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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공원의 민간위탁 적용을 위한 제도적 방안 - 성남시 도시공원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
An Institutional Approach for Application of the Contracting-out in City Parks -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City Park Management of Seongnam City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9 no.5, 2011년, pp.33 - 47  

변재상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  김인호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  신상현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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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정부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시민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공원의 민간위탁을 위한 적용 방안 및 적정 절차를 수립하여 적극적인 시민 참여를 이끌어 내고, 시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찾고자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공원운영 수탁자의 선정 기준 및 이를 선정하기 위한 심의위원회의 구성 등과 같은 제도적 지원절차를 수립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도시공원의 운영은 경비절감, 인력양성, 경영효율, 노하우 축적 등의 측면에서 민간에 위탁하여 관리하는 것이 지자체 혹은 정부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방안이 되며, 이에 대한 법제적 근거는 중앙 법령과 지자체 조례에 근거 조항이 마련되어 있다. 둘째, 공원 민간위탁 수탁자 선정을 위한 심사위원회는 6~9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내부 인사와 외부 인사의 비율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또한, 심사위원회의 운영은 단순히 수탁자 선정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심사 기준의 재편 및 운영에 대한 자문 등도 수행하며, 해당 내용은 향후 민간위탁의 운영 개선을 위한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수탁자 선정은 사전에 공지되어야 하며, 각 지자체의 실정에 맞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 해당 기준으로는 공공성 측면, 경비절감 측면, 서비스 질 제고 측면, 관리 감독 측면, 시민 참여 측면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들 기준에 따라 정량 지표와 정성 지표로 구분하여 심사위원들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공원운영의 민간위탁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업 공모와 수탁자 모집 공고 및 접수, 심사위원회의 구성 및 평가, 수탁자 선정 및 계약 체결, 위탁 성과의 중간 평가, 재위탁 혹은 재공고의 과정을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 민간위탁을 통한 도시공원 운영은 도시공원이용객들의 재방문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되며, 다양한 계층의 시민참여를 실현하여 도시공원이 녹색문화공동체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fundamental jobs of contemporary government is to look into various ways of providing its citizens with the best service work.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a procedure through which to consign the management of city parks to private companies, thus inviting participation and satis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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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로의 실질적인 적용을 위하여,수도권 주변 지역 중 비교적 체계적인 공원체계가 갖추어져 있으며,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놓인 도시로서 성남시2)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성남시 도시공원 운영정책의 핵심 비전은 “시민과 함께 하는 즐거운 공원”이다(http://www.
  • 연구 수행을 위하여 공공시설의 민간위탁에 관한 법규와 편람 및 관련 연구들의 문헌자료들을 고찰하였다. 특히 민간위탁의 개념과 운영에 관련하여서는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민간위탁 실무편람을 고찰하였으며, 제도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부분에서는 다수의 민간위탁 관련 개선에 대한 기존 논문들을 고찰하였다.
  • 이를 위해 성남시에서는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민관 파트너쉽 방식의 공원운영 및 이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도입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제도적 차원에서 민간위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따라, 성남시의 공원운영을 위한 민간위탁의 도입절차와 운영 방안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도시공원의 민간위탁 적용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민간위탁을 통한 도시공원 운영은 공원이용객들의 재방문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되며, 다양한 계층의 시민참여를 실현하여 도시공원이 녹색문화공동체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민간위탁을 위한 적용 방안 및 적정 절차를 수립하여 적극적인 시민 참여를 이끌어 내며, 구체적으로 공원운영 수탁자의 선정 기준 및 이를 선정하기 위한 심의위원회의 구성 등과 같은 제도적 지원 절차를 수립하고자 진행되었다.
  • 한편, 본 연구와 같이 공원이라는 외부공간에서의 민간위탁과 관련한 제도나 절차 등의 개선에 관한 연구는 김용국(2009)의 연구를 제외하면 거의 진행된 바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원시설의 관리와 운영이라는 측면에서 민간위탁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 실질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한편,본 연구 대상지로 선정된 성남시의 사례를 살펴보기 위하여, 전반적인 성남시의 공원행정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였다. 성남시 내 공원은 시 전체면적의 16%에 해당하는 22,579,935 m2으로,1인당 공원면적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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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원의 관리 행정은 크게 어떤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그러나 지금까지의 공원 행정은 편의적인 기능만을 강조하여 관 중심으로 공원의 시설 유지관리에만 집중하여온 것이 현실이다(김인호,2010a). 공원의 관리 행정은 크게 유지관리와 운영 관리로 구분이 가능하다(김인호,2010b). 이중 공원 운영 관리의 핵심은 공원의 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시민들의 방문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경영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더 많은 이용객들이 만족감을 느끼면서 재방문을 유도토록 하는 것이다.
현대 공원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도시공원은 시민들의 삶과 상호 작용하는 도시문화를 담는 그릇으로서, 현대 공원은 자연을 제공함과 동시에 도시환경의 문화적 가치를 확대 재생산하는 문화발전소의 기능을 담당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공원 행정은 편의적인 기능만을 강조하여 관 중심으로 공원의 시설 유지관리에만 집중하여온 것이 현실이다(김인호,20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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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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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박종훈(2000) 정부기능의 민간위탁 제도 및 운영 방식 개선방안. 한국행정연구원 보고서 

  17. 변재상(2011) 나는 조경이다. 한국조경신문 4월 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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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성남시(2010) 민간 파트너쉽 공원이용 프로그램 원가산출 용역 결과 보고서. 

  22. 성남시(2011a) 사회적기업 민간위탁 검토서. 내부자료. 

  23. 성남시(2011b) 생태학습원(판교,맹산)의 시민참여와 민간위탁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24. 손기정(2001) 지방행정서비스의 민간위탁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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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손영현(2001) 지방자치단체의 민간위탁 성과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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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이창균,서정섭(2000) 지방자치단체 민간위탁의 개선방안. 한국지방행 정연구원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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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http://www.cans21.net 

  35. http://www.central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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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http://www.moleg.go.kr 

  39. http://sihwa.kwater.or.kr 

  40. http://tidalflat.ganghwa.incheo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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