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유류 로드킬 저감을 위한 고속도로 유도울타리 효율성 및 개선방안 연구 - 중앙고속도로 만종~홍천 구간을 사례로 -
The Efficiency and Improvement of the Highway Wild-Life Fences for Decrease of Mammals Road-kill - In Case of Manjong~Hongchun Section on Jungang Highway -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25 no.5, 2011년, pp.649 - 657  

송정석 (한국도로공사) ,  이경재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기경석 (도시생태학연구센터) ,  전익요 (한국도로공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속도로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효과를 분석하여 적정한 유도울타리 설치 개선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중앙고속도로 만종분기점~홍천나들목구간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고속도로에 설치된 유도울타리는 포유류의 도로침입 방지효과가 있었으며, 방음벽, 낙석방지울타리, 2단 가드레일과 분리방호벽도 로드킬 예방에 효과적인 시설이었다. 유도울타리의 로드킬 저감 효과는 출입문이 설치된 높이 1.5m의 울타리보다 출입문이 설치되지 않은 높이 1.0m 구간이 로드킬 감소효과가 높아 출입문의 유무가 로드킬 저감에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도로시설물의 연결지점에서 로드킬 저감 효과가 컸으며 출입문이 있더라도 관리가 잘되는 지역도 로드킬 감소효과가 높았다. 유도울타리는 설치연장이 증가함에 따라 로드킬 감소율이 높았다. 유도울타리 끝 부분과 절토부 주변은 로드킬에 취약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울타리 유지관리용 출입문은 설치간격이 가까울수록 로드킬 발생량이 높아 출입문 관리가 로드킬 저감에 효과가 많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고속도로 유도울타리 설치 개선방안은 암반의 급경사 지역 외에 모두 설치되어야 하고, 도로상의 낙석방지책, 2단 가드레일, 방호벽 등은 적정 시설개선을 통해 유도울타리로 연결 설치되어야 한다. 출입문을 설치할 경우 자동개폐식 또는 중력개폐식으로 설치하여 개방을 방지하고 야생동물 탈출로가 조성이 되어야 한다. 겸용생물이동통로는 토양층 복원이나 식생공간을 조성하여 생물이동통로화 하여야하며 로드킬로 포식자에 의한 2차 로드킬을 막기 위해 사고난 사체는 즉시 도로외부로 처리가 되어야 한다. 울타리는 최소 사고예방 목표지점으로부터 양방향 500m 이상 즉 1,000m 이상 설치되어야 하며 가급적 다음 도로시설인 교량, 통로박스 등까지 연결하여 야생동물을 생물이동통로로 안전하게 유도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d targeted the Manjong Junction~Hongchun interchange section of Jungang highway in order to analyze the efficiency and improvement of the highway wild-life fences. Being analyzed wild-life fence as an effective facility for the prevention of road-kill, it had founded that the wild an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향후 야생동물 유도울타리는 국도, 지방도에도 확대될 예정이나 유도울타리의 적정설치와 효과분석에 대한 연구는 진행된 바가 없어 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건설에 따른 생태계영향 저감과 로드킬 방지를 위하여 설치되고 있는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효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유도울타리 설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기준은 각 기관마다 다르며 한국도로공사에서 지형별, 위치별로 설치기준을 제시한 경우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국내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 지역 중 중앙고속도로 조성 사례를 중심으로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 개선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10m 이상의 고절토부지역은 현재 유도울타리가 절토부 높이 5m까지 설치하도록 되어 있으나 암반의 급경사 지역 외에 모두 설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생동물의 로드킬 저감을 위해 도로의 유지관리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향후 야생동물의 로드킬 저감을 위해서는 도로의 유지관리 측면에서 개선이 수반되어야 한다. 유도울타리 설치와 함께 야생동물의 이동로가 확보되어 도로 내부로 들어온 야생동물이 울타리 바깥쪽으로 탈출할 수 있는 탈출로도 확대 조성되어야 한다. 유도울타리 설치지역 생물이동통로 화가 가능한 통로를 선정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자생수종을 활용한 유도수림대를 조성하여 야생동물이 불안감이나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겨울철 제설작업이 과거 모래위주의 관리에서 소금을 사용하는 습염식 방식으로 바뀌면서 염분섭취가 필요한 고라니를 유인하고 있어 고라니 로드킬 다발구간의 제설작업방법의 보완이 필요하다. 즉 로드킬 예방을 위해 야생동물이 도로를 이용하지 않도록 도로주변에 야생동물들이 필요한 먹이, 따뜻한 공간 등을 제공하는 피딩스테이션(Feeding station) 설치도 고려해야 한다. 이와 함께 로드킬 당한 사체는 고속도로 이용자에게 불쾌감과 함께 너구리, 삵 등 포식동물을 유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2차 로드킬이 발생할 수 있어 로드킬 사체는 사고 즉시 제거되어야 한다.
야생동물의 어떤 습성으로 인해 로드킬이 발생하는가? 특히 도로건설은 야생동물에게 서식지 단절과 함께 유전적 교환을 차단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약화시킨다. 야생동물은 먹이, 식수확보, 번식, 분산 등을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도로를 횡단하려는 본능적 습성에 따라 동물교통사고(로드킬: Road-kill)가 발생된다.
야생동물의 로드킬은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가? 야생동물의 로드킬은 도로 인근 지역에 서식하는 야생동물 개체군의 주요한 감소원인이 될 수 있으며, 중․대형 야생동물이 차량과 충돌하는 경우에는 사람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차량 파손 등 물질적 피해까지 발생시키게 된다(Finder et al.,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rotons, L. and S. Herrando(2001) Reduced bird occurrence in pine forest fragments associated with road proximity in a Mediterranean agricultural area.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57: 77-89. 

  2. Child, K.N.(1998) Incidental mortality. In: Franzmann, A.W., Schwarts, C.C.(Eds.), Ecology and Management of the North American Moose. Smithsonian Institution Press, Washington, DC, pp. 275-285. 

  3. Choi, T.Y.(2007) Road-Kill Mitigation Strategies for Mammals in Korea: Data Based on Surveys of Road-kill, Non-wildlife Passage Use, and home-range.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200p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Clevenger, A.P., B. Chruszczc and K.E. Gunsonc(2003) Spatial patterns and factors influencing small vertebrate fauna road-kill aggregations. Biological Conservation 109: 15-26. 

  5. Clevenger, A.P., K. Gunson and B. Chruszcz(2001) Highway mitigation fencing reduces wildlife-vehicle collisions. Wildlife Society Bulletin 29, pp. 646-653. 

  6. Daegu Regional Environmental Office(2006) Wild-life Road-kill Survey Report. Daegu Regional Environmental Office, 120pp. (in Korean) 

  7. European Union COST 341(2003) Wildlife and Traffic: A European Handbook for Identifying Conflicts and Designing Solutions. European Commission Action 341 on "Habitat Fragmentation due to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KNNV Publishing, 176pp. 

  8. Finder, R.A., J.L. Roseberry and A. Woolf(1999) Site and landscape conditions at white-tailed deer/vehicle collision locations in Illinois.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44: 77- 85. 

  9. Forman, R. and L.E. Alexander(1998) Roads and their major ecological effects. Annual Review of Ecology and Systematics 29: 207-231. 

  10. Forman, R.T., D. Sperling, J.H. Bissonette, A.P. Cleveger, C.D. Cutshall, V.H. Dale, L. Fahrig, R. France, C.R. Goldman, K. Heanue, J.A. Jones, F.J. Swanson, T. Turrentime and T.C. Winter(2003) Road Ecology, Science and Solutions. Island Press, 504pp. 

  11. Fraser, D. and E.R. Thomas(1982) Moose-vehicle accidents in Ontario: relation to highway salt. Wild. Soc. Bull. 10: 261-265. 

  12. Lavsund, S. and F. Sandegren(1991) Moose-vehicle relations in Sweden: a review. Alces 27: 118-126. 

  13. Mader, H.J.(1984) Animal habitat isolation by roads and agricultural fields. Biol. Consery. 29(1): 81-96. 

  14. Ministry of Environment(2007) Management Model of Road Type and Animal Species by Analysis of Wildlife Habitat Interruption and a Cause of Road-kill. Ministry of Envirnoment, 245pp. (in Korean) 

  15. Park, S.S.(2007) Decrease Scheme for Wildlife Road-kill on Highway.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84pp. (in Korean with English summary) 

  16. Putman R.J., J. Langbein and B.W. Staines(2004) Deer and road traffic accidents: A review of mitigation measures: costs and cost-effectiveness. Report for the Deer Commission for Scotland contract RP23A. Deer Commission for Scotland, 96pp. 

  17. Rheindt, F.E.(2003) The impact of roads on birds: Does song frequency play a role in determining susceptibility to noise pollution? Journal of Omithology 144: 295-306. 

  18. Rodriguez, A., G. Crema and M. Delibes(1996) Use of non-wildlife passages across a high speed railway by terrestrial vertebrates. Journal of Applied Ecology 33: 1527-1540. 

  19. Song, J.S.(2009) A Study on the Road-kill Decrease Effect of Mammals Followed by Installation of Highway Wild-life Fences - The Case of Manjong-Hongchun Section on Jungang Highway -.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Graduate School, Urban Science University of Seoul, 112pp. (in Korean with English summary) 

  20. Ward, A.L.(1982) Mule deer behavior in relation to fencing and underpasses on Interstate 80 in Wyom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859: 8-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