자기이해지능, 인간친화지능, 논리수학지능, 언어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자연탐구지능 등 다수의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지능영역들은 다양한 조합을 통해 독특한 지능 프로파일(intelligences profile)을 구성한다(이영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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