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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의 비교
The usage motivation of SNS: A Comparison of Open type and Closed type SN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1 no.2, 2015년, pp.181 - 192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communication revolution such as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has been transforming the way of interaction between people in both of individual level and organizational level. Recently many people have switched to closed type SNS such as Naver Band and Kakao group due to the several reas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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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보 동기, 관계 동기, 오락 동기, 자아표현 동기, 업무 동기의 관점에서 SNS 이용 동기와 만족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개방형 SNS 이용자와 폐쇄형 SNS 이용자를 각 대상으로 하여 동기와 만족, 그리고 이용의도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SNS의 대표적인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리고 국내의 대표적인 폐쇄형 SNS인 네이버 밴드와 카카오그룹을 대상으로 SNS의 이용 동기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정보 동기, 관계 동기, 오락 동기에 자아 표현 동기와 업무 동기를 추가하여 SNS 이용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동기 요인을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즉 SNS 이용에 대한 동기 요인이 무엇이며, 그 동기 요인에 따라 어떻게 충족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이용과 충족 이론이 사용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동기, 관계 동기, 오락 동기, 자아표현 동기, 업무 동기의 관점에서 SNS 이용 동기와 만족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개방형 SNS 이용자와 폐쇄형 SNS 이용자를 각 대상으로 하여 동기와 만족, 그리고 이용의도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NS에 대한 이용자의 동기와 그에 따른 만족도 및 지속적 이용의도를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를 각각 대상으로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개방형 SNS인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리고 국내의 대표적 폐쇄형 SNS인 네이버 밴드와 카카오 그룹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SNS의 이용 동기와 만족 및 지속적 이용 의도에 대해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 이용자 모두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한 SNS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정보 동기, 관계 동기, 오락 동기, 자아표현 동기, 업무 동기의 관점에서 SNS의 이용 만족과 지속적 이용 의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 사용자를 비교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개방형 SNS 이용 동기와 폐쇄형 SNS 이용 동기의 비교 분석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또는 플랫폼 기반의 마케팅 전략 구축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업무 동기는 SNS를 통해 팀원 및 동료들과 업무나 과제 수행을 위해 사용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만족은 SNS에 대한 전반적 만족을, 지속적 이용 의도는 향후 지속적 이용 및 추천 의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5. 업무 동기는 SNS 이용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미디어 행동을 설명해 주는 다양한 이론 가운데 미디어 이용 동기에 따라 얻게 되는 충족에 의해 미디어 이용의 의존성, 지속, 빈도가 결정된다고 가정하는 접근법이 ‘이용과 충족(Uses and Gratifications)’ 이론이다[10]. 이용과 충족 이론에 따르면 미디어 이용자는 미디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미디어를 선택한다고 가정한다[11]. 이용과 충족 이론은 이용자들의 매체이용 행태, 이용 동기, 이용 후 얻게 되는 획득충족 연구를 통해서 미디어 이용에 대한 관심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하며, 어떠한 충족을 얻고 있는 가를 연구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 H4. 자아표현 동기는 SNS 이용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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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는 개인이 공적 신상정보를 만들거나 자신과 인맥을 맺은 다른 이용자들의 리스트를 분류하고 다른 사람들의 계정에 만들어진 인맥 리스트를 볼 수 있게 한 웹 기반 서비스라고 규정한다[1]. SNS의 출발점은 대인관계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에서 기인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SNS 의 급속한 확산 이유는? 현재 SNS는 여러 형태의 서비스를 아우른 개념으로 이용자들의 특성과 더불어 공진화하고 있다. SNS 의 급속한 확산 이유는 기술의 편리함보다 인간 본성에 가까운 미디어로서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체계를 제공했기 때문이다[8].
폐쇄형 SNS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였는가? 그러나 이러한 SNS의 대중화는 개인의 권리가 외부의 여러 요인들로 인하여 쉽게 침해당하는 일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원하는 지인들끼리만 정보를 공유하는 폐쇄형 SNS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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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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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한국인터넷진흥원, "2014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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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임병하, 강동원, "폐쇄형 SNS에서 프라이버시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밴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 Review, 제16권, 제3호, 2014, pp. 19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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