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작업치료사로서의 보편적으로 경험한 갈등의 의미를 밝히고, 현상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임상치료사들을 위한 직무발전방안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자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체험을 진솔하게 구술할 수 있는 임상작업 치료사 8명으로 선정하였다. 대화 기간은 2012년 1월부터 2월 까지였으며, 시간은 근무 후 약 30~40분씩, 참여자마다 3회 이상 실시하였다. 결과 : 작업치료사로서의 갈등 체험은 작업치료의 정체성 혼란과 인식 부족을 느끼고, 열악한 근무 환경과 사회생활에서 오는 심적 갈등, 급여 문제로 걱정하지만, 치료에 대한 고민과 노력들로 미래를 희망하는 체험 과정이었다. 그러나 외적, 내적 갈등으로 불안한 현실 속에서도 학문에 대한 자기 개발과 성장을 경험하면서 긍정적인 미래를 향해 발전하며 극복해나가고 있었다. 결론 : 치료사들이 내적 외적인 갈등에서 벗어나, 작업치료의 정체성 확립과 치료에 대한 만족 및 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물리적 사회적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목적 : 작업치료사로서의 보편적으로 경험한 갈등의 의미를 밝히고, 현상에 대한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임상치료사들을 위한 직무발전방안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에서는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자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체험을 진솔하게 구술할 수 있는 임상작업 치료사 8명으로 선정하였다. 대화 기간은 2012년 1월부터 2월 까지였으며, 시간은 근무 후 약 30~40분씩, 참여자마다 3회 이상 실시하였다. 결과 : 작업치료사로서의 갈등 체험은 작업치료의 정체성 혼란과 인식 부족을 느끼고, 열악한 근무 환경과 사회생활에서 오는 심적 갈등, 급여 문제로 걱정하지만, 치료에 대한 고민과 노력들로 미래를 희망하는 체험 과정이었다. 그러나 외적, 내적 갈등으로 불안한 현실 속에서도 학문에 대한 자기 개발과 성장을 경험하면서 긍정적인 미래를 향해 발전하며 극복해나가고 있었다. 결론 : 치료사들이 내적 외적인 갈등에서 벗어나, 작업치료의 정체성 확립과 치료에 대한 만족 및 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물리적 사회적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Objective : Commonly experienced as an occupational therapist to reveal the meaning of conflict, development by providing information on the quality of official development plan for therapists were willing to contribute. Method : In this study using Parse's human becoming method to collect and analy...
Objective : Commonly experienced as an occupational therapist to reveal the meaning of conflict, development by providing information on the quality of official development plan for therapists were willing to contribute. Method : In this study using Parse's human becoming method to collect and analyze data. Participants to understand purpose of the study's researchers and that can be spoken honestly their experience through dialogue were selected eight people as a clinical occupational therapist. Conversation period January-February 2012 was, at the time of about 30-40 minutes, Every conversation is more than three times for each participant were conducted. Result : Experience of occupational therapists, occupational therapy as a conflict of identity confusion and lack of awareness, feeling that comes from a poor working environment and social life, mental conflict, payroll issues to worry about, but concerns about the treatment of the future with hope and effort in the process was an experience. However, external, internal conflicts despite the uneasy reality academic experience for self-development and growth, and the development towards a positive future was out over it. Conclusion : Away from the internal and external conflicts therapists, occupational therapy and establish the identity of satisfaction and quality of care for the treatment to improve their physical and social environment, continuous improvement is necessary.
Objective : Commonly experienced as an occupational therapist to reveal the meaning of conflict, development by providing information on the quality of official development plan for therapists were willing to contribute. Method : In this study using Parse's human becoming method to collect and analyze data. Participants to understand purpose of the study's researchers and that can be spoken honestly their experience through dialogue were selected eight people as a clinical occupational therapist. Conversation period January-February 2012 was, at the time of about 30-40 minutes, Every conversation is more than three times for each participant were conducted. Result : Experience of occupational therapists, occupational therapy as a conflict of identity confusion and lack of awareness, feeling that comes from a poor working environment and social life, mental conflict, payroll issues to worry about, but concerns about the treatment of the future with hope and effort in the process was an experience. However, external, internal conflicts despite the uneasy reality academic experience for self-development and growth, and the development towards a positive future was out over it. Conclusion : Away from the internal and external conflicts therapists, occupational therapy and establish the identity of satisfaction and quality of care for the treatment to improve their physical and social environment, continuous improvement is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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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좋은 치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바쁘고 힘든 환경의 악순환으로 회의를 느끼면서 시간을 좀 더 잘 사용하고 열심히 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작업치료사로서의 직무갈등과 같은 정신적, 심리적 요인을 고려한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한대성 등, 2008). 따라서 본 연구는 Parse의 인간되어감(human becoming)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갈등 경험에 대한 본질의 의미를 밝히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Parse의 인간되어감 이론은 인간의 보편적으로 경험한 현상의 의미를 밝히고 인간 경험 현상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켜 그에 대한 지식을 확장시켜 나가는 인간과학의 방법론 중 하나이다(Parse, 1996).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로서의 갈등 체험에 대한 본질의 의미를 밝히고 이해하고자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알아보았다. 우리사회에서 작업치료사로 살아가는 대상자들의 체험적 결과를 몇 가지 영역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사로서의 갈등 체험에 대한 본질의 의미를 밝히고 이해하고자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알아보았다. 우리사회에서 작업치료사로 살아가는 대상자들의 체험적 결과를 몇 가지 영역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작업치료사들은 열악한 환경, 급여문제,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미래를 불안해하고 작업치료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다.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임상에서의 갈등 경험 체험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고, 갈등으로부터 벗어나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질문은 “작업치료사로서 갈등은 무엇입니까?”이었다.
제안 방법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질문은 “작업치료사로서 갈등은 무엇입니까?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엄격성을 높이기 위하여 Maxwell(1996)이 제시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기술적 엄격성을 확보하기위해 참여자의 언어, 어투, 감정을 녹취를 통해 가능한 정확하게 담아냈으며, 해석적 엄격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인간되어감 연구 전문가인 간호학과 교수 1명, 작업치료학과 교수 3명, 물리치료학과 교수 1명, 대학원생 9명의 토의를 통해 여덟 명 참여자의 녹취 전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타당도를 위해서 자료수집과 분석과정에서 연구자와 참여자간의 공동 확인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임상에서 활동 중인 작업치료사를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대화 기간은 2012년 1월부터 2월 까지였으며, 시간은 근무 후 약 30∼40분 씩, 참여자마다 3회 이상 실시하였다.
대화는 조용한 치료실 및 사무실에서 진행되었다. 대화 내용은 사전 동의를 통해 녹음되었으며, 녹취된 내용은 연구자가 반복 청취하면서 한글 프로그램으로 직접 전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rse의 분석과정에 따라 연구자는 필사본을 읽으면서 대화내용의 핵심 구술을 추출하고, 참여자의 핵심 구술 추출을 연구자의 언어로 종합하였다. 종합한 연구자 언어를 바탕으로 언어-예술을 만들고, 추출된 구조들로부터 작업치료사의 갈등에 관한 핵심 개념들을 구조적으로 통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Parse의 연구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는 존재론적인 철학의 기본과 일치된다(Parse, 1981; 1987; 1990; 1992; 1995; 1997a; 1997b).
우선 참여자의 언어를 적은 기록에서 그 경험의 주요내용을 추출한 후, 추출된 주요 내용을 연구자의 언어로 종합한다. 이후 언어-예술을 만들어 개념화 작업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rse의 분석과정에 따라 연구자는 필사본을 읽으면서 대화내용의 핵심 구술을 추출하고, 참여자의 핵심 구술 추출을 연구자의 언어로 종합하였다. 종합한 연구자 언어를 바탕으로 언어-예술을 만들고, 추출된 구조들로부터 작업치료사의 갈등에 관한 핵심 개념들을 구조적으로 통합하였다.
대상 데이터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연구 질문은 “작업치료사로서 갈등은 무엇입니까?”이었다. 2012년 1월부터 2월까지 대화 내용을 녹취하여, 서술문을 수행하였다. 작업치료사들의 갈등 구조는 작업치료의 정체성 혼란과 인식 부족을 느끼고, 열악한 근무 환경과 사회생활에서 오는 심적 갈등·급여 문제로 걱정하지만, 치료에 대한 고민과 노력들로 미래를 희망하는 체험 과정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자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체험을 진솔하게 구술할 수 있는 작업치료사 8명을 선정하였다. 참여자들에게 연구 진행 과정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서면으로 연구 참여 동의를 받았다.
기술적 엄격성을 확보하기위해 참여자의 언어, 어투, 감정을 녹취를 통해 가능한 정확하게 담아냈으며, 해석적 엄격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인간되어감 연구 전문가인 간호학과 교수 1명, 작업치료학과 교수 3명, 물리치료학과 교수 1명, 대학원생 9명의 토의를 통해 여덟 명 참여자의 녹취 전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타당도를 위해서 자료수집과 분석과정에서 연구자와 참여자간의 공동 확인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임상에서 활동 중인 작업치료사를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참여자 1과 2는 31세 여성과 28세 남성으로, 복지관과 사설 치료실에서 소아 작업치료를 수행하고 있으며, 임상경력은 각 8년, 6년이다. 참여자 3과 4는 29세 남성과 24세 여성으로, 대학병원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작업치료를 수행하고 있으며, 임상경력은 각 3년, 8개월이다.
참여자 1과 2는 31세 여성과 28세 남성으로, 복지관과 사설 치료실에서 소아 작업치료를 수행하고 있으며, 임상경력은 각 8년, 6년이다. 참여자 3과 4는 29세 남성과 24세 여성으로, 대학병원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작업치료를 수행하고 있으며, 임상경력은 각 3년, 8개월이다. 참여자 5, 6, 7, 8은 25∼32세 남성(1명)과 여성(3명)으로, 재활병원에서 2∼7년 동안 성인 작업치료를 수행하고 있다.
참여자 5, 6, 7, 8은 25∼32세 남성(1명)과 여성(3명)으로, 재활병원에서 2∼7년 동안 성인 작업치료를 수행하고 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참여자 여덟 명의 경험을 구조적으로 통합하고 개념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에서 Parse의 인간되어감 방법을 적용하였다(Parse, 2006).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엄격성을 높이기 위하여 Maxwell(1996)이 제시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기술적 엄격성을 확보하기위해 참여자의 언어, 어투, 감정을 녹취를 통해 가능한 정확하게 담아냈으며, 해석적 엄격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인간되어감 연구 전문가인 간호학과 교수 1명, 작업치료학과 교수 3명, 물리치료학과 교수 1명, 대학원생 9명의 토의를 통해 여덟 명 참여자의 녹취 전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참여자는 여러 외․내적인 갈등 속에서도 치료를 더 잘하기 위한 노력으로 자료를 찾고, 스터디에 참여하며, 교육을 찾아다니는 등의 노력들을 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 사비를 들여 교육을 참여해야하는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미래에 좀 더 나아질 것이라 기대를 하며 작업치료를 선택한 것에 대해서 잘한 선택이었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먼저 이론과 임상에서의 치료적 접근차이로 자신감을 잃거나 회의감에 빠지기도 하였고, 병원의 운영 시스템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낮은 임금으로 직장인으로서의 미래에 대해 걱정하였다. 또한, 치료활동에 있어서 건물 구조 및 시설, 병원 구성원들의 환경적제약과 인식 부족으로 잦은 협조를 구해야 하는 부담감을 가졌다. 같은 치료사더라도 직급이 낮아 교육이나 지원에 있어서도 차별이 존재하였고, 치료실 내에서도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지지 않아 소외감을 느꼈다.
셋째, 작업치료사로써의 갈등 체험은 이러한 노력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자기 개발과 성장을 경험하고 긍정적인 미래를 바라보는 것을 보여준다. 참여자는 여러 외․내적인 갈등 속에서도 치료를 더 잘하기 위한 노력으로 자료를 찾고, 스터디에 참여하며, 교육을 찾아다니는 등의 노력들을 하고 있다.
작업치료사의 갈등 경험에 대한 체험의 발견적 해석의 결과는 첫째, 작업치료의 정체성 혼란과 인식 부족, 둘째, 급여 문제, 셋째, 미래에 대한 희망, 넷째, 열악한 환경, 다섯째, 사회생활에서 오는 심적 갈등, 여섯째, 치료에 대한 고민과 노력, 이라는 여섯 개의 핵심개념으로 추출되었다(표 1). 여섯 개의 핵심개념은 ‘작업치료의 정체성 혼란과 인식 부족을 느끼고, 열악한 근무 환경과 사회생활에서 오는 심적 갈등, 급여 문제로 걱정하지만, 치료에 대한 고민과 노력들로 미래를 희망 하는 과정이다.
우리사회에서 작업치료사로 살아가는 대상자들의 체험적 결과를 몇 가지 영역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작업치료사들은 열악한 환경, 급여문제,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미래를 불안해하고 작업치료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다. 환경적 제약(공간과 시간) 과 과중업무는 신체적 업무까지 소화해야 하는 치료사에게 치료적 자율성과 효율성을 제한하고, 건강에 대한 우려를 끼치게 만들었다.
첫째, 작업치료사로써의 갈등 체험은 열악한 근무환경, 급여문제,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점이다. 급여가 수가로 책정되기 때문에 높은 연차 치료사들을 병원에서 쓰지 않으려 하며, 임금이 낮고,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작업 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타부서와의 갈등을 겪고 있다.
후속연구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작업치료사가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치료적 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권정아 등, 2007). 그러기 위해서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기관과 연령의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직무 관련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치료사의 갈등 체험은 작업치료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전문분야를 발전시켜 책임 있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이상의 결론을 토대로 제안을 하면, 치료사들이 작업치료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내적·외적인 갈등에서 벗어나 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물리적 사회적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치료사의 업무는 무엇인가?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참여를 지지하기 위해 작업치료 서비스를 통해 인간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고, 질병, 손상, 장애, 활동 및 참여의 제한을 감소시킴으로써 삶의 참여를 촉진시키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AOTA, 2002; AOTA, 2008). 하지만 의료분야 종사자로서 작업치료사는 치료에 대한 전문지식과 고도의 치료 기술 요구, 의료부서 간의 의사소통 및 상호 협조, 전문가로서의 가치관과 전인적 인격, 인간의 생명을 업무 대상으로 하는 육체적·정신적 긴장과 환자와의 의사소통 등으로 인하여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에 비해 직업적인 스트레스가 심각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고종욱, 서영준과 박하영, 1996; 이덕례, 1996; 정진주, 2002).
갈등의 발생 원인은?
갈등은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바라는 가치를 획득하기 위한 과정에서 갈등주체들 간에 대립하거나 충돌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류부열, 2006). 또한 조직 상호작용으로 인한 필연적인 결과로써 대체로 개인이나 집단에 있어서 목표의 비 양립성, 한정된 자원의 획득을 위한 경쟁, 상호 의존성, 지각의 차이 등으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류부열, 2006; 정광원, 1995). 과거에는 갈등이 조직성과 달성에 부정적인 효과만이 강조되어 갈등 억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지만 최근에는 일정한 수준의 갈등은 조직구성원들에게 긴장감과 생동감을 불어넣어 목표달성에 순기능적인 측면도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이문재와 최만규, 2011).
작업치료사가 겪는 어려움은?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참여를 지지하기 위해 작업치료 서비스를 통해 인간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고, 질병, 손상, 장애, 활동 및 참여의 제한을 감소시킴으로써 삶의 참여를 촉진시키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AOTA, 2002; AOTA, 2008). 하지만 의료분야 종사자로서 작업치료사는 치료에 대한 전문지식과 고도의 치료 기술 요구, 의료부서 간의 의사소통 및 상호 협조, 전문가로서의 가치관과 전인적 인격, 인간의 생명을 업무 대상으로 하는 육체적·정신적 긴장과 환자와의 의사소통 등으로 인하여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에 비해 직업적인 스트레스가 심각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고종욱, 서영준과 박하영, 1996; 이덕례, 1996; 정진주,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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