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 분석: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Analysis of Protective Factors and Risk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Immigrant Youths: Moderating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59 - 70  

이형하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위험요인에 대한 보호요인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대상 중 만 9~24세 청소년 자녀 6,079명 데이터에 가중치를 적용한 69,720명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도입국 청소년의 위험요인인 차별경험, 학교폭력, 우울은 학교적응에 모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보호요인인 부모관계, 자아존중감, 한국어 능력, 국적취득은 학교적응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둘째,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있어 3개의 위험요인 가운데 우울을 조절하는 보호요인 중에는 자아존중감과 국적취득 변인, 학교폭력을 조절하는 보호요인은 부모관계, 자아존중감, 한국어 능력, 국적취득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한 우울감소, 학력폭력 대처,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주요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moderating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on risk factors in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immigrant youth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d 69,720 youths who weighed 6,079 children of youths ages 9-24 among the 2015 National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 과정에서 위험요인을 완화하는 보호요인을 규명하는 연구의 의의가 있다. 기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분절적으로 분석하는 한계를 벗어나 두 요인의 통합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교사, 학교, 또래집단 등의 사회적 지지를 충분하게 고려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 과정에서 위험요인을 완화하는 보호요인을 규명하는 연구의 의의가 있다. 기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분절적으로 분석하는 한계를 벗어나 두 요인의 통합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위험요인에 대한 보호요인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전국 다문화가족실태조사 대상 중 만 9∼24세 청소년 자녀 6,079명 데이터에 가중치를 적용한 69,720명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관계와 학교폭력간의 조절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그래프를 산출하였다. 우선 부모관계의 조절효과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 [Fig.
  •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아존중감과 우울간의 조절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그래프를 산출하였다. 우선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 [Fig.
  •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중에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큰 우울(B=-.183, p<.001), 학교폭력(B=-.138, p<.001)을 중심으로 각 보호요인(부모관계, 자아존중감, 한국어 능력, 한국국적 취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으로 결과를 국한시키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중도입국 청소년의 적응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 과정, 양상 등을 밝히는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의 영향력을 상쇄시킬 수 있는 보호요인을 탐색하여 이를 조절해주는 등의 보다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두 요인의 분절된 설명의 한계를 넘어 통합적 설명이 가능한 적응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위험요인에 대한 다양한 대처전략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이들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에도 활용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중도입국 청소년의 위험요인, 보호요인은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정책대상으로서의 중도입국 청소년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중도입국 청소년의 범주에는 국제결혼 이민자의 자녀, 외국인 유학생, 새터민 자녀 이외에 한국에 일자리를 찾아서 이주한 외국인 부모와 함께 동반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의 자녀도 포함된다. 그러나 일반적인 정책대상으로 서의 중도입국 청소년은 해외에서 출생하여 부모를 따라 한국으로 이주한 청소년으로서 크게 두 유형으로 구분하는데, 첫째, 결혼이민자의 전혼 출생 자녀로 한국에 이주한 경우와 둘째, 한국에 취업이민한 부모를 따라 한국으로 이주한 경우이다. 이들의 대다수는 한국에서 출생하지 않았거나 한국을 오랜 기간 떠나 있었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자발적인 선택이라기보다 부모의 환경변화를 어쩔 수 없이 수용함으로써 부여받은 사회적 지위이다[3].
보호요인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의 결과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대상 중 만 9~24세 청소년 자녀 6,079명 데이터에 가중치를 적용한 69,720명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도입국 청소년의 위험요인인 차별경험, 학교폭력, 우울은 학교적응에 모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보호요인인 부모관계, 자아존중감, 한국어 능력, 국적취득은 학교적응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둘째,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있어 3개의 위험요인 가운데 우울을 조절하는 보호요인 중에는 자아존중감과 국적취득 변인, 학교폭력을 조절하는 보호요인은 부모관계, 자아존중감, 한국어 능력, 국적취득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한 우울감소, 학력폭력 대처,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주요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으로 제시하였다.
한국 사회에서 살고 있는 외국출신 거주자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한국사회는 이주민의 급격한 증가로 명실공히 다문화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민자, 유학생, 외국국적동포, 기업투자자 등 한국 사회에서 살고 있는 외국출신 거주자들이 다양한 이유로 늘어나고 있다[1]. 이러한 다문화 배경을 가진 인구집단은 다문화 가정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가족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K. M. Yang, H. Y, Jo, "The Exploratory Study of Psycho-Social Adjustment of Immigrant Youth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11, pp. 195-214, 2012. 

  2. S. G. Kim, "The Psycho-social Adaptation amo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3, pp. 247-272, 2011. 

  3. K. S. Jeon, E. J. Lee, "A Study on the adaptation support plan for children entering the middle school in multicultural families." Gyeonggido Family and Women Research Institute. 

  4. Y. S. Kim, (2016. April 1). Into the world. The Kyunghyang Shinmun, Retrieved from http://news.khan.co.kr 

  5. B.C. Lee, D. Y. Song, "A Qualitative Study on the Schoo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Youth from Accompanied Entr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63, No. 4, pp. 131-154, 2011. 

  6. K. M. Yang, H. Y, Jo, "A Exploring Study on the Educational Situation and Career Expectation of Youth Migrants in Korea,"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14, No. 3, pp. 141-168, 2012. 

  7. B. R. Ryu, Education and support plan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8. Y. J. Park, "Study of Issues and Alternativ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Multicultural Contents Research, Vol 21, pp. 297-322, 2016. 

  9. C. K. Yoon, I. J. Choi, S. R. Yoo, K. H. Kim, Study on discontinued youth panel and support plan Study III,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5. 

  10. E. S. Kim, H. S. Jung, J. Y. Dong, Policy Tasks for Healthy Growth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Ministry of Gender Equality Family, 2015. 

  11. T. S. Song, "A Study on Variables the Related to Children's Adjust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1, No. 3, pp. 167-189, 2004. 

  12. H. K. Kim, "A Study on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Doctoral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1. 

  13. M. W. Fraser,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perspective. Washington, D.C; NASW Press, 1997. 

  14. P. Voydanoff, B. W. Donnelly,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grades among adolescent, Journal of Family Issues, Vol. 20, No. 3, pp. 328-349. 1999. 

  15. Y. J. Lee, "A Study on the Risk Factors Influencing Psychosocial Adjustment of a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4, No. 2, pp. 103-119, 2009. 

  16. B. Y. Khu, "The Mediation Effects of relationship with parent, teacher, and peer betwee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2, pp. 347-373, 2012. 

  17. Y. S. Lee, H. S. Kim, "Experiences of Discrimination and School Maladjustment among Immigrant Children and Youth: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from Teacher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29, pp. 263-283, 2014. 

  18. G. S. Lee, "Cultural diversity and family life education," Journal of Women's Studies, Vol. 19, pp. 211-242, 2008. 

  19. D. H. Jwa, "A Research on the Psycho-social Adaptation Characteristics of Immigrant Youths based on Nationality and Acculturation Typ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1, pp. 97-126, 2014. 

  20. S. H. Oh, H. S. Jwa, "The factors affecting on depress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adolescents and immigrant adolescen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32, pp. 385-412, 2015. 

  21. C. A. Wong, J. S. Eccles, A. Sameroff, "The influence of ethnic discrimination and ethnic identification on African American adolescents' school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Journal of personality, Vol. 71, No. 6, pp. 1197-1232, 2003. 

  22. R. Seifer, A. J. Sameroff, C. P. Baldwin, A. Baldwin, "Child and family factors that ameliorate risk between 4 and 13 years of ag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 31, No. 5, pp. 893-903, 1992. 

  23. S. J. An, H. C. Lee, J. Y. Lim, "The Influences of Conflict with Parents, Peer Relationship,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Life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Management Association, Vol. 31, No. 2, pp. 77-91, 2013. 

  24. E. Flores, D. Cicchetti, F. A. Rogosch, "Predictors of resilience in maltreated and nonmaltreated Latino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41, No. 2, pp. 338-351, 2005. 

  25. J. B. Kim, S. H. Park, "A Study on School Maladjustment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longitudinal mediation effect of ego resilience," Multicultural Youth Panel Conference Resources, pp. 3-26, 2017. 

  26. K. A. Tyler, L. B. Whitbeck, D. R. Hoyt, A. M. Cauce, "Risk factors for sexul victimization among male and female homeless and runaway youth,"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Vol, 30, No. 3, pp. 503-520, 2001. 

  27. S. C. Han, "Analysis to Influence of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on Adolescent's Sex Risk Behavior,"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6, No. 4, pp. 185-210, 2009. 

  2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Family, National multicultural family survey, 2012. 

  29. K. S. Jun, M. K. Song, "A Research on the Differences of Adjustment Level by Multicultural Children's Nationa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11, pp. 305-330, 2011. 

  30. D. H. Lee, "The Mediated Effects of Self Esteem, Social Support, and Stress Cop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of Multi Cultural Youth,"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 pp. 544-552, 2016. 

  31. C. R. Nho, J. J. Hong, "Adaptation of migrant workers' children to Korean society: Adaptation of Mongolian migrant worker's children in Seoul, Gyeonggi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22, pp. 127-159, 2006. 

  32. S. W. Park, H. J. Woo, "How Multicultural Youths Become Koreans: A Grounded Theory on the Adaptation of Immigrant Students," Theory and Society, 2013 Fall/Winter, pp. 211-304, 2013. 

  33. K. S. Jun, "A Study on the Career Preparation of Immigrant Youths in a Multicultural Background and Plans of their Settlement in Korean Society," GRI REVIEW, Vol. 18, No. 1, pp. 441-473, 2017. 

  34. S. B. Oh, D. H. Seo, "An investigation into the condition of Immigrant youth's career consciousnes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social support," Secondary Education Studies, Vol. 60, No. 2, pp. 517-552, 2012. 

  35. J. H. Yi, K. H. Kim, M. Y. Ra, "Lived Experiences and Visual Expressions from Immigrant Adolescents in Korea during their Early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45, pp. 103-130, 2014. 

  36. S. J. Kim, C. H. Hong,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and Language problems on Psychosocial adjustment in Children with Multi-cultural family : The Moder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Family strength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4, No. 1, pp. 195-211, 2017. 

  37. C. S. Lee, H. Y. Jang, "A Study on Variables influencing Adolescents' Depression: Based on Gender Comparis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9, pp. 47-54, 2017. 

  38. S. H. Park, J. H. Yu,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 on Empathy in Adolescent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Cultural Empath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499-510, 2017. 

  39. S. J. Park, Y. J. Bae, S. H. Park, S. A. Kim, "A Study on Multi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Fields of Human Services for the Era of Fusion and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493-507,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