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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회사의 전략적 양면성: 엔씨소프트의 활용과 탐험
The Strategic Ambidexterity of Online Game Companies: The Exploitation and Exploration of NCsoft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1, 2015년, pp.115 - 124  

배준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구동모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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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경쟁적인 환경에서 온라인개발회사가 동태적 역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조직학습인 활용과 탐험에 대하여 엔씨소프트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학습, 루틴, 기존환경과의 적합성을 특징으로 하는 활용은 점진적 혁신을 이끌어 내는 반면, 비학습, 변화하는 환경에의 유연성과 관련된 탐험은 급진적인 혁신을 이끌어 낸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우선 엔씨소프트의 활용과 탐험 활동을 온라인 게임산업의 사이클에 따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엔씨소프트의 다양한 게임서비스의 사이클을 중심으로 활용과 탐험에 대해 살펴보았다. 온라인게임시장에서 비교적 빠르게 선도적 입지를 구축한 엔씨소프트는 온라인 게임산업 태동기와 성장기에는 활용 활동을 주로 하였으나, 산업의 성숙기에는 탐험활동을 늘여 왔다. 또한 각 게임서비스 라인의 신작 출시 및 기술개발에는 탐험활동을, 지속적인 패치 서비스 업데이트와 마케팅 및 시스템구축에는 활용활동을 수행하였다. 이것은 온라인 게임회사가 활용과 탐험의 균형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case of Ncsoft to study the organizational learning, exploitation and exploration that create dynamic capability in hypercompetitive environment. First of all, we demonstrated the activities of exploitation and exploration in Ncsoft according to the life cycle of online 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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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온라인 게임회사가 자사에게 동태적인 역량을 만들어주는 혁신을 이끌기 위해 활용과 탐험 활동을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엔씨소프트의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분석을 위해 홈페이지에 탑재된 기업 정보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료 및 엔씨소프트 관련 문헌 연구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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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은 어떠한가? 국내 온라인게임시장도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라이엇게임사의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외국 기업이 개발한 게임에 많은 시장점유율을 내주고 있는 상황이며 중소 규모의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게임 산업의 참여로 국내 기업 간의 출혈적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및 중독에 대한 우려로 인한 사회전반 적인 부정적인 시선도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한 요소가 되고 있다.
셧다운제는 어떤 시선으로 인해 만들어졌는가? 국내 온라인게임시장도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라이엇게임사의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외국 기업이 개발한 게임에 많은 시장점유율을 내주고 있는 상황이며 중소 규모의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게임 산업의 참여로 국내 기업 간의 출혈적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및 중독에 대한 우려로 인한 사회전반 적인 부정적인 시선도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주요 게임 이용자 계층인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 시간을 규제 하는 셧다운제와 같은 법 규제 및 사회적 환경도 온라인 게임회사에게는 큰 난제이다.
온라인게임 산업은 무엇인가? 온라인게임 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이끄는 몇 안 되는 고부가가치산업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그 성공 사례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및 산업으로써의 가치 및 전략에 대한 접근은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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