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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구급대의 어려운 기관내삽관 교육 전·후 비교
Comparison of Educational Effects of Difficult Endotracheal Intubation in the 119 Rescue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254 - 265  

윤형완 (전주완산소방서) ,  유은영 (광주보건대학 보건행정과) ,  윤영현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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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J도 소방안전본부 산하 119구급대 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09년 12월 1일 부터 2월 10일까지였다. 어려운 기관내삽관 교육 전.후 비교 및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술기수행 능력을 SPSS 14.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지식,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술기수행 능력 모두 교육 전보다 교육 후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전 후 지식은 성별과 병원근무경력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자신감은 계급과 병원경력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계급과 병원경력 및 학력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술기수행 능력은 유형 1에서 119구급대 근무경력, 유형 2에서는 대원의 연령과 최종학력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유형 3은 119구급대 근무경력과, 병원에서 근무경력이 교육 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유형 4는 연령과 계급에서 교육 전 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119구급대의 기도유지술에 관심을 갖고, 정확한 기관내삽관을 배울 수 있도록 자신감을 함양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difficult endotracheal intubation education in the 119 rescue service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0 members of the 119 rescue services that was under the umbrella of the Fire Service Headquarters of J province. A SPSS 14.0 program was u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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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19구급대의 어려운 기관내삽관 교육 전 · 후 비교 및 교육 전 · 후 기관내삽관에 대한 지식,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술기수행 정확도를 분석하여, 앞으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119구급대의 어려운 기관내삽관에 대한 교육 전 · 후의 비교 및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전과 후의 지식,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술기수행의 변화 차이를 파악하여, 119구급활동에 효과적인 교육방법 등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119구급대를 대상으로 어려운 상황에 대한 기관내삽관 교육 전 · 후 지식 및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교육 방법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119구급대의 어려운 기관내삽관에 대해 확대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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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도 전북지역에서 실시한 기관내삽관은 몇 건인가? 2009년도 우리나라 구급활동 중 총 이송환자 수는 1,316,942명 중 기도확보는 72,198건이며, 전북지역은 107,823 이송건수 중 기도확보가 1,453건, 이 중 기관내삽관을 실시한 경우는 44건에 불과하다. 2009년 병원 전 119구급대의 질환별 처치 적절성을 보면 심정지 141명 중 단 10명(7.
기관내삽관이 최선의 환기보조기구로 인정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기관내삽관은 최선의 환기보조기구로 인정받고있다. 기도를 유지하고, 기도 내 분비물을 흡인하며, 고농도의 산소공급이 가능하고, 일부 약물의 투여 통로로 사용되며, 선택한 일회호흡량을 쉽게 공급하고, 위 내용물이나 입인두의 혈액과 점액 흡인으로부터 기도를 보호하기 때문이다[2][6]. 하지만, 기관내삽관은 여러 번 반복하거나 삽관에 실패하면, 심정지 환자의 예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09년 병원 전 119구급대의 질환별 처치 적절성을 보았을 때 심정지 141명 중 기관내삽관에 성공한 사람의 수는 몇명인가? 2009년도 우리나라 구급활동 중 총 이송환자 수는 1,316,942명 중 기도확보는 72,198건이며, 전북지역은 107,823 이송건수 중 기도확보가 1,453건, 이 중 기관내삽관을 실시한 경우는 44건에 불과하다. 2009년 병원 전 119구급대의 질환별 처치 적절성을 보면 심정지 141명 중 단 10명(7.1%)만이 기관내삽관에 성공하였고 대부분이 기도기 삽입에 그쳤다[20]. 병원 전 기관내삽관은 국내 응급의학회와 응급기도관리연구회 등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수과정이나 지속적인 교육활동을 하고 있으나 의료인에 편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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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이근, 임용수, 염석란, 기도 유지 및 호흡처치 전문화 교육과정 개발, 보건복지부, 국립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 2007. 

  2. P. E. Pepe, M. K. Copass, and T. H. Joyce, “Prehosptal endotracheal intubation: rationale for training emergency medical personnel,”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Vol.14, pp.1085-1092, 1985. 

  3. J. S. Bradley, G. L. Billows, M. L. Olinger, S. P. Boha, W. H. Cordell, and D. R. Nelson, “Prehosptal oral endotracheal intubation by rural basic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Vol.32, pp.26-32, 1998. 

  4. M. R. Sayre, J. C. Sakles, A. F. Mister, J. L. Evans, A. T. Kramer, and A. M. Pancioli, “Field trial of endotracheal intubation by basic EMTs,”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Vol.3, No.2, pp.228-233, 1998. 

  5. Aoyama Kazuyoshi, Visual Manual of Clinical Basic Techniques Tracheal Intubation, Yodoshs, pp.2-55, pp.98-181, 2004. 

  6. 대한응급기도관리연구회, 최신응급기도관리, 군자출판사, 2008. 

  7. 전국응급구조학과교수협의회, 내과전문응급처치학, 한미의학, 2010. 

  8. Dinel Limmer, Michale F and O'Keefe, Emergency Care, Prentic Hall, 2009. 

  9.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10. http://www.kuksiwon.or.kr/ 

  11. Benjamin Gulli and MD Les Chatelain, Emergency care and transportation of the sick and injured, American Academy of Orthopaedic Surgeons, 2005. 

  12. D. S. Park, M. J. Choe, and S. S. Park, “Comparison Before and After Emergency Patient Evaluation Educ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tudents and Its Effects on Their Technic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of Medicine, Vol.13, No.3, pp.19-27, 2009. 

  13. D. S. Park, Y. H. Yun, and J. S. Kim, “Education Effect in Basic CPR for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and South Korea, Vol.8, No.4, pp.381-386, 2008. 

  14. S. S. Park, D. S. Park, J. H. Go, Y. A. Kim, and J. S. Park, “A Change of the ability of CPR After educations for Some Health College Students and the factors Effects CPR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of Medicine, Vol.12, No.3, pp.17-25, 2008. 

  15. 김정숙, 봉사-학습이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또래교수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 

  16. 김미경, 학업스트레스 대처훈련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2008. 

  17. Ng Y, Wong JianHaoK and Ong M, “Comparing Intubation Success Rates of the GlideScope Video laryngoscope vs Macintosh Direct Laryngoscope by Novice Operators: A Mannequin Simu-lated Difficult Airway Study,”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Vol.50, No.3, p.54, 2007. 

  18. Pei-Chin Lin, Jimmy Ong, Chia-Ling Lee1, Tsung-Ying Chen, Yi Lee1 and Hsien-Yong Lai, “Comparisons of the GlideScope and Macintosh Laryngoscope in Tracheal Intubation by Medical Students on Fresh Human Cadavers,” Tzu Chi Medical Journal, Vol.21, No.2, pp.147-150, 2009. 

  19. M. Toofan, N. Bhakta, R. Greenberg, C. Rush, D. Kjar, and D. Drigalla, “Endotracheal Intubation Success in an Ambulance by Emergency Medical Out-of-Hospital Personnel Using Direct and $GlideScope{\circledR}$ Laryngoscopes,”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Vol.54, No.3, p.63, 2009. 

  20. 이근, 신상도, 김재광, 현장 이송단계의 응급의료의 적절성 분석,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응급의료센터, 가천의과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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