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공공사에서 공기지연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책임 미 이행으로 인하여 당사자의 손해 발생은 물론 클레임 및 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는 현행 공정관리가 책임구분이 불가능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공기지연이 반복적으로 발생되며, 당사자의 책임이행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기지연의 반복적 발생을 예방하고 공기지연에 대한 당사자의 능동적 책임이행을 위하여 책임구분이 가능한 공기지연관리 방안의 마련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건설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연사유에 대한 사전적 관리 개념을 도입한 공기지연 사유 관리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모델은 첫째, Cell 개념의 사유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한 사유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용이하게 하였으며, 둘째, 발주자, 시공자, 제3자로 업무 수행 절차를 구분함으로써 지연사유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Matching 시스템을 통한 사유, 일수 및 해당근거를 연계함으로써 클레임에 대한 명확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 공공공사에서 공기지연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책임 미 이행으로 인하여 당사자의 손해 발생은 물론 클레임 및 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는 현행 공정관리가 책임구분이 불가능한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공기지연이 반복적으로 발생되며, 당사자의 책임이행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기지연의 반복적 발생을 예방하고 공기지연에 대한 당사자의 능동적 책임이행을 위하여 책임구분이 가능한 공기지연관리 방안의 마련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건설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연사유에 대한 사전적 관리 개념을 도입한 공기지연 사유 관리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모델은 첫째, Cell 개념의 사유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한 사유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용이하게 하였으며, 둘째, 발주자, 시공자, 제3자로 업무 수행 절차를 구분함으로써 지연사유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Matching 시스템을 통한 사유, 일수 및 해당근거를 연계함으로써 클레임에 대한 명확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Since the cases of time extension have continuously transpired in the public construction project, the potential of economical loss and claims is increasing because the concerned parties such as an owner or a contractor have not properly performed their own responsibility for time extension. One of ...
Since the cases of time extension have continuously transpired in the public construction project, the potential of economical loss and claims is increasing because the concerned parties such as an owner or a contractor have not properly performed their own responsibility for time extension. One of the main reasons is that the present planning and scheduling do not support the method to apportion the proper responsibility to the right party. This problem has repeatedly led to time extension and made it difficult for the concerned parties to perform the responsibility for time extension.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a framework of delay administration is required as the method to apportion the proper responsibility to the right party. To solve this problem, this paper aimed to develop the conceptual model and prototype system as the practical method to administrate delay causation. Furthermore, the verification result for the reliability and applicability throughout the case studies on real construction projects shows that the conceptual model and prototype system developed would help efficiently to administrate the delay causation.
Since the cases of time extension have continuously transpired in the public construction project, the potential of economical loss and claims is increasing because the concerned parties such as an owner or a contractor have not properly performed their own responsibility for time extension. One of the main reasons is that the present planning and scheduling do not support the method to apportion the proper responsibility to the right party. This problem has repeatedly led to time extension and made it difficult for the concerned parties to perform the responsibility for time extension.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a framework of delay administration is required as the method to apportion the proper responsibility to the right party. To solve this problem, this paper aimed to develop the conceptual model and prototype system as the practical method to administrate delay causation. Furthermore, the verification result for the reliability and applicability throughout the case studies on real construction projects shows that the conceptual model and prototype system developed would help efficiently to administrate the delay cau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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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연 사유에 대한 사전적 관리 개념을 도입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첫째, Cell 개념의 사유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한 사유의 근본 원인을 표현하고, 파악하기 용이하게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연 사유에 대한 사전적 관리개념을 도입한 공기지연 사유 프로세스 관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세 번째 단계는 사유근거 특정화로 지연사유를 3가지로 구분한 후, 이를 근거문서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대응시킴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근거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구축된 지연사유의 원인분석 결과는 지연사유 관리시트에 저장함으로써 추후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지연사유를 사전에 분석∙ 관리함으로써 관리 가능한 형태의 사유로 체계화하여 책임구분시, 객관적인 구분이 될 수 있도록 제시하는 단계이다. 다음 그림 8에서와 같이 사전분석 단계는 3단계로 세분할 수 있는데, 첫번째 단계는 사유의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해 관리 가능한 지연 사유(CL4)로 변환하는 과정이며, 두 번째 단계는 변환된 지연사유를 일수와 연계하여 정량화하기 위해 업무 이행 프로세스로 구분하고 각 프로세스별 주요 업무의 소요일수를 입력함으로써 책임구분이 보다 분명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1)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기존의 이론 및 사례를 고찰하였다.
2)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문제점을 사유의 소멸시점관리, 지연일수 위주 관리, 책임구분을 위한 이행주체별 프로세스의 부재, 사유의 세분화 부재로 구분하여 구체화하였다.
3) 구체화 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공기지연 사유의 세분화, 사유발생 프로세스 수립, Matching 시스템을 이용한 사유근거화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반영한 사유관리 모델을 제시하였다.
3) 사유근거 특정화를 통해 지연사유를 3가지로 구분한 후, 이를 근거문서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대응시킴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근거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요인들을 반영한 공기 지연 사유관리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다.(그림 3 참조)
이러한 사유는 매우 포괄적이어서 구체적인 사유 분석이 필요하다. CL2는 CL1의 제도적 근거를 구체화 한 사유로써 CL1의 불가항력의 사유 경우, 자연재해 발생으로 인한 공기연장과 인위적 재난 발생으로 인한 공기연장으로 구분하였다. CL3는 CL2의 사유를 더욱 구체화한 프로젝트의 진행 중에 실제 발생한 사유로써 CL2의 자연재해 발생으로 인한 공기연장 사유는 산사태, 폭우, 한파, 폭설, 태풍, 홍수 등으로 사면붕괴 공사중단 및 재시공 사유와 집중호우 등 기상악화로 인한 공사 중단 사유로 세분하였다.
건설 프로젝트 수행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앞장에서 제시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모델의 개념과 요소를 반영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구축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에 1998년 7월부터 2003년 7월까지 시행한 조양-교동간 도로개설공사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여 발생될 수 있는 공기지연 사유를 사전 예측 및 분석 후, 최종 공기지연 사유관리 시트를 출력해보았다.
건설 프로젝트 수행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앞장에서 제시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모델의 개념과 요소를 반영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구축한 프로토타입 시스템에 1998년 7월부터 2003년 7월까지 시행한 조양-교동간 도로개설공사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여 발생될 수 있는 공기지연 사유를 사전 예측 및 분석 후, 최종 공기지연 사유관리 시트를 출력해보았다.
근거자료는 ‘합의근거’, ‘ 계약근거’, ‘ 절차근거’로 구분하였다.
다음 그림 7에서와 같이 프로젝트 정보에 계약문서를 통해 파악된 해당 프로젝트의 특성을 입력하면, 프로젝트의 계약특성, 대공종 특성, 중공종 특성이 구분되어 정리된다. 다음단계는 이러한 특성과 관련하여 사유DB에서 과거의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지연사유가 제시되면 사용자가 이를 확인한 후, 발생가능 여부를 선택 할 수 있도록 모델을 구축하였다. 3단계에서는 선택한 사유의 중요도를 사용자에게 선정하도록 함으로써 최종 관리대상 사유의 선정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 후, 예정공정표와 실시 공정표를 비교하여 공정상의 여유시간을 고려한 후 연장기간을 산정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김영재 외 1999). 또한 완료바차트를 이용, 당초 계획공정표에 책임일수를 반영한 수정공정표를 작성한 후, 수정공정표에 의해 산출된 지연일수와 계획일수를 비교하여 분석하는 방법이 연구되었다. 김영재(2003)는 Delay Section(DS) 개념을 활용하여 지연일수 분석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CPA(Contempor-aneous Period Analysis)1)분석 방법과 비교하였으며, 권정민(2003)은 계층적 계획프로세스를 이용한 공기지연 분석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시스템에서는 팝업(popup) 창에서 제시된 문서 중에서 시공자의 업무수행 중에 발생한 실정보고, 변경요청, 검토요청, 승인요청 등을 선택하였다. 또한, 계약문서나 합의문서를 선택하는 경우도 절차문서를 선택한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면 되는데, 본 시스템에서는 계약문서의 경우는 설계변경 전, 후의 설계도면, 공사시방서, 산출내역서의 물량 및 공사비의 증감 현황 서류를 선택하였다. 합의문서는 양 당사자의 협의나 조정 등에 의해 결정된 내용을 담는 문서로 관련 합의서와 회의록을 선택하였다.
본 시스템에는 CL4의 "사유지에 위치한 측구위치변경 민원으로 인한 설계변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발주자와 시공자의 업무를 프로세스화 하고, 각 업무별 소요일수를 입력 하였다.
본 시스템에서는 7일이 초과된 이유를“설계변경 단가조정 협의 지연”으로 명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연사유를 면밀히 분석하여 지연사유의 발생에서 소멸까지의 과정에 관련된 참여자별 업무처리 과정을 구체화 한 후, 절차화 하였다. 이러한 관련 참여자별 수행업무의 절차화는 지연사유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지연사유의 발생 시, 명확한 책임구분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동안 참여자들의 성실한 업무 수행 독려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과 연계, 착공 시 수행자의 사유예측에서 부터 사유 원인분석, 사유관리 등에 이르는 과정을 예측단계, 사전분석단계, 관리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프로세스를 구체화하였다.
사유 DB를 구축하기 위하여 건축, 토목 등 주요 공종을 구분한 후, 해당 공종의 공기지연 프로젝트를 수행한 발주자, 시공자, 감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2회 실시하였다. 첫 번째 설문조사는 발주자, 시공자, 감리자에게 프로젝트의 수행과정 중에 경험한 지연사유를 파악하는 것이었으며, 두 번째는 첫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내용과 기존 문헌 및 클레임 사례 조사를 통하여 나타난 모든 지연사유를 발주자, 시공자, 감리자에게 제시한 후, 발생빈도와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다음 그림 8에서와 같이 사전분석 단계는 3단계로 세분할 수 있는데, 첫번째 단계는 사유의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해 관리 가능한 지연 사유(CL4)로 변환하는 과정이며, 두 번째 단계는 변환된 지연사유를 일수와 연계하여 정량화하기 위해 업무 이행 프로세스로 구분하고 각 프로세스별 주요 업무의 소요일수를 입력함으로써 책임구분이 보다 분명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사유근거 특정화로 지연사유를 3가지로 구분한 후, 이를 근거문서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대응시킴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근거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구축된 지연사유의 원인분석 결과는 지연사유 관리시트에 저장함으로써 추후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현행 공정관리시스템에서는 이들을 분리하여 관리하고 있다. 즉, 1개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공정관리시스템 상에 발생 정보를 입력하고, 이러한 정보를 근간으로 전체공기에 미친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분석을 시행한다. 분석결과, 해당 지연사유에 의해 발생한 지연일수가 전체 공기에 영향을 준 경우이면 별도의 공정회의를 통하여 분석 및 책임 구분을 수행하게 된다.
당해 프로젝트의 공기지연 사유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특성과 공사현장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첫 번째 단계는 계약문서를 통한 프로젝트의 기본정보를 입력하는데, 계약유형 특성에는 장기계속계약을, 대공종특성에는 토목공사를, 시설물 특성에는 도로공사를, 공공공사의 지연사유 규정에 대한 질문사항에는 현장에서 발생 가능성이 가장 큰 항목인 착공지연, 공사 중단, 설계변경을 선정하였다(그림 9 참조).
사유 DB를 구축하기 위하여 건축, 토목 등 주요 공종을 구분한 후, 해당 공종의 공기지연 프로젝트를 수행한 발주자, 시공자, 감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2회 실시하였다. 첫 번째 설문조사는 발주자, 시공자, 감리자에게 프로젝트의 수행과정 중에 경험한 지연사유를 파악하는 것이었으며, 두 번째는 첫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내용과 기존 문헌 및 클레임 사례 조사를 통하여 나타난 모든 지연사유를 발주자, 시공자, 감리자에게 제시한 후, 발생빈도와 중요도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프로젝트 특성레벨(Project Level), 사유레벨(Causation Level), 프로젝트의 실적자료(Project Data) 영역의 3개 영역으로 구분된 DB 를 구성하였다(그림 6 참조).
대상 데이터
당해 프로젝트에서는 CL2에서 민원으로 인한 설계변경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유인 CL3는 ‘발파소음진동 피해 민원으로 인한 설계변경’사유를 포함한 9개의 지연사유를 선정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하기 용이하도록 해당 프로세스의 업무를 대상으로 절차문서의 필요여부에 따라 팝업(pop-up)창에 나타난 절차문서 항목을 체크하면 된다. 본 시스템에서는 팝업(popup) 창에서 제시된 문서 중에서 시공자의 업무수행 중에 발생한 실정보고, 변경요청, 검토요청, 승인요청 등을 선택하였다. 또한, 계약문서나 합의문서를 선택하는 경우도 절차문서를 선택한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면 되는데, 본 시스템에서는 계약문서의 경우는 설계변경 전, 후의 설계도면, 공사시방서, 산출내역서의 물량 및 공사비의 증감 현황 서류를 선택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에서 연장된 공기에 대한 책임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공기지연 분석 이전단계의 지연요소 관리 방안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책임이행은 건설 프로젝트의 수행 참여 주체 중, 공기의 지연 시 지연에 대한 입증책임을 증명해야 하는 시공자의 관점으로 하였으며, 지연사유는 지연사유의 발생 가능 시점인 프로젝트의 착공 시부터 준공 시까지로 하였다.
성능/효과
4) 제시한 모델을 근간으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케이스 스터디에 적용하여 모델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첫째, Cell 개념의 사유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한 사유의 근본 원인을 표현하고, 파악하기 용이하게 하였다. 둘째, 지연사유 발생과 관련된 참여자 들의 업무 수행 절차를 구분하여 프로세스화 함으로써 지연사유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연사유의 발생 시, 명확한 책임구분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Matching 시스템을 이용한 사유근거의 특정화를 통하여 사유, 일수 및 해당근거를 연계함으로써 해석이나 클레임에서 명확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지연사유 발생과 관련된 참여자 들의 업무 수행 절차를 구분하여 프로세스화 함으로써 지연사유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연사유의 발생 시, 명확한 책임구분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Matching 시스템을 이용한 사유근거의 특정화를 통하여 사유, 일수 및 해당근거를 연계함으로써 해석이나 클레임에서 명확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연 사유에 대한 사전적 관리 개념을 도입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첫째, Cell 개념의 사유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한 사유의 근본 원인을 표현하고, 파악하기 용이하게 하였다. 둘째, 지연사유 발생과 관련된 참여자 들의 업무 수행 절차를 구분하여 프로세스화 함으로써 지연사유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연사유의 발생 시, 명확한 책임구분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후속연구
즉, 공정상에서 관리되는 해당공종의 주공종 여부, 공기지연 발생일자 등 지연사유와 관련한 정보 및 지연 사유에 대한 관련자들의 업무 이행 행태를 보여줌으로써 당사자는 물론 제3자도 책임구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었다. 결국 이러한 결과물은 현행 공정관리의 지연 보고서를 대체할 수 있고, 사전 공기지연 관리, 공기지연 발생 시, 객관적인 책임구분의 중요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하여 건설공사 완료 후 클레임 단계에서는 원만한 해결이 어렵고 분쟁으로 발전하는 사례가 많다. 그러나 보다 분명한 책임구분을 위해서는 결과보다는 원인에 의한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원인 분석에 앞서 공기지연의 원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관리방안 마련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프로젝트 수행과정 중, 지연사유와 지연일수를 제대로 관리하였다 할지라도 최종분석 과정이나 분쟁에 의한 해결에 있어 책임구분을 위한 가장 확실한 입증자료는 근거자료를 통한 입증이다. 따라서 공기지연 관리요소에 근거자료를 추가하여 관리모델의 수행과정에서 작성 및 제시될 수 있다면 좀 더 책임구분이 명확한 관리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지연 시, 책임구분에 대한 기존연구의 한계는?
공기지연 시, 책임구분에 대한 기존연구는 원인과 과정을 통하여 책임구분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결과에 의한 책임분석에 치중되어 있어 결국, 공기지연에 대한 지연일수 분석 방법론을 제시하는 단계에 머무르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지연일수는 지연 사유로 인하여 발생하는 결과이다.
대부분의 현장에서 공사기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최근 공공공사에서 공기지연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나 책임 미 이행으로 인하여 당사자의 손해발생은 물론, 클레임 및 분쟁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대부분의 현장에서는 계획된 공기 내에 공사를 완료하기 위해 공정관리 방법을 이용하여 공사기간을 관리하고 있으나, 돌발적인 사건 발생이 내재되어 있는 현장에서 공정관리 방법에 의한 공사 관리는 상당히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며, 공기지연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러한 공정관리 방법은 공기지연에 대한 책임구분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공기지연의 반복적 발생을 예방하고 공기지연에 대한 당사자의 능동적 책임이행을 위하여 책임 구분이 가능한 공기지연 관리 방안의 마련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프로세스 모델의 장점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지연 사유에 대한 사전적 관리 개념을 도입한 공기지연 사유관리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델은 첫째, Cell 개념의 사유 세분화 및 계층화를 통한 사유의 근본 원인을 표현하고, 파악하기 용이하게 하였다. 둘째, 지연사유 발생과 관련된 참여자 들의 업무 수행 절차를 구분하여 프로세스화 함으로써 지연사유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연사유의 발생 시, 명확한 책임구분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Matching 시스템을 이용한 사유근거의 특정화를 통하여 사유, 일수 및 해당근거를 연계함으로써 해석이나 클레임에서 명확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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