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치료가 뇌성마비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on the Self-regulation Capac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Single-Subject Research Design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후 자기조절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P시에 거주하는 4세의 여아와 6세의 남아로 양하지 뇌성마비로 진단받았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연구 중 ABA'를 사용하였고, 자기조절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문제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한 후 자유놀이와 중재 후 디지털 카메라로 10분간 녹화하여 문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체크하여 총발생빈도를 분석하였다. 실험과정은 2010년 12월 1일부터 2011년 2월 26일까지 약 12주가 총 22회기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A) 6회, 중재 기간(B) 14회, 유지 기간(A') 2회로 총 22회기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유지 기간은 감각통합치료를 하지 않았으며, 중재 기간에는 전정 및 고유수용성 감각처리를 중심으로 한 감각통합치료를 30분간 실시하였다. 결과 :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 3개의 빈도수가 기초선 기간과 비교하여 중재기간에 대부분 2표준편차 이상으로 감소되었으며 유지기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 : 자기조절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한 행동 빈도수의 총 평균이 감소되었으며 감각통합치료가 뇌성마비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적 :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후 자기조절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P시에 거주하는 4세의 여아와 6세의 남아로 양하지 뇌성마비로 진단받았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연구 중 ABA'를 사용하였고, 자기조절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문제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한 후 자유놀이와 중재 후 디지털 카메라로 10분간 녹화하여 문제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체크하여 총발생빈도를 분석하였다. 실험과정은 2010년 12월 1일부터 2011년 2월 26일까지 약 12주가 총 22회기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A) 6회, 중재 기간(B) 14회, 유지 기간(A') 2회로 총 22회기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유지 기간은 감각통합치료를 하지 않았으며, 중재 기간에는 전정 및 고유수용성 감각처리를 중심으로 한 감각통합치료를 30분간 실시하였다. 결과 :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 3개의 빈도수가 기초선 기간과 비교하여 중재기간에 대부분 2표준편차 이상으로 감소되었으며 유지기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 : 자기조절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한 행동 빈도수의 총 평균이 감소되었으며 감각통합치료가 뇌성마비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elf-regulation capac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Methods :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our years old girl and six years old boy, living in P city. Both were diagnosed as diplegia. Research d...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elf-regulation capac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Methods :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our years old girl and six years old boy, living in P city. Both were diagnosed as diplegia. Research design used in this study is ABA' design for a single-subject research. The experimental period was 12 weeks with 22 sessions of treatment. It was divided into three phase: 6 sessions for baseline phase (A), 14 sessions for treatment phase (B), 2 sessions for baseline phase (A'). There was no treatment on the baseline phases,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focused vestibular and proprioceptive stimuli was conducted on the treatment phase. At each session, subjects' behaviors has been recorded with a Digital Camera for 10 minutes and then the occurrence frequency of problematic behavior was identified based on the operational definition of it. Results : In comparison with the baseline phase (A), the occurrence frequency was reduced during the treatment phase for three types of problematic behavior associated with the self-regulatory capacities. The tendency of reducement was maintained during baseline phase (A'). Conclusion : Based on the result, it was implied that sensory integration therapy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self-regulation capacitie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elf-regulation capacitie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Methods :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our years old girl and six years old boy, living in P city. Both were diagnosed as diplegia. Research design used in this study is ABA' design for a single-subject research. The experimental period was 12 weeks with 22 sessions of treatment. It was divided into three phase: 6 sessions for baseline phase (A), 14 sessions for treatment phase (B), 2 sessions for baseline phase (A'). There was no treatment on the baseline phases,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focused vestibular and proprioceptive stimuli was conducted on the treatment phase. At each session, subjects' behaviors has been recorded with a Digital Camera for 10 minutes and then the occurrence frequency of problematic behavior was identified based on the operational definition of it. Results : In comparison with the baseline phase (A), the occurrence frequency was reduced during the treatment phase for three types of problematic behavior associated with the self-regulatory capacities. The tendency of reducement was maintained during baseline phase (A'). Conclusion : Based on the result, it was implied that sensory integration therapy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self-regulation capacitie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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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감각통합치료가 뇌성마비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으로 나타나는 자리 이탈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가진 뇌성마비 아동에게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자기조절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감각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뇌성마비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자기조절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전 다른 치료 시간에 참관하여 과제수행 시와 자유놀이에서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관찰을 실시하였다. 관찰된 행동은 본 연구에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감각조절의 목적에 둔 행동을 자기조절능력으로 정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자기조절 행동의 효과를 제시하였고 뇌성마비 아동의 감각처리의 문제점을 자세조절이나 운동조절에 제한하지 않고 행동에 중점을 둔 것이다. 또한 대상 아동에게 맞는 개별화된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치료의 질적인 향상이 있었다.
셋째, 감각통합치료가 뇌성마비 아동의 자기조절행동으로 나타나는 혼잣말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신경학적 손상으로 많은 문제점이 있는 뇌성마비 아동을 운동 손상, 자세 조절 등의 신체적인 것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감각처리 어려움으로 인한 행동의 문제점에 초점을 두었다. 37주 이전의 저체중으로 태어난 조산아동들은 신경학적 뿐만 아니라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감각통합치료가 뇌성마비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으로 나타나는 다른 장난감 잡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ABA 설계를 사용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제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하였으며, 최소한 3회 이상 기초선 자료를 수집하여(Gast & Tawney, 1984), 안정된 경향을 보인 후 중재를 시작하였다.
각 회기마다의 자료는 마이크로소프트 Excel 2010을 사용하여 3기간으로 분리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자기 조절행동 3가지를 단일 대상 연구방법에 적용되는 분석 방법인(Tawney & Gast, 1984) 시각적 분석(visual analysis)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전 다른 치료 시간에 참관하여 과제수행 시와 자유놀이에서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관찰을 실시하였다. 관찰된 행동은 본 연구에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감각조절의 목적에 둔 행동을 자기조절능력으로 정하였다. 연구자는 보호자의 개별면담과 아동의 행동 수행에 대한 지속적인 직접 관찰과 녹화된 영상에 대한 감각통합 분야의 전문가의 확인 및 토의 과정을 거쳐 자기조절 행동(self-regulation)으로 조작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렸다(표 2).
기초선 기간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지 않고 자유 놀이 30분 후 10분간 자기조절 행동을 측정하였다. 중재 기간에는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감각통합치료를 30분 동안 실시하였다.
자기조절 행동에 대한 측정은 모든 회기가 일정한 시간에 시작하고 마쳤으며 매 회기는 같은 치료환경에서 이루어졌다. 기초선과 유지기에는 자유놀이 30분 후 10분 간 아동의 모습을 녹화하여 발생빈도를 확인하였으며 중재기에는 감각통합 치료 30분 후 10분의 자유놀이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 빈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은 응용행동분석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직접관찰 기록법 중 사건 기록법을 사용하였다.
대상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의 조작적 정의를 위해 다른 치료시간에 참관하여 과제 수행 시와 자유놀이 시의 문제 행동을 관찰하였다. 측정은 중재 30분 후 10분 동안 중재 시간과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실시하였으며, 환경적 변인을 통재하기 위해 조용한 환경 내에서 실시하였다.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을 하여 실험 과정에서 녹화한 것을 보며 연구자와 작업치료사 면허를 소지하고 3년 이상의 임상 경험이 있는 1명의 작업치료사와 함께 행동 빈도 (frequency)의 횟수를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측정은 총 평가 22회기 중 22회기를 모두 기록하였다.
중재는 전정 및 고유수용성 감각을 기초로 한 치료도구가 갖추어져있는 감각통합치료실에서 실시하였다. 아동은 치료를 받은 후 기초선과 동일한 방법으로 자기조절 행동을 측정하였다. 측정 장소는 기초선 기간과 동일하였으며, 비슷한 시간에 조용한 환경 내에서 실시 하였으며, 약 10분 정도 소요되었다.
기초선과 유지기 기간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지 않았다. 아동의 전정 감각과 고유수용성 감각 처리에 영향을 주는 그네를 제거하여 자극을 최소화 하였으며, 조용한 환경 내에서 자유놀이를 실시하였다. 기초선 기간 동안 동일한 환경에서 자유놀이를 실시하였으며 자유놀이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자기조절 행동은(self-regulation)은 생애 전반에 걸쳐 환경과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한 발달과 성숙의 기본 적인 요소이다(Als, 1986; Cicchetti, 1994; Davidson & Sutton, 1995; Fox, 1994; Hofer, 1994; Schore, 1994). 아동의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기초가 되는 조절(regulation) 능력을 통해 감각 정보의 적절한 수용과 해석 과정을 거쳐 감각통합의 기초를 제공한다.
연구 대상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디지털 카메라를 아동의 수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 녹화하였다. 자기조절 행동에 대한 측정은 모든 회기가 일정한 시간에 시작하고 마쳤으며 매 회기는 같은 치료환경에서 이루어졌다.
연구기간은 2010년 12월 1일부터 2011년 2월 26일까지 약 12주간이었으며, 실험과정은 기초선 기간 A를 6회, 중재 기간 B를 14회, 유지 기간 A′를 2회로 총 22회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설계는 중재를 적용하지 않은 A시기와, 중재를 적용한 B시기와, 중재 적용 후 효과에 대한 A' 시기를 비교하였다.
자기조절 행동에 관한 신뢰도 측정은 기초선 기간, 중재 기간, 유지 기간에 녹화된 영상을 가지고 연구자와 작업치료사 면허를 소지한 3년 이상의 임상 경험을 가진 1명의 작업치료사와 함께 실시하였다.
중재 기간에는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감각통합치료를 30분 동안 실시하였다. 자기조절 행동의 측정은 치료 후 10분 동안 발생할 때마다 체크하여 기록하였으며, 기초선과 중재 기간, 유지 기간에 동일한 방법으로 매 회기 실시 하였다.
자유 놀이는 아동의 흥미를 향상시키는 최소한의 언어 사용과 아동의 동기화에 의해 자유롭게 노는 놀이 시간이다. 자유 놀이 환경은 아동이 친숙하고, 쉽게 다룰 수 있는 장난감을 치료실 바닥에 4가지를 제시하였으며, 2주마다 아동이 선호 하는 장난감 1가지를 교체하였다. 자유놀이 시간의 장난감은 중재 시 사용되는 활동과는 중복되지 않게 선택하였으며, 자유놀이 30분 후에 자기조절 행동의 측정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었다.
중재 기간에는 주 2회, 30분씩 총 14회의 중재를 실시 하였다. 중재는 전정 및 고유수용성 감각을 기초로 한 치료도구가 갖추어져있는 감각통합치료실에서 실시하였다.
측정은 총 평가 22회기 중 22회기를 모두 기록하였다. 측정 기록의 정확성을 위해 연구자와 조작적 정의를 재확인하고 측정 방법을 훈련하였다. 자기 조절행동에 대한 측정자 간의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연구자와 관찰자간의 일치도는 자기 조절 행동 중 다른 장난감 잡기는 87%이었고, 자리 이탈하기는 91%이었다.
대상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의 조작적 정의를 위해 다른 치료시간에 참관하여 과제 수행 시와 자유놀이 시의 문제 행동을 관찰하였다. 측정은 중재 30분 후 10분 동안 중재 시간과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실시하였으며, 환경적 변인을 통재하기 위해 조용한 환경 내에서 실시하였다. 하지만 좀 더 정확한 연구를 위해 자기 조절의 문제 행동에 관한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상 데이터
2 표준편차 밴드는 ABA' 설계의 기초선과 중재 기간, 유지기간 사이의 변화를 분석할 때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P시에 소재하고 있는 C병원에 내원한 4세와 6세의 2명의 뇌성마비 아동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 시 감각조절장애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감각력(Sensory History), 면담과 단축감각프로파일(Short Sensory Profile: SSP) 검사 결과 총점이 154점 이하로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아동의 부모가 본 연구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를 얻은 아동으로 하였으며, 감각통합 치료의 경험이 없는 아동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캐논 디지털 카메라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P시에 소재하고 있는 C병원에 내원한 4세와 6세의 2명의 뇌성마비 아동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 시 감각조절장애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감각력(Sensory History), 면담과 단축감각프로파일(Short Sensory Profile: SSP) 검사 결과 총점이 154점 이하로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B 아동은 만 6세 된 남아로 현재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다. 아동은 31주에 제왕절개로 태어났으며, 출생 시 체중 1.7kg이었고, 출생당시 백색질연화증(Periventricular leukomalacia: PVL) 손상이 있었다. 경직형 양하지 마비와 중등도(moderate)의 손상정도를 보였으며, 전반적인 신체발달과 자조 기술이 느린 편이었다.
A 아동은 만 4세 된 여아로 현재 일반 어린이집에 입학 예정이다. 아동은 시험관 시술로 28주 4일 만에 제왕절개로 출산하였고, 출생 시 체중은 1.1kg 이었으며 신생아 중환자실에 있었다. 출생당시 뇌실내출혈(Intraventricular hemorrhage: IVH)이 있었으며, 현재 오른쪽 상지와 양 하지에 저긴장(mild hypo-tone)의 자세긴장도를 보인다.
중재 기간에는 주 2회, 30분씩 총 14회의 중재를 실시 하였다. 중재는 전정 및 고유수용성 감각을 기초로 한 치료도구가 갖추어져있는 감각통합치료실에서 실시하였다. 아동은 치료를 받은 후 기초선과 동일한 방법으로 자기조절 행동을 측정하였다.
측정 장소는 기초선 기간과 동일하였으며, 비슷한 시간에 조용한 환경 내에서 실시 하였으며, 약 10분 정도 소요되었다. 측정은 매 회기마다 총 14회를 측정하였다. 중재는 Ayres(1972)의 감각 통합 이론에 기초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 행동 조절이나 사회성의 발달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중재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자기 조절행동 3가지를 단일 대상 연구방법에 적용되는 분석 방법인(Tawney & Gast, 1984) 시각적 분석(visual analysis)으로 제시하였다.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초선 기간의 자기조절 행동 빈도에 대한 평균과 2 표준편차를 제시하였다. 2 표준편차 밴드는 ABA' 설계의 기초선과 중재 기간, 유지기간 사이의 변화를 분석할 때 사용하였다.
기초선에 대한 평균과 ±2표준편차 선을 제시하였으며, 점과 점 사이를 연결한 실선은 각 회기별 ‘다른 장난감 잡기’ 행동의 발생 빈도수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단일 대상연구(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A′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대상연구(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방법 중 ABA 반전 설계법을 이용하였다. ABA 설계는 인과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단일대상연구체계이다(이소현, 박은혜와 김영태, 2009).
자기 조절행동 3가지를 단일 대상 연구방법에 적용되는 분석 방법인(Tawney & Gast, 1984) 시각적 분석(visual analysis)으로 제시하였다.
기초선 기간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지 않고 자유 놀이 30분 후 10분간 자기조절 행동을 측정하였다. 중재 기간에는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감각통합치료를 30분 동안 실시하였다. 자기조절 행동의 측정은 치료 후 10분 동안 발생할 때마다 체크하여 기록하였으며, 기초선과 중재 기간, 유지 기간에 동일한 방법으로 매 회기 실시 하였다.
측정은 매 회기마다 총 14회를 측정하였다. 중재는 Ayres(1972)의 감각 통합 이론에 기초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 행동 조절이나 사회성의 발달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중재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기초선과 유지기에는 자유놀이 30분 후 10분 간 아동의 모습을 녹화하여 발생빈도를 확인하였으며 중재기에는 감각통합 치료 30분 후 10분의 자유놀이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 빈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은 응용행동분석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직접관찰 기록법 중 사건 기록법을 사용하였다. 이것은 자기 조절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관찰 기록지에 ‘ / ’ 표시를 하여 회기에 나타난 자기조절행동에 대한 총 발생빈도를 각각 기록 하였다.
성능/효과
실험 중반부터 A 아동은 차분해 지며, 가정에서 장난감을 지속하는 시간이 향상되었으며,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보호자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B 아동은 다른 치료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혼잣말하기, 낮잠을 자는 등의 횟수가 줄어들었으며 목소리가 커지고 일상적인 상황에서 관련된 단어를 결합하여 한 문장의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이 연구의 설계는 중재를 적용하지 않은 A시기와, 중재를 적용한 B시기와, 중재 적용 후 효과에 대한 A' 시기를 비교하였다. 감각통합치료 후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3가지 행동의 빈도수가 기초선 기간의 평균보다 중재기간의 평균에서 감소하였다. 중재 기간 동안 평균의 변화가 고르게 안정적으로 향상 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유지 기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7kg이었고, 출생당시 백색질연화증(Periventricular leukomalacia: PVL) 손상이 있었다. 경직형 양하지 마비와 중등도(moderate)의 손상정도를 보였으며, 전반적인 신체발달과 자조 기술이 느린 편이었다. 덴버발달-Ⅱ 검사에서 개인사회성 영역 3세, 소동작 영역 3세 6개월, 언어영역 4세, 대동작 영역 3세를 보여 전반적인 영역에서 발달지연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선 6회기 중에 4회기가 2표준편차 내에 있으므로 안정됨으로 판단하고 중재기간 B 시기 동안 14회기의 안정된 중재 효과를 보인 후 유지 기간 A'로 되돌아 간 것을 알 수 있다.
기초선 기간 6회기, 중재 기간 14회기, 유지 기간 2회기 총 22회기의 짧은 연구 기간이었지만, 뇌성마비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은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실험 중반부터 A 아동은 차분해 지며, 가정에서 장난감을 지속하는 시간이 향상되었으며,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보호자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41)으로 감소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비교하여 중재 기간의 빈도수가 초반과 후반부에서 안정적으로 감소하였고, 유지 기간에 감각통합치료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로써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가 자기 조절행동 인 ‘자리 이탈하기’에 효과적이었다.
83)로 감소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비교하여 중재 기간의 행동 빈도가 초반에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유지 기간에 감각통합치료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로써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가 자기 조절 행동인 ‘혼잣말하기’의 변화에 효과적이었다.
54)로 감소하였다. 기초선 기간에 비교하여 중재 기간의 빈도수가 점차 안정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유지 기간에 감각통합치료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로써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가 자기 조절 행동 중 ‘다른 장난감 잡기’ 행동의 변화에 효과적이었다.
그림 2는 A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 중 ‘자리 이탈하기’ 빈도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기초선 기간의 평균이 21(표준편차=4.60)에서, 중재 기간의 평균이 9.21(표준편차=4.59)로 두 배 이상으로 감소하였으며, 유지 기간의 평균이 6(표준편차=1.41)으로 감소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비교하여 중재 기간의 빈도수가 초반과 후반부에서 안정적으로 감소하였고, 유지 기간에 감각통합치료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그림 3은 감각통합 치료 효과에 대한 B 아동의 자지조절 행동인 ‘혼잣말하기’의 빈도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기초선 기간의 평균이 233.67(표준편차=35.98)에서, 중재 기간의 평균이 63.29(표준편차=51.57)으로 세 배 이상으로 감소하였으며, 유지 기간의 평균이 7(표준편차=2.83)로 감소하였다. 기초선 기간과 비교하여 중재 기간의 행동 빈도가 초반에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유지 기간에 감각통합치료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기초선 기간의 평균이 95.67(표준편차=6.98)에서, 중재 기간의 평균이 58.93(표준편차=7.45)로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유지 기간의 평균이 31.5(표준편차=±3.54)로 감소하였다.
경직형 양하지 마비와 중등도(moderate)의 손상정도를 보였으며, 전반적인 신체발달과 자조 기술이 느린 편이었다. 덴버발달-Ⅱ 검사에서 개인사회성 영역 3세, 소동작 영역 3세 6개월, 언어영역 4세, 대동작 영역 3세를 보여 전반적인 영역에서 발달지연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초기 평가 결과는 표 1에 제시하였다.
둘째, A 아동에게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는 자리 이탈하기 빈도수를 감소시켜 자기조절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의의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자기조절 행동의 효과를 제시하였고 뇌성마비 아동의 감각처리의 문제점을 자세조절이나 운동조절에 제한하지 않고 행동에 중점을 둔 것이다. 또한 대상 아동에게 맞는 개별화된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치료의 질적인 향상이 있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2명으로 제한되어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 B 아동에게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는 혼잣말하기 빈도수를 감소시켜 자기조절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기초선 기간 6회기, 중재 기간 14회기, 유지 기간 2회기 총 22회기의 짧은 연구 기간이었지만, 뇌성마비 아동의 자기조절 행동은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실험 중반부터 A 아동은 차분해 지며, 가정에서 장난감을 지속하는 시간이 향상되었으며,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보호자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B 아동은 다른 치료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혼잣말하기, 낮잠을 자는 등의 횟수가 줄어들었으며 목소리가 커지고 일상적인 상황에서 관련된 단어를 결합하여 한 문장의 대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기초선 6회기 중에 4회기가 2표준편차 내에 있으므로 안정됨으로 판단하고 중재기간 B 시기 동안 14회기의 안정된 중재 효과를 보인 후 유지 기간 A'로 되돌아 간 것을 알 수 있다. 실험 효과의 반복연구를 통해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 수 있었으며, 문제 행동의 변화가 중재에 의해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김미점과 박재국(2006)의 감각통합치료가 뇌성마비 아동의 시각 주의 집중 행동에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와 일치하며,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자폐 범주성 아동의 지속적인 몰두 현상이 줄어들었다는 이나핼, 이상헌과 박웅식(2009)의 연구와도 일치한다.
출생당시 뇌실내출혈(Intraventricular hemorrhage: IVH)이 있었으며, 현재 오른쪽 상지와 양 하지에 저긴장(mild hypo-tone)의 자세긴장도를 보인다. 우세 손은 왼손이며, 덴버발달-Ⅱ 검사에서 개인사회성 영역 2세 6개월, 소동작 영역 2세, 언어영역 2세 6개월, 대동작 영역 2세 6개월 수준을 보여 전반적인 영역에서 발달지연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각통합치료를 통해 장난감을 입에 가져가거나 공격적인 행동이 줄어들어 행동의 변화를 보여준 Roberts 등(2007)의 연구는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이상의 고찰을 통하여 뇌성마비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였을 때 자기조절 행동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측정 기록의 정확성을 위해 연구자와 조작적 정의를 재확인하고 측정 방법을 훈련하였다. 자기 조절행동에 대한 측정자 간의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연구자와 관찰자간의 일치도는 자기 조절 행동 중 다른 장난감 잡기는 87%이었고, 자리 이탈하기는 91%이었다. 혼잣말하기는 84%의 일치도를 보였다.
감각통합치료 후 자기조절 능력에 대한 3가지 행동의 빈도수가 기초선 기간의 평균보다 중재기간의 평균에서 감소하였다. 중재 기간 동안 평균의 변화가 고르게 안정적으로 향상 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유지 기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중재 기간 동안 대부분의 행동의 빈도수가 기초선의 2 표준편차 밴드 아래에 존재하여 종속변수는 독립변수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 수 있다.
첫째, A 아동에게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감각통합치료는 다른 장난감 잡기의 빈도수를 감소시켜 자기조절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자기 조절행동에 대한 측정자 간의 신뢰도를 측정한 결과 연구자와 관찰자간의 일치도는 자기 조절 행동 중 다른 장난감 잡기는 87%이었고, 자리 이탈하기는 91%이었다. 혼잣말하기는 84%의 일치도를 보였다.
후속연구
그리고 자유놀이시간에 제시된 장난감의 수가 많아 자유놀이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조작적 정의가 부족하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자기조절 행동의 문제 행동을 측정하고, 대상 아동의 수를 늘리고, 문제 행동 뿐 만 아니라 놀이와 사회성에 대한 향후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중재기간 동안 전반적인 자기조절 행동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으며,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 원칙에 기초한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활동이 뇌성마비 아동의 움직임 뿐 만 아니라 문제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측정은 중재 30분 후 10분 동안 중재 시간과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실시하였으며, 환경적 변인을 통재하기 위해 조용한 환경 내에서 실시하였다. 하지만 좀 더 정확한 연구를 위해 자기 조절의 문제 행동에 관한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유놀이를 계속하는 것이 치료의 윤리적 관점에서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자리 이탈하기와 혼잣말하기의 충분한 기초선 측정 기간이 부족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자유놀이를 계속하는 것이 치료의 윤리적 관점에서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자리 이탈하기와 혼잣말하기의 충분한 기초선 측정 기간이 부족한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정확한 실험의 인과성을 설명하기 위해 문제행동의 빈도가 충분히 안정적인 상태에서 중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생아의 뇌성마비 발병률은 얼마인가?
뇌성마비는 태아나 유아기 초기의 뇌에 발생하는 비진행성 손상(nonprogressive disturbance)을 특징으로 운동과 자세 발달의 장애를 포함하며 활동 제한의 원인이 된다(Rosenbaum, Paneth, Leviton, Goldstein, & Bax, 2007). 신생아 출생 1000명 당 2∼2.5명의 발병률을 보이고 있으며(Reddihough & Collins, 2003; Stanley, Blair, & Alberman, 2000), 뇌성마비 아동은 과제의 변화와 환경의 요구에 맞는 감각과 운동 요소의 부적절한 적응능력을 가지고 있다(Nashner, Shumway-Cook, & Marin, 1983; Burtner, Qualls, & Woollacott, 1998). 뇌성마비와 관련된 또 다른 문제점은 인지, 시각, 청각, 체성감각의 손상 뿐 만 아니라 의학과 정형외과적인 문제점을 동반 한다.
뇌성마비의 특징은 무엇인가?
뇌성마비는 태아나 유아기 초기의 뇌에 발생하는 비진행성 손상(nonprogressive disturbance)을 특징으로 운동과 자세 발달의 장애를 포함하며 활동 제한의 원인이 된다(Rosenbaum, Paneth, Leviton, Goldstein, & Bax, 2007). 신생아 출생 1000명 당 2∼2.
감각통합능력의 다양한 방법 중 하나는 무엇인가?
감각통합은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neurological process)이다(Ayres, 1989). 감각정보를 통합하는 능력의 다양한 방법 중 하나는 각기 다른 자기조절행동을 가지는 것이다(Roberts, King-Thomas, & Boccia, 2007).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놀이와 학습, 상호작용능력에 방해가 되는 감각 자극의 예민함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Ayres & Tickle,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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