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시골지역 거주 장애인의 버스 이용 경험을 중심으로 - Experiences of Ambulatory People with Disabilities on the Bus -Focus on Experienc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Living in Rural Areas by Bus-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을 이해하고, 버스의 이용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대한 행동과 언어 그리고 그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 연구 중 현상학적 접근법과 해석학적 접근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인터뷰,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현상학적 방법과 해석학적 방법을 통해 기술과 해석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 지역사회에서 보행 가능한 장애인은 버스 이용에 대한 자신감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했다. 버스 탑승과 하차의 긴박한 승부의 순간에 버스 안에서 좌석을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항시 긴장을 놓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버스 이용 시 좌석에 앉기와 이동 시에 환자의 부담감을 살펴볼 수 있었다. 결론 :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있어 자신감이 독립적인 이동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항상 넘어짐에 대한 경계를 하고 여러 심리적 어려움과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극복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적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을 이해하고, 버스의 이용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대한 행동과 언어 그리고 그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 연구 중 현상학적 접근법과 해석학적 접근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인터뷰,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현상학적 방법과 해석학적 방법을 통해 기술과 해석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 지역사회에서 보행 가능한 장애인은 버스 이용에 대한 자신감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했다. 버스 탑승과 하차의 긴박한 승부의 순간에 버스 안에서 좌석을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항시 긴장을 놓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버스 이용 시 좌석에 앉기와 이동 시에 환자의 부담감을 살펴볼 수 있었다. 결론 :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있어 자신감이 독립적인 이동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항상 넘어짐에 대한 경계를 하고 여러 심리적 어려움과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극복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taking a bus, investigate successful strategies to overcome the psychological difficulti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Method : In this study, a phenomenological and hermeneutic approach was used to gain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beha...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taking a bus, investigate successful strategies to overcome the psychological difficulti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Method : In this study, a phenomenological and hermeneutic approach was used to gain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 the language, the process. For participants throug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data were collected. Phenomenological interpretation of the way through technology and to evaluate the results. Result : Ambulatory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the community have confidence in the bus-independent movement in the community possible. And get on and off the bus at the moment of urgent strategies to use in the bus seats were taken. To cope with unexpected situations like that do not put stress was confirmed. In addition, by bus and go sit on the seat to look at the patient's burden was to. Conclusion : Ambulant disabled people's confidence in the bu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independent movement. Always on the lookout for falling, and many psychological difficulties and to overcome unforeseen circumstances to predict and know that public transportation could be.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taking a bus, investigate successful strategies to overcome the psychological difficulti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Method : In this study, a phenomenological and hermeneutic approach was used to gain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 the language, the process. For participants throug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data were collected. Phenomenological interpretation of the way through technology and to evaluate the results. Result : Ambulatory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the community have confidence in the bus-independent movement in the community possible. And get on and off the bus at the moment of urgent strategies to use in the bus seats were taken. To cope with unexpected situations like that do not put stress was confirmed. In addition, by bus and go sit on the seat to look at the patient's burden was to. Conclusion : Ambulant disabled people's confidence in the bu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the independent movement. Always on the lookout for falling, and many psychological difficulties and to overcome unforeseen circumstances to predict and know that public transportation could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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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분석된 연구결과를 연구 참여자에게 보이고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둘째, 인터뷰 자료와 참여관찰 자료, 치료 경과일지, 연구 참여자의 재검토 자료 등을 비교하여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질적 연구방법 중 해석학적 현상학은 인간의 체험에 대한 표출화 작업으로 정의할 수 있는 데, 현상학이 ‘괄호치기’를 통해 선입견을 배제하고 주관적인 체험에 대한 기술을 주요 목적으로 삼고 있는 반면, 해석학에서는 체험에 대한 기술의 또 다른 기술로 또 다른 의미부여를 하는 해석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신경림, 199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경험에 대한 본질적 이해와 심리적 어려움의 극복에 관한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버스 이용에 대한 경험과 전략을 기술을 통해 분석하고 해석하였다(표 1).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한 본질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기술하여 버스 이용에서 나타나는 경험을 글쓰기를 통해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사회참여의 근간이 되는 대중교통 이동에 관한 연구로 보행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대한 경험을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관한 전략을 현장의 목소리로 체험하고 살펴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을 이해하고, 버스 이용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통해 어려움의 극복과정을 탐색하기 위해서 버스 이용을 단계적 시점으로 나누어 체험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였고, 단계별 긍정적/부정적 요소로 구조를 나누어 연구 참여자의 버스 이용의 경험과 전략에 대한 맥락적 의미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을 이해하고, 버스의 이용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질적 연구방법은 수량화하기 곤란한 인간의 심층에 있는 의식이나 행위의 동기 등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에 적합하다(조흥식, 정선옥, 김진숙과 권지성, 2009).
본 연구는 장애인의 이동을 위한 버스 이용의 체험과 전략을 질적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지속적인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였지만 대상자 모집이 어려워 한명의 연구 참여자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상학적 연구에서 자료 수집 시에 인간 의식은 경험의 서술을 통해 드러나기 때문에 정확한 서술이 이루어져야 하며 상황 그 자체가 서술되어야 한다(이남인, 2005). 본 연구는 참여자의 보다 신뢰성 있고 풍부한 서술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전에 연구 참여자와 가벼운 대화를 나누거나 차를 함께 마시면서 비공식적 접촉을 통해 라포를 형성하고자 하였다(박혜준과 이승연, 2009).
따라서 현상학적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기술, 즉 인터뷰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인간적으로 경험된 현상의 의미를 밝히려고 노력한다.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된 현상의 의미를 밝히기 위해 의식의 내용과 구조를 상세히 묘사하며 경험의 다양성을 이해하려고 한다. Giorgi(1970)는 구조의 가치 중의 하나는 현상적 수준에서 사람들이 반응하는 정확한 구조, 즉 실재(reality)에 있다고 말하면서 현상학적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지속적인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였지만 대상자 모집이 어려워 한명의 연구 참여자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뷰 외에 많은 라포형성을 위한 시간과 대화를 나누며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 듣기를 반복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생활세계에 대해 관심을 표하고 지속적인 대화로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버스를 이용한 경험은 있지만 주로 복지시설 차량이나 본인의 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같이 대화하면서 본 연구에 참고하였다.
제안 방법
인터뷰의 모든 내용은 녹음하였고, 녹음한 내용은 필사하여 녹취록을 작성한 후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관찰자로서 참여관찰은 15분씩 2회를 수행하였으며, 체계적인 관찰방법으로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 목록이 현장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드러나는지에 관해 기술적 요약과 현장스케치를 이용하여 행동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도심지에서 버스를 이동할 때에는 사람들이 많아 좌석이 없을 경우 다음 버스를 이용하거나 좌석에 기대어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버스 안에서 균형을 잃지 않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성공적으로 이동하기 위해, 다음차를 기다리거나 좌석에 몸을 기대어 이동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또한 버스 탑승 시에 자신의 장애에 대해 기사에게 언급하며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경험에 대한 본질적 이해와 심리적 어려움의 극복에 관한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버스 이용에 대한 경험과 전략을 기술을 통해 분석하고 해석하였다(표 1).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한 본질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기술하여 버스 이용에서 나타나는 경험을 글쓰기를 통해 나타냈다.
또한 참여자는 승차 후에 버스 요금을 내고 바로 좌석으로 이동해야 하는 긴박한 순간에서 가급적 빨리 요금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했다. 동전을 사용하지 않고, 거스름돈을 받지 않으며 빠르게 좌석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했다. 주로 차표를 이용하였으며 현금 이용 시에는 거스름돈을 생각하지 않고 지폐 한 장을 손에 쥐고 탑승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의도로 버스 요금을 계산할 때 카드를 이용하거나 거스름돈을 받을 생각을 하지 않고 현금을 내고 바로 좌석으로 이동하려는 생각을 했다. 또한 기사에게 자신의 몸이 불편함을 알리고 양해를 구하며 안전하게 이동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좌석을 이용할 때도 가급적 앉아서 가길 원했지만 승객이 많아 앉지 못할 경우에는 좌석에 기대어 가는 안전을 위한 의도적 행위를 만들어 낸 것이다.
참여자에 대한 인터뷰와 참여관찰을 통해 드러난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과 성공적인 전략은 다음과 같이 단계적 시점에 대한 의미의 분류로 결과를 나열하였다. 또한 단계적 시점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요소로 나누어 전체적인 맥락적 의미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뷰 외에 많은 라포형성을 위한 시간과 대화를 나누며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 듣기를 반복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생활세계에 대해 관심을 표하고 지속적인 대화로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버스를 이용한 경험은 있지만 주로 복지시설 차량이나 본인의 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같이 대화하면서 본 연구에 참고하였다.
특히, 탑승과 하차 시에 계단이 있는 버스 이용에서 보다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참여자는 승차 후에 버스 요금을 내고 바로 좌석으로 이동해야 하는 긴박한 순간에서 가급적 빨리 요금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했다. 동전을 사용하지 않고, 거스름돈을 받지 않으며 빠르게 좌석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했다.
현장 관찰노트에서는 참여자가 자신의 상태를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며 양해를 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동에 있어 어려운 점들을 직접 타인과 대화를 나누고 교류함으로써 상호이해적 입장을 만들어 나갔다. 따라서 심리적으로도 어렵다는 생각보다는 점차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바뀌게 되었다.
직접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상호작용을 확인하였으며, 인터뷰 주제에 적합한 요소를 추출하여 비교 확인하였다. 이러한 내러티브적인 요소를 기호화하여 전반적인 구조를 형성하였고, 글쓰기 양식은 글을 살아 있는 것으로 만들고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의 진술을 그대로 주제에 따라 분류하였고, 다시 연구자가 경험의 의미를 살려 재해석하였다.
이러한 반복적 읽기를 통해 의미 있는 진술을 뽑아내고 결국 주제로 모아지게 된다. 이러한 주제와 관련한 기술을 내러티브 형식을 통해 통합하였다. 참여관찰은 단계적 진행에 따른 행동 관찰과 기술적 요약을 하였다.
자료 수집방법은 연구자가 근무하는 병원의 조용한 검사실에서 인터뷰와 지방에서 운용 중인 버스 안에서 관찰자로서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1회 40분 동안 진행되었으며, 초기에는 간단한 라포형성을 위한 안부 인사로 시작하여 버스를 이용에 대한 경험과 성공적인 버스 이용 전략에 관해 반구조화된 질문으로 진행하였다. 인터뷰의 모든 내용은 녹음하였고, 녹음한 내용은 필사하여 녹취록을 작성한 후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인터뷰는 1회 40분 동안 진행되었으며, 초기에는 간단한 라포형성을 위한 안부 인사로 시작하여 버스를 이용에 대한 경험과 성공적인 버스 이용 전략에 관해 반구조화된 질문으로 진행하였다. 인터뷰의 모든 내용은 녹음하였고, 녹음한 내용은 필사하여 녹취록을 작성한 후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관찰자로서 참여관찰은 15분씩 2회를 수행하였으며, 체계적인 관찰방법으로 체크리스트 형식의 관찰 목록이 현장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드러나는지에 관해 기술적 요약과 현장스케치를 이용하여 행동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09년 4월부터 동년 5월까지였다. 자료 수집방법은 연구자가 근무하는 병원의 조용한 검사실에서 인터뷰와 지방에서 운용 중인 버스 안에서 관찰자로서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1회 40분 동안 진행되었으며, 초기에는 간단한 라포형성을 위한 안부 인사로 시작하여 버스를 이용에 대한 경험과 성공적인 버스 이용 전략에 관해 반구조화된 질문으로 진행하였다.
참여관찰은 질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현장의 사건들에 대한 다양한 자료수집의 한 방법이다 (Hammersley & Atkinson, 1995). 정보 기록과 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공식적 행동과 언어 소통의 특징들을 약식메모와 기술적 요약으로 현장성을 반영하였고, 인터뷰를 통해 산출된 의미해석과 비교하여 재확인하였다. 특히, 버스 이용하기에서 나타나는 행동에 대한 현장성을 대변하는 것은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참여관찰은 단계적 진행에 따른 행동 관찰과 기술적 요약을 하였다. 직접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상호작용을 확인하였으며, 인터뷰 주제에 적합한 요소를 추출하여 비교 확인하였다. 이러한 내러티브적인 요소를 기호화하여 전반적인 구조를 형성하였고, 글쓰기 양식은 글을 살아 있는 것으로 만들고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의 진술을 그대로 주제에 따라 분류하였고, 다시 연구자가 경험의 의미를 살려 재해석하였다.
참여자는 버스를 이용하면서 돌발 상황에 넘어지지 않게 항상 신경을 곤두세우며 긴장을 하고 있다. 특히나 버스가 갑자기 이동하거나 정지를 할 때에는 자신의 몸의 균형을 잃지 않기 위해 주변의 모든 것들을 손으로 잡았다. 혹시 타인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에는 이후에 자신의 장애를 말하면서 양해를 구하였고, 대부분의 경우 몸이 불편한 것을 알게 되면 이해를 해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09년 4월부터 동년 5월까지였다. 자료 수집방법은 연구자가 근무하는 병원의 조용한 검사실에서 인터뷰와 지방에서 운용 중인 버스 안에서 관찰자로서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면접에 동의하여 자신의 체험을 진솔하게 구술하고, 연구자를 신뢰하여 연구에 협조하기로 한 1명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40대 후반의 미혼 남성으로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를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발병한지 약 10년이 지났다. 현재 가정에서 외래로 재활 치료를 위해 주 2회 시외버스와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8년 동안 이동을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내 이동을 위해 주로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장애인의 이동을 위한 버스 이용의 체험과 전략을 질적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지속적인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였지만 대상자 모집이 어려워 한명의 연구 참여자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뷰 외에 많은 라포형성을 위한 시간과 대화를 나누며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 듣기를 반복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생활세계에 대해 관심을 표하고 지속적인 대화로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성능/효과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를 신뢰하고 연구에 협조하기로 하였다. 또한 윤리적 고려를 위하여 면담내용은 연구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익명성과 비밀보장을 유지하고, 참여자가 원하면 면담도중 언제든지 철회가능 함을 알렸다. 인터뷰의 경우 연구자는 참여자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면담에 응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할 수 있도록 상호 신의를 지닌 관계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를 통해서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 시에 자신감이 독립적인 버스 이용을 가능하도록 하는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항상 넘어짐에 대한 경계를 하고 여러 심리적 어려움과 돌발상황을 극복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병원이나 복지시설과 집 등의 한정된 장소만을 오가는 장애인들에게는 이동 과정 중에 비춰지는 사회의 현장이 하늘을 날고싶어 하는 새장 안의 새의 낯선 도전처럼 두려움의 대상이 된다.
현장 관찰 노트에서도 계단이 있는 버스 이용 시에 손으로 기둥을 잡고 천천히 어렵게 오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버스 탑승 시에 현금 혹은 차표를 이용해서 단 시간에 요금을 계산하고 이동하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버스 기사는 참여자를 알아보고 백미러를 통해 참여자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버스를 이동하는 상황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를 통해서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 시에 자신감이 독립적인 버스 이용을 가능하도록 하는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항상 넘어짐에 대한 경계를 하고 여러 심리적 어려움과 돌발상황을 극복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현상학적인 연구와 해석학적인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 이동(community mobility)에 있어 독립적인 역할의 변화에 자신감이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랜 병원생활을 끝내고 퇴원 후 집에서 생활하며 외래로 혼자 병원을 다니고자 하는 욕구가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다.
특히나 버스가 갑자기 이동하거나 정지를 할 때에는 자신의 몸의 균형을 잃지 않기 위해 주변의 모든 것들을 손으로 잡았다. 혹시 타인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에는 이후에 자신의 장애를 말하면서 양해를 구하였고, 대부분의 경우 몸이 불편한 것을 알게 되면 이해를 해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장 관찰노트에서는 돌발 상황을 확인할 수 없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orge & Bearon가 정의한 삶의 질이란?
최근의 삶의 양식은 절대빈곤에서 벗어나 질적인 삶의 향유가 사회적으로 강조되고, 다양한 여가와 문화 활동의 참여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클 것으로 예상된다. 삶의 질이란 “삶의 만족, 자아 존중감, 건강상태와 기능및 사회경계 상태에 대한 주관적, 객관적 평가로 삶에 대하여 느끼는 안녕감, 복지에 대한 느낌”으로 정의하고 있다(George & Bearon, 1980). 여기서 삶의 질이란 단순히 외형적인 생활 상태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 심리상태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과반 수 이상의 장애인이 느끼는 문화 생활과 관련된 어려움은 무엇과 관련이 있나?
실제로 67.3%의 장애인들은 경제력과 이동권을 문화생활 과 가정 밀접한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장재완, 2002). 또한 공공 운송수단 체계를 불안전하고 불편하고 접근이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다.
교통약자의 이용편의 증진법의 제정 효과는?
교통약자의 이용편의 증진법(보건복지부, 2006) 은 차별금지정신을 바탕으로 한 이동과 접근에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법이 제정된 후로 장애 인에 대한 편의시설 설치가 향상된 측면은 있지만 주로 시설에 대한 부분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접근성에 관한 부분에서는 거의 무용지물 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김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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