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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7 no.2, 2018년, pp.232 - 239
박희복 (국립생태원 생태보전연구실) , 우동걸 (국립생태원 생태보전연구실) , 송의근 (국립생태원 생태보전연구실) , 임정은 (국립생태원 융합연구실) , 이배근 (국립생태원 동물관리연구실) , 장지덕 (국립생태원 동물관리연구실) , 박태진 (경상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과) , 최태영 (국립생태원 생태보전연구실)
Our study aims to provide a guideline of deer-proof fence heights to prevent roadkill of water deer (Hydropotes inermis), the most frequently killed by a vehicle collision, in South Korea. With 27 water deer in deer ecology center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Ecology, we measured the ability of wa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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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의 로드킬 발생추이는? | 전 세계적으로 인간과 야생동물의 차량충돌 (Wildlife-Vehicle Collisions, WVCs)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미연방고속도로관리국(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에 의하면 미국에서 매년 재산 피해를 발생시키는 흰꼬리사슴 (Odocoileus virginianus) 등의 대형 동물과의 차량 충돌이 보고된 횟수는 연간 30만 건에 이르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Huijser et al. 2008). | |
미국에서 유도울타리 설치가 미치는 영향은? | 저감대책으로는 교육, 캠페인 표지판 설치등과 같은 운전자 인식증진 활동, 수렵, 중성화, 이주 등을 통한 야생동물 개체수 조절, 반사경 및 음성신호를 이용한 야생동물 퇴치 시설 설치 등의 저감방법과 도로로부터 물리적으로 야생동물을 분리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유도울타리 설치 등이 있다. 미국에서 유도울타리 설치 시 2차선 도로 및 고속도로 등에서 야생동물과 차량충돌이 87∼97%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Huijser et al. 2008). | |
로드킬을 해결하기 위한 미국의 움직임은? | 2016).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미에서는 종합 저감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저감대책으로는 교육, 캠페인 표지판 설치등과 같은 운전자 인식증진 활동, 수렵, 중성화, 이주 등을 통한 야생동물 개체수 조절, 반사경 및 음성신호를 이용한 야생동물 퇴치 시설 설치 등의 저감방법과 도로로부터 물리적으로 야생동물을 분리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유도울타리 설치 등이 있다. 미국에서 유도울타리 설치 시 2차선 도로 및 고속도로 등에서 야생동물과 차량충돌이 87∼97%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Huijser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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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ijser MP, Kociolek AV, Allen TDH, MGown P. 2015. Construction Guidelines for Wildlife Fencing and Associated Escape and Lateral Access Control Measur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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