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전시문에 대한 고찰과 해석을 통해 파초가 우리의 전통정원에 오랫동안 즐겨 가꾸어진 배경과 그 설계용도(design use)를 고찰하고자 진행되었다. 또 이러한 고찰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에 파초가 도입되어 널리 애호된 시기도 함께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파초를 주제로 한 고전시문을 고찰하고 해석하는 기술적 연구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초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시기는 최치원의 시를 통해 통일신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여러 시문과 그림을 통해 고려시대 중기에 이미 파초는 정원식물로 널리 식재되고 애호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파초에 내재된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파초 잎은 종이의 대용물로 글씨나 시를 쓰기도 하였고 술잔으로 사용되는 등 여름날의 수양과 풍류의 의미를 갖는다. 2) 파초는 '혜가단비'의 고사에 의해 불가에서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식물로 취급된다. 또, 파초 특유 형태와 생육특성, 파초 잎에 빗방울이 흩어지는 모습 등은 부처의 가르침인 '공'과 '무아', '덧없음'을 일깨우는 각성물로 받아들여졌다. 3) 유가에서 파초는 "군자는 하늘을 따라서 스스로 굳세고자 노력하며 쉬지 않는다(君子以 自强不息)"라는 가르침의 표상이었다. 4) 파초의 넓고 긴 잎을 봉황의 꼬리에 비유하여 '봉미'라고 하였다. 따라서 파초 잎은 존귀함의 존재의 상징인 봉황을 의미하므로 책가도, 문자도 등 민화의 소재로 즐겨 채택되었다. 셋째, 파초의 설계용도는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파초의 넓고 푸른 잎으로 인해 여름철 정원에 녹음과 청량감을 제공하는 '시각적 용도'로 활용되었다. 2) 옛 사람들은 여름철에 듣는 '파초우성(芭蕉雨聲)'을 운치 있는 소리로 여겼고, 파초가 이러한 '사운드 스케이프(soundscape)'를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식물소재라는 점을 파악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파초의 여러 설계용도 중에서도 가장 특징적인 용도로 '청각적 활용'을 들 수 있다. 3) 파초는 화분에 식재하여 실내에서 관상용으로도 활용하였다. 4) 파초는 궁중과 민간에서 약재와 식재료 등 실용 목적으로도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는 한국고전종합 데이터베이스에 탑재된 자료 중 국역된 텍스트를 위주로 하였다는 점이다. 추후 여타의 원문 자료들에 대한 국역 작업이 진행됨으로써 본 연구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들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고전시문에 대한 고찰과 해석을 통해 파초가 우리의 전통정원에 오랫동안 즐겨 가꾸어진 배경과 그 설계용도(design use)를 고찰하고자 진행되었다. 또 이러한 고찰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에 파초가 도입되어 널리 애호된 시기도 함께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파초를 주제로 한 고전시문을 고찰하고 해석하는 기술적 연구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초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시기는 최치원의 시를 통해 통일신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여러 시문과 그림을 통해 고려시대 중기에 이미 파초는 정원식물로 널리 식재되고 애호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파초에 내재된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파초 잎은 종이의 대용물로 글씨나 시를 쓰기도 하였고 술잔으로 사용되는 등 여름날의 수양과 풍류의 의미를 갖는다. 2) 파초는 '혜가단비'의 고사에 의해 불가에서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식물로 취급된다. 또, 파초 특유 형태와 생육특성, 파초 잎에 빗방울이 흩어지는 모습 등은 부처의 가르침인 '공'과 '무아', '덧없음'을 일깨우는 각성물로 받아들여졌다. 3) 유가에서 파초는 "군자는 하늘을 따라서 스스로 굳세고자 노력하며 쉬지 않는다(君子以 自强不息)"라는 가르침의 표상이었다. 4) 파초의 넓고 긴 잎을 봉황의 꼬리에 비유하여 '봉미'라고 하였다. 따라서 파초 잎은 존귀함의 존재의 상징인 봉황을 의미하므로 책가도, 문자도 등 민화의 소재로 즐겨 채택되었다. 셋째, 파초의 설계용도는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파초의 넓고 푸른 잎으로 인해 여름철 정원에 녹음과 청량감을 제공하는 '시각적 용도'로 활용되었다. 2) 옛 사람들은 여름철에 듣는 '파초우성(芭蕉雨聲)'을 운치 있는 소리로 여겼고, 파초가 이러한 '사운드 스케이프(soundscape)'를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식물소재라는 점을 파악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파초의 여러 설계용도 중에서도 가장 특징적인 용도로 '청각적 활용'을 들 수 있다. 3) 파초는 화분에 식재하여 실내에서 관상용으로도 활용하였다. 4) 파초는 궁중과 민간에서 약재와 식재료 등 실용 목적으로도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는 한국고전종합 데이터베이스에 탑재된 자료 중 국역된 텍스트를 위주로 하였다는 점이다. 추후 여타의 원문 자료들에 대한 국역 작업이 진행됨으로써 본 연구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들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By studying the classic poetry and prose with a theme of Plantain, I would like to study why Plantain has been planted in our traditional garden for a long time. Also, through this study, I want to find when Plantain was introduced to in our country. We use description study method for studying the ...
By studying the classic poetry and prose with a theme of Plantain, I would like to study why Plantain has been planted in our traditional garden for a long time. Also, through this study, I want to find when Plantain was introduced to in our country. We use description study method for studying the classic poetry and prose with a theme of Plantain. As a result, we found a few things like below. First, the introduction of Plantain to our country traces back to unified Silla in the poetry of Choe Chi Won. Also, Plantain was planted and loved generally as a general garden plant in the middle of Goryeo through poetry and paintings. Second, the meaning of Plantain is like this. 1) It means development and enjoyment of arts of summer because the leaves of Plantain were used for drinking alcohol and writing and poetry instead of papers. 2) In Buddhism, Plantain was thought to awaken 'gong(空)', 'mua(無我)', and 'brevity' of lesson of Buddha by the special shape and the image of falling rain to the leaves. Also, it was used widely in Buddhist temples because of the story of 'Hye ga dan bi(慧可斷臂)'. 3) In Confucianism, it is the emblem of lesson 'a wise man tries to be strong and tries not to stop following to God'(自强不息). 4) The large leaf of Plantain is called 'bongmi(鳳尾)' thanks to the image of likeness with tails of Bongwhang(鳳凰). Third, design use of Plantain is like this. 1) The large leaf of Plantain was used for giving an image of freshness and brightness in the garden in summer. 2) Our ancestor thought 'the sound of falling rain to Plantain'(芭蕉雨聲) as a picturesque sound in summer. Also, Plantain was highly utilized because our ancestor thought Plantain is the best plant for implementing 'soundscape'. Thus, the most characteristic use of several design uses is 'acoustic use'. 3) Plantain was also planted in a indoor pot for viewing. 4) Plantain was used for making food and medicine in the palace and private house as a practical use. The limit of this study is that I mainly use the text translated into Korean of database of overall Korean classics. We hope the new things related to this study would be added up to this study by translating original texts into Korean more.
By studying the classic poetry and prose with a theme of Plantain, I would like to study why Plantain has been planted in our traditional garden for a long time. Also, through this study, I want to find when Plantain was introduced to in our country. We use description study method for studying the classic poetry and prose with a theme of Plantain. As a result, we found a few things like below. First, the introduction of Plantain to our country traces back to unified Silla in the poetry of Choe Chi Won. Also, Plantain was planted and loved generally as a general garden plant in the middle of Goryeo through poetry and paintings. Second, the meaning of Plantain is like this. 1) It means development and enjoyment of arts of summer because the leaves of Plantain were used for drinking alcohol and writing and poetry instead of papers. 2) In Buddhism, Plantain was thought to awaken 'gong(空)', 'mua(無我)', and 'brevity' of lesson of Buddha by the special shape and the image of falling rain to the leaves. Also, it was used widely in Buddhist temples because of the story of 'Hye ga dan bi(慧可斷臂)'. 3) In Confucianism, it is the emblem of lesson 'a wise man tries to be strong and tries not to stop following to God'(自强不息). 4) The large leaf of Plantain is called 'bongmi(鳳尾)' thanks to the image of likeness with tails of Bongwhang(鳳凰). Third, design use of Plantain is like this. 1) The large leaf of Plantain was used for giving an image of freshness and brightness in the garden in summer. 2) Our ancestor thought 'the sound of falling rain to Plantain'(芭蕉雨聲) as a picturesque sound in summer. Also, Plantain was highly utilized because our ancestor thought Plantain is the best plant for implementing 'soundscape'. Thus, the most characteristic use of several design uses is 'acoustic use'. 3) Plantain was also planted in a indoor pot for viewing. 4) Plantain was used for making food and medicine in the palace and private house as a practical use. The limit of this study is that I mainly use the text translated into Korean of database of overall Korean classics. We hope the new things related to this study would be added up to this study by translating original texts into Korean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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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파초를 주제로 한 고전시문에 대한 고찰과 해석을 통해 파초가 우리의 전통정원에 오랫동안 즐겨 가꾸어진 배경과 그 설계용도(d应gn use)를 파악하고, 우리나라에 파초의 도입된 시대적 배경도 함께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고유의 향토 수종이 아닌 파초가, 이국적인 남방 식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전통정원에 오랫동안 즐겨 가꾸어진 배경과 그 설계용도 (design use) 를 고찰하는데 있다. 이러한 고찰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에 파초가 도입된 시기와 널리 애호된 시대적 배경도 함께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 그림 속에는 쌓인 눈을 배경으로 푸른 파초 아래에 누워있는 원안이 그려져 있다. 실제로는 한 겨울에 파초가 무성하게 생육할 수 없지만 화가는 푸른 파초를 통해 원안의 곧고 청렴한 풍격을 강조하고자 했다. 이렇듯 파초에는 각별한 의미들이 존재해 왔다.
있다. 이러한 고찰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에 파초가 도입된 시기와 널리 애호된 시대적 배경도 함께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선인들이 파초를 통해 새기고자 한 각별한 의미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파초 식재를 통해 얻고자한 구체적인 효용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각별한 의미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파초 식재를 통해 얻고자한 구체적인 효용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파초를 주제로 한 고전시문을 고찰하고 해석하는 기술적 연구방법이 사용되었다. 문헌조사를 위한 주된텍스트(teXt)는 한국고전번역원이 구축하고 운영하는 한국 고전 종합 데이터베이스(htm:〃db.
kr)에 탑재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즉 데이터베이스에서 '파초를 주제어로 검색된 문헌 자료들에 담겨있는 의미, 용도 등을 해석하고 고찰하였다 또 이러한 논거를 보완하기 위하여 파초의 의미와 활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회화자료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기술적 연구방법이 사용되었다. 문헌조사를 위한 주된텍스트(teXt)는 한국고전번역원이 구축하고 운영하는 한국 고전 종합 데이터베이스(htm:〃db.itkc.or.kr)에 탑재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즉 데이터베이스에서 '파초를 주제어로 검색된 문헌 자료들에 담겨있는 의미, 용도 등을 해석하고 고찰하였다 또 이러한 논거를 보완하기 위하여 파초의 의미와 활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회화자료를 사용하였다.
그는 당나라에 머문 동안의 저작을 모아 헌강왕에게 진헌(進獻)하였는데, 이 중 전하는 것이『계원필경집(桂苑筆耕集)』이다. 이 자료는 문집의 형태로 전해지는 신라시대 유일의 자료이다. 이 문집의 제20권에 실린 '화금원외증참산청상인(和金員外贈嚙山淸上人)'이라는 시에는 “… 勸君休問芭蕉喩 看取春風撼浪花”라는 구절이 있다.
최치원(崔维 857~?) 당(唐)나라에서 벼슬하였고 신라 헌강왕(憲康王) 11년(885)년에 귀국하였다. 그는 당나라에 머문 동안의 저작을 모아 헌강왕에게 진헌(進獻)하였는데, 이 중 전하는 것이『계원필경집(桂苑筆耕集)』이다.
성능/효과
있었다. 1) 파초 잎은 종이의 대용물로 글씨나 시를 쓰기도 하였고, 술잔으로 사용되는 등 여름날의 수양과 풍류의 의미를 갖는다. 2) 파초는 '혜가단비'의 고사에 의해 불가에서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식물로 취급된다.
1) 파초의 넓고 푸른 잎으로 인해 여름철 정원에 녹음과 청량감을 제공하는 '시각적 용도'로 활용되었다. 2) 넓고 무성한 파초 잎은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를 증폭하는 역할을 한다. 옛 사람들은 여름철에 듣는 '파초우성(睐雨聲)'을 운치 있는 소리로 여겼다.
이러한 이유로 파초는 여러 사찰에 즐겨 식재되는 식물요소로 자리 잡았다. 3) 유가에서 파초는 “군자는 하늘을 따라서 스스로 굳세고자 노력하며 쉬지 않는다(君子以 自强不息)” 라는 가르침의 표상이었다. 즉, 끊임없이 새잎을 피워내는 파초의 생육특성은 선비들이 귀감으로 삼아야할, 자강불식, 의 실체로 간주되었다.
즉, 끊임없이 새잎을 피워내는 파초의 생육특성은 선비들이 귀감으로 삼아야할, 자강불식, 의 실체로 간주되었다. 4) 파초의 넓고 긴 잎은 봉황의 꼬리에 비유하여 '봉미'라고도 하였다. 따라서 파초 잎은 존귀함의 존재의 상징인 봉황을 의미하므로 책가도 문자도 등 민화의 소재로 즐겨 채택되었다.
의미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또,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으로 넓은 잎을 가진 파초가 가장 적절한 식물소재라는 점을 파악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식물 소재로 파초를 대체할 수 있는 식물은 매우 제한적이다.
3) 파초는 화분에 식재하여 실내에서 관상용으로도 활용하였다. 본고를 통해 확인한 연암 박지원의 기록은 엄동설한에도 실내에서 파초의 싱그러움을 감상했다는 귀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4) 파초는 실용 목적으로도 활용되었다.
셋째, 파초의 설계용도(d勞谊n use)는 크게 네 가지로 파악된다. 1) 파초의 넓고 푸른 잎으로 인해 여름철 정원에 녹음과 청량감을 제공하는 '시각적 용도'로 활용되었다.
3) 유가에서 파초는 “군자는 하늘을 따라서 스스로 굳세고자 노력하며 쉬지 않는다(君子以 自强不息)” 라는 가르침의 표상이었다. 즉, 끊임없이 새잎을 피워내는 파초의 생육특성은 선비들이 귀감으로 삼아야할, 자강불식, 의 실체로 간주되었다. 4) 파초의 넓고 긴 잎은 봉황의 꼬리에 비유하여 '봉미'라고도 하였다.
옛 사람들은 여름철에 듣는 '파초우성(睐雨聲)'을 운치 있는 소리로 여겼다. 즉, 파초는 '사운드 스케이프(soBidscape)'를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식물소재라는 것을 알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파초의 여러 설계용도 중에서 가장 특징적인 용도로 '청각적 활용을 들 수 있다.
첫째 파초가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시기는 최치원의 시를 통해 통일신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여러 시문과 그림을 통해 고려시대 중기에 이미 파초는 정원 식물로 널리 식재되고 애호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는 한국고전종합 데이터베이스에 탑재된 자료 중 국역된 텍스트를 위주로 하였다는 점이다. 추후 여타의 원문 자료들에 대한 국역 작업이 진행됨으로써 본 연구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들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중 국역된 텍스트를 위주로 하였다는 점이다. 추후 여타의 원문 자료들에 대한 국역 작업이 진행됨으로써 본 연구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들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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