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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ndry 모형을 이용한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장르별 경쟁 강도 분석
A Study on the Usage Pattern Based on Genres and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 Online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5, 2011년, pp.43 - 52  

류성일 (KT 경제경영연구소) ,  박선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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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 대해 장르 구분에 의거한 경쟁 구조를 가정하고, 장르에 따라 분류된 하부시장 내에서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경쟁 강도와 특징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플레이타임 합계 기준으로 볼 때, 온라인 게임의 장르별 점유율은 "RPG > FPS/RTS > 스포츠 > 아케이드/포커 > 고스톱 > 보드/레이싱"의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2)플레이타임 점유율 기준으로 볼 때, 장르에 따른 온라인 게임의 하부 시장 구조 내에서 게임 간 경쟁 강도는, "RTS > 레이싱 > FPS/스포츠 > 고스톱 > 포커 > 아케이드/보드 > RPG"의 순서로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경쟁 강도의 높고 낮음에 대한 평가 및 해석은 다음과 같다. 경쟁 강도가 높을수록(RTS > 레이싱 > ${\cdots}$), 이용자가 가지는 게임에 대한 충성도와 재이용률이 낮은 반면 교체이용 성향이 높게 나타나므로, 신규 게임의 시장 진입 장벽이 낮다고 평가할 수 있다. 반대로 경쟁 강도가 낮을수록(${\cdots}$ > 아케이드/보드 > RPG), 이용자가 가지는 게임에 대한 충성도와 재이용률이 높은 반면 교체이용 성향이 낮게 나타나므로, 신규 게임의 시장 진입 장벽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umed the competitive structure based on genre classification for Korean online game market, and carried out the analysis on the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competition that appear differently in each sub market classified according to the genre. Analysis result can be summari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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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살펴볼 내용은, 본 연구가 다루고자 한 주요 목적으로써, 장르별 하부시장의 경쟁 강도를 분석하는 과정에 대한 것이다. 선행 연구를 통해 확인한 바와 같이 Hendry 모형의 상품 교체상수(K)는 (식 5)에 의해 도출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장르별로 다르게 나타는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경쟁 강도를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이 가능한 유용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장르별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점유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보았다. 이를 위해, 월별 플레이시간의 합계 통계량을 이용하여 장르별로 시장의 점유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점검하였다.
  • 이 같은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게임 접속자의 인구수 관점이 아니라 실제 플레이 시간을 잣대로 하부시장의 경쟁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게임 콘텐츠의 소비 측면에서의 경쟁 강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온라인 게임 시장의 시장 점유율(mi)를 각 게임별 플레이 시간의 점유율로 갈음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 이 때,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하부시장(장르) 별로 나타나는 상품간의 교체 상수(K)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장르에 따라 각각의 세부 시장에서 나타나는 게임 간의 경쟁 강도를 비교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장르별로 상위권에 위치한 특정 게임들이 대부분의 플레이시간을 점유하고 있음에 기인한다.4) 즉, 플레이시간 변수에 있어서는 평균값이 그 집단을 합리적으로 대표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시간의 평균 통계량을 그대로 이용하지 않고, 대신 각각의 게임에 대한 플레이시간 전체를 고려하여 상품교체 상수 K를 도출하는 과정을 따름으로써, 위의 통계학적인 문제를 피하였다.
  • )이 시간(t) 변화에 독립인 static 모형임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가 상품 i를 구매할 확률 pi는 그 상품의 시장점유율 mi와 같다고 가정한다. 이 때, 소비자의 연속적인 구매에 있어서, 상품 i와 j를 선택할 결합확률(joint probability) pij는 상품 교체상수(K)와 상품 i와 j의 시장점유율 mi와 mj의 곱으로 나타낸다(식 1).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경쟁 구조를 장르에 의거하여 구분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하였다.2) 이에 따라, 한국 온라인 게임의 하부시장 구조가 장르의 구분과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보았다.
  • 2) 이에 따라, 한국 온라인 게임의 하부시장 구조가 장르의 구분과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보았다. 즉, 동일 장르로서 같은 하부시장 구조에 있는 게임들은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고, 반대로 이종 장르로서 다른 하부시장 구조에 속하는 게임 간에는 직접적인 경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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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에 대한 정의는 무엇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시장에 대한 정의는 서비스가 속해있는 시장의 경쟁 수준과 특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장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시장에서의 경쟁 상대가 달라지므로 시장의 정의 및 경쟁 구조의 분석 작업은 해당 비즈니스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평가된다[1].
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한다는 것은 무엇으로 이해되는가? 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한다는 것은, 그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제품(브랜드)들 간의 대체성 정도를 도출해 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제품시장에 속한 여러 상표들 사이에서 어떤 상표들이 특히 경쟁관계가 심하고, 반대로 어떤 상표들 사이에서 경쟁관계가 약한가를 파악하는 것이 내용의 핵심이다.
시장의 경쟁 구조 분석의 핵심은 무엇인가? 시장의 경쟁 구조를 분석한다는 것은, 그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제품(브랜드)들 간의 대체성 정도를 도출해 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제품시장에 속한 여러 상표들 사이에서 어떤 상표들이 특히 경쟁관계가 심하고, 반대로 어떤 상표들 사이에서 경쟁관계가 약한가를 파악하는 것이 내용의 핵심이다. 이러한 분석은 특별히 경쟁이 심한 상표들을 묶어서 하나의 하위시장으로 구분해내는 계층적 시장구조 도출을 수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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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흥수, 하영원, 강성호, 신제품 마케팅 전략, 박영사, 2009. 

  2. Butler, D. H. and R. F. Butler, Hendrodynamics, Hendry Corp., Croton-on- Hudson, NY, 1972. 

  3. Rao, V. R. and D. J. Sabavala, "Inference of Hierarchical Choice Processes from Panel Data",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1), 85-96, 1981. 

  4. Grover, R. and W. R. Dillon, "A Probabilistic Model for Testing Hypothesized Hierarchical Market Structures", Marketing Science, 4(4), 312-335, 1985. 

  5. Ehrenberg, A. S. C., Repeat Buying, North Holland, Amsterdam, 1972. 

  6. Ehrenberg, A. S. C. & G. J. Goodhardt, "The Hendry Brand Switching Coefficient". Admap, 10(4), 232-238, 1974. 

  7. Kalwani, M. U. and D. G. Morrison, "A Parsimonious Description of the Hendry System", Management Science, 23(5), 467-477, 1977. 

  8. Kalwani, M. U., The entropy concept and the Hendry partitioning approach, WP 1072-79, Sloan School of Management, Cambridg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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