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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동물 서식지 패치와 로드킬 핫스팟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Road-kill Hotspot and Habitat Patches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4 no.3, 2015년, pp.233 - 243  

석상묵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이지영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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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개발 등과 같은 선형적인 개발로 인해 생태계 파편화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야생동물 로드킬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로드킬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생태통로 및 유도펜스, 경고표지판 등 다양한 구조물의 설치를 통해 로드킬 저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그간 국내에 설치되어 온 많은 구조물들은 입지선정 및 목표종 선정, 관리 등의 미흡으로 인해 그 실효성에 대하여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로드킬 저감을 위한 구조물 설치구역 선정 시 실제 이용 대상이 되는 목표종의 선정 및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로드킬 지점과 야생동물 서식지 패치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야생동물 서식지 패치의 공간적 위치가 로드킬 저감을 위한 정책 마련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종은 선행연구를 통해 오대산 국립공원의 다람쥐로 선정하였으며, 다람쥐의 서식지 선호도 분석을 통해 서식변수를 선정 중첩하여 다람쥐 서식지 패치를 도출하였다. 이후 로드킬 발생지점 정보와 Getis-Ord $G_i^*$ 분석을 활용하여 로드킬 핫스팟을 도출하고, 서식지 패치-도로 간의 거리와 $G_i$ Z-score 간의 상관분석을 통해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두 변수 사이의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남에 따라 서식지 패치와 도로가 인접할수록 $G_i^*$ Z-score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cosystem fragmentation due to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causes road-kill phenomenon. When making policy for reducing road-kill it is important to select target-species in order to enhance its efficiency. However, many corridors installed in Korea have been raised issues about their effec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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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92)’에서 제시하는 생태조경계획 개념을 기반으로, 주변 환경을 하나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객체로서 바라보고 자연 환경 분석을 통한 숨겨진 관계성의 도출을 친환경적 개발의 중요한 요소로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로드킬 저감 구조물의 설치구역 결정에 활용될 수 있는 공간적 요인으로서 야생동물 서식지 패치를 제시하기 위하여 서식지 패치와 로드킬 핫스팟 간의 상관분석을 통해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하여 서식지 패치와 로드킬 지점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추정된 서식지 패치-도로 간의 거리와 로드킬 핫스팟의 Gi Zscore 간 부적(-)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목표종의 서식지 패치와 로드킬 지점 간의 관계성을 규명하여 이를 야생동물 로드킬 저감을 위한 구조물의 공간적 위치결정에 관한 주요요인 중 하나로서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서식지 패치와 로드킬 지점 간의 관계성을 도출함에 목적이 있으므로, 연구가설은 “야생동물의 로드킬 핫스팟은 서식지 패치-도로 간의 거리와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로 정의한다. 연구지역 및 목표종의 선정은 국립공원 로드킬 현황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결정된 종의 서식 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목표종에 따른 서식변수(Suitability Index, SI)를 최종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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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로드킬 저감대책 마련을 위한 적지분석에 관한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방법론은 로드킬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하여 미시적(microscopic) 관점으로 접근하여 단일 지역/대상에 대해 축적된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행됨에 따라 연구결과가 보다 정밀하고 신뢰성이 높은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기반 데이터를 구축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적지 않고 단일 지역/대상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범위가 매우 한정적일 수 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광역적인 계획에 동일하게 적용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하여 결과적으로 연구 성과의 재활용성이 낮다고 할 수 있다.
생태계의 파편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생태계의 파편화(Ecosystem fragmentation) 현상은 하나의 생태계가 여러 개의 작고 고립된 생태계로 분할되는 현상으로, 주로 도로·철도 등의 선형적인 개발 행위에 의해 발생한다(환경부, 2003). 특히 도로는 서식지 파편화 현상과 함께 많은 종을 위협하는 가장 파괴적인 단일 요소로서(Noss, 1993), 오늘날 도로로 인해 고립된 야생동물이 도로를 횡단하는 과정에서 운송수단에 치어 죽는 로드킬(Road-kill)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국내 로드킬 저감대책에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도로는 서식지 파편화 현상과 함께 많은 종을 위협하는 가장 파괴적인 단일 요소로서(Noss, 1993), 오늘날 도로로 인해 고립된 야생동물이 도로를 횡단하는 과정에서 운송수단에 치어 죽는 로드킬(Road-kill)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저감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생태통로(Wildlife crossing structure) 및 유도펜스(Wildlife-proof fence), 도로 횡단 보완시설, 경고 표지판 등 다양한 구조물의 설치를 통해 로드킬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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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국립공원연구원. 2013. 국립공원 야생동물 로드킬 저감대책 보고서, 28-33.(Korea National Park Research Institute. 2013. Korea National Park Wildlife Roadkill reduction measures Report, 28-33.) 

  2. 김명진. 2014. Getis-Ord's $G_i^*$ 와 FLQ를 이용한 공간 집적 분석 : 경기도 지식기반산업을 대상으로, 한국지도학회지, 14(1), 107-123.(Kim M. 2014. Spatial Agglomeration Pattern Analysis Using Getis-Ord's $G_i^*$ and FLQ: In Case of Knowledge-based Industries in Gyeonggi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Cartographic Association, 14(1), 107-123.) 

  3. 김진성. 2008. 한국산 다람쥐(Tamias sibiricus barberi Johnson & Jones 1955)의 계통분류학적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Kim JS. 2008. Systematic Studies on Siberian Chipmunks (Tamias sibiricus barberi Johnson & Jones 1955) from Korea, ph.D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4. 박성수. 2007. 고속도로 입지유형별 로드킬 저감방안 - 대체 이동 통로 활용을 중심으로 -,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Park SS. 2007. Decrease Scheme for Wildlife Road-kill on Highway -Practical Using with Alternative Corridor-, M.phil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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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6. 생태통로 조성효과 분석 및 관리매뉴얼 작성, 1; 129-133; 154.(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06. Analysis on Effect of Ecological Corridor in Seoul and Construction of Management Manual, 1; 129-133; 154.) 

  7. 신만석. 2013. 생물종 서식지 예측모형과 토지적성 평가: 보령시를 대상으로, 전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Shin M. 2013. Species Distribution Model and Land Suitability Assessment -Focused on city in Boryeong-, M.phil dissert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Korea.) 

  8. 신수안, 안동만. 2008. 고속도로 생태통로 위치 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 - 경북 고속도로 양재-판교 구간을 중심으로 -,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지, 11(2), 19-27.(Shin SA, Ahn TM. 2008. Approach to the Location of Wildlife Corridors on Highways, The Korea Society For Environmental Restoration And Revegetation Technology, 11(2),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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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윤명희, 한상훈, 오홍식, 김장근, 박정길. 2004. 한국의 포유동물, 동방미디어, 109-110.(Yoon MH, Han SH, Oh HS, Kim JK, Park JG. 2004. The Mammals of Korea, 109-110.) 

  11. 이용욱, 이명우. 2006. 목표종 생태통로의 위치선정, 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지, 9(3), 51-58.(Lee YW, Lee MW. 2006. Eco-corridor Positioning for Target Species, Journal of Korean Env. Res. & Reveg. Tech., 9(3), 51-58.) 

  12. 이희연, 노승철. 2013. 고급통계분석론: 이론과 실습, 217-218.(Lee HY, Noh SC. 2013. Advanced Statistical Analytics: Theory and Practice, 217-218.) 

  13. 최태영. 2007. 포유류 도로횡단 특성과 행동권 분석을 통한 로드킬 저감 방안,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Choi TY. 2007. Road-Kill Mitigation Strategies for Mammals in Korea: Data Based on Surveys of Road-kill, Non-wildlife Passage Use, and home-range,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14. 최태영, 양병국, 우동걸. 2012. 국내 포유동물에 적합한 생태통로의 유형과 규격, 환경영향평가학회지, 21(1), 209-218.(Choi TY, Yang BG, Woo DG. 2012. The Suitable Types and Measures of Wildlife Crossing Structures for Mammals of Korea, Journal of the Environment Impact Assesment, 21(1), 209-218.) 

  15. 한승훈, 노대균, 정진현, 김성혼, 정동준. 2009. 국가산림자원조사 자료를 이용한 느릅나무의 수고-흉고직경 모델 추정, 한국임학회 학술 연구 발표논문집, 432-434.(Han SH, Rho DK, Jung JH, Kim SH, Jung DJ. 2009. Estimation of hight-DBH models for Ulmus davidiana by national forest inventory data, Proceeding of Korean Forest Society, 432-434.) 

  16. 환경부. 2003. 자연생태계 복원을 위한 생태통로 설치 및 관리 지침, 2-5.(Ministry of environment. 2003. Installation and Conservation Guidelines of Eco-corridor to Restore Natural Ecosystem, 2-5.) 

  17. 환경부. 2010. 생태통로 설치 및 관리 지침, 15-16.(Ministry of environment. 2010. Installation and Conservation Guidelines of Eco-corridor, 15-16.) 

  18. 환경부. 2011. 전국 생태통로 설치.운영 현황, 3-4.(Ministry of environment. 2011. Current Status of Installing and Operating Eco-corridor, 3-4.) 

  19. Barron FH, Barret BE. 1996. Decision Quality Using Ranked Attribute Weight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0, 306-325. 

  20. Dangermond J. 2009. GIS: Design and Evolving Technology, ArcNews, ESRI. 

  21. Edward W, Barron FH. 1994. SMARTS and SMARTER: Improved Simple Methods for Multiattribute Utility Measurement Management of Science, 42(11), 1515-1523. 

  22. Forsyth A. 1985. Mammals of the Canadian wild, Camden House Publishing, Camden East, Ontario. 

  23. Lee HTK, Kemp Zarine. 1997. Towards a multiple placement land suitability evaluation framework, en M.J. Kraak y M. Molenaar (Eds.). Advances in GIS Research II, Taylor & Francis Ltd, London. 

  24. McHarg IL. 1992. Design with Nature. rev. ed. New York: John Wiley&Sons, Inc(1996). 

  25. Noss RF. 1993. Wildlife corridors. Pages 43-68 in D. S. Smith and P. C. Hellmund, editors. Ecology of Greenways. University of Minneapolis Press, Minneapolis, Minnesota, USA. 

  26. 道路環境硏究所. 1995. "自然との共生をぬざす道づくり: エコロ-ドハンドブツク", 大成出版社-東京, 16-23; 54-68;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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