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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시골지역 거주 장애인의 버스 이용 경험을 중심으로 -
Experiences of Ambulatory People with Disabilities on the Bus -Focus on Experienc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Living in Rural Areas by Bu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1 no.1, 2011년, pp.7 - 17  

유두한 (전북대학병원 작업치료실) ,  박헌경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전병진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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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을 이해하고, 버스의 이용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대한 행동과 언어 그리고 그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 연구 중 현상학적 접근법과 해석학적 접근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인터뷰,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현상학적 방법과 해석학적 방법을 통해 기술과 해석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 지역사회에서 보행 가능한 장애인은 버스 이용에 대한 자신감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했다. 버스 탑승과 하차의 긴박한 승부의 순간에 버스 안에서 좌석을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항시 긴장을 놓지 않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버스 이용 시 좌석에 앉기와 이동 시에 환자의 부담감을 살펴볼 수 있었다. 결론 :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있어 자신감이 독립적인 이동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항상 넘어짐에 대한 경계를 하고 여러 심리적 어려움과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극복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the experience of taking a bus, investigate successful strategies to overcome the psychological difficulti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Method : In this study, a phenomenological and hermeneutic approach was used to gain a deeper understanding of the be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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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분석된 연구결과를 연구 참여자에게 보이고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둘째, 인터뷰 자료와 참여관찰 자료, 치료 경과일지, 연구 참여자의 재검토 자료 등을 비교하여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질적 연구방법 중 해석학적 현상학은 인간의 체험에 대한 표출화 작업으로 정의할 수 있는 데, 현상학이 ‘괄호치기’를 통해 선입견을 배제하고 주관적인 체험에 대한 기술을 주요 목적으로 삼고 있는 반면, 해석학에서는 체험에 대한 기술의 또 다른 기술로 또 다른 의미부여를 하는 해석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신경림, 199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경험에 대한 본질적 이해와 심리적 어려움의 극복에 관한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하고자 버스 이용에 대한 경험과 전략을 기술을 통해 분석하고 해석하였다(표 1).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한 본질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기술하여 버스 이용에서 나타나는 경험을 글쓰기를 통해 나타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사회참여의 근간이 되는 대중교통 이동에 관한 연구로 보행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대한 경험을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관한 전략을 현장의 목소리로 체험하고 살펴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을 이해하고, 버스 이용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통해 어려움의 극복과정을 탐색하기 위해서 버스 이용을 단계적 시점으로 나누어 체험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였고, 단계별 긍정적/부정적 요소로 구조를 나누어 연구 참여자의 버스 이용의 경험과 전략에 대한 맥락적 의미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보행 가능한 장애인의 버스 이용에 관한 경험을 이해하고, 버스의 이용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질적 연구방법은 수량화하기 곤란한 인간의 심층에 있는 의식이나 행위의 동기 등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에 적합하다(조흥식, 정선옥, 김진숙과 권지성, 2009).
  • 본 연구는 장애인의 이동을 위한 버스 이용의 체험과 전략을 질적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지속적인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였지만 대상자 모집이 어려워 한명의 연구 참여자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현상학적 연구에서 자료 수집 시에 인간 의식은 경험의 서술을 통해 드러나기 때문에 정확한 서술이 이루어져야 하며 상황 그 자체가 서술되어야 한다(이남인, 2005). 본 연구는 참여자의 보다 신뢰성 있고 풍부한 서술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전에 연구 참여자와 가벼운 대화를 나누거나 차를 함께 마시면서 비공식적 접촉을 통해 라포를 형성하고자 하였다(박혜준과 이승연, 2009).
  • 따라서 현상학적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기술, 즉 인터뷰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인간적으로 경험된 현상의 의미를 밝히려고 노력한다.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된 현상의 의미를 밝히기 위해 의식의 내용과 구조를 상세히 묘사하며 경험의 다양성을 이해하려고 한다. Giorgi(1970)는 구조의 가치 중의 하나는 현상적 수준에서 사람들이 반응하는 정확한 구조, 즉 실재(reality)에 있다고 말하면서 현상학적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 지속적인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였지만 대상자 모집이 어려워 한명의 연구 참여자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뷰 외에 많은 라포형성을 위한 시간과 대화를 나누며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 듣기를 반복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생활세계에 대해 관심을 표하고 지속적인 대화로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버스를 이용한 경험은 있지만 주로 복지시설 차량이나 본인의 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같이 대화하면서 본 연구에 참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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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orge & Bearon가 정의한 삶의 질이란? 최근의 삶의 양식은 절대빈곤에서 벗어나 질적인 삶의 향유가 사회적으로 강조되고, 다양한 여가와 문화 활동의 참여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클 것으로 예상된다. 삶의 질이란 “삶의 만족, 자아 존중감, 건강상태와 기능및 사회경계 상태에 대한 주관적, 객관적 평가로 삶에 대하여 느끼는 안녕감, 복지에 대한 느낌”으로 정의하고 있다(George & Bearon, 1980). 여기서 삶의 질이란 단순히 외형적인 생활 상태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 심리상태를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과반 수 이상의 장애인이 느끼는 문화 생활과 관련된 어려움은 무엇과 관련이 있나? 실제로 67.3%의 장애인들은 경제력과 이동권을 문화생활 과 가정 밀접한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장재완, 2002). 또한 공공 운송수단 체계를 불안전하고 불편하고 접근이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다.
교통약자의 이용편의 증진법의 제정 효과는? 교통약자의 이용편의 증진법(보건복지부, 2006) 은 차별금지정신을 바탕으로 한 이동과 접근에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법이 제정된 후로 장애 인에 대한 편의시설 설치가 향상된 측면은 있지만 주로 시설에 대한 부분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접근성에 관한 부분에서는 거의 무용지물 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김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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