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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5 no.5, 2011년, pp.37 - 41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도현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This paper presents the strength safety of a hydrogen gas composite fuel tank, which is analyzed using a FEM based on the criterion of US DOT-CFFC and Korean Standard. A hydrogen gas composite tank in which is fabricated by an aluminum liner of 6061-T6 material and carbon fiber wound composite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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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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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나 CNG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 가장 현실적인 친환경 차량이라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가스차량은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가솔린이나 디젤차량에 비해 연료의 저장과 공급 측면에서 안전성이 떨어지고, 연료탱크의 저장용량과 연결된 주행거리는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진다. 그렇지만, LPG나 CNG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은 친환경적 저공해성이 우수하고, 수소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은 무공해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연료를 태워서 동력원을 획득하는 엔진에서 평가하면 가장 현실적인 차량이라 할 수 있다[1]. | |
수소가스용 복합소재 연료탱크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분석한 결과는? | 1) 자긴작업을 처리한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내압이 0MPa일 때 알루미늄 라이너의 von Mises 등가압축응력은 255.2MPa로 알루미늄 라이너의 항복응력 95%를 넘지 않으므로 안전하다. 2) 복합소재 연료탱크에 작용하는 충전압력이 70MPa일 때 알루미늄 라이너의 von Mises 응력은 135.5MPa로 알루미늄 라이너의 항복응력 60%를 넘지 않으므로 안전하다. 3) 탄소섬유에 대한 후프방향의 최소 응력비는 3.11로 강도안전성 평가기준의 최소 응력비 2.4를 초과하므로 안전하고, 헤리컬방향의 최소 응력비는 3.04로 평가기준 2.4를 넘으므로 탄소섬유로 와인딩은 복합 소재 연료탱크는 안전한 것으로 판단된다. 4) 복합소재 연료탱크에 작용하는 모든 내압에 대하여 알루미늄 라이너에 작용하는 인장강도는 라이너 소재의 인장강도 310MPa 이하를 유지하므로 안전하다. | |
가스차량이 액체연료 사용하는 차량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가스차량은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가솔린이나 디젤차량에 비해 연료의 저장과 공급 측면에서 안전성이 떨어지고, 연료탱크의 저장용량과 연결된 주행거리는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진다. 그렇지만, LPG나 CNG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은 친환경적 저공해성이 우수하고, 수소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은 무공해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연료를 태워서 동력원을 획득하는 엔진에서 평가하면 가장 현실적인 차량이라 할 수 있다[1]. |
김청균, 자동차엔진공학, 복두출판사 (2004)
공철원, 윤종훈, 이용무, "알루미늄 라이너를 이 용한 KSR-III 복합재 탱크 개발", 한국항공우주 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318-321 (2002)
황태경, 박재범 외 2인,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 재 압력용기의 구조 수명 평가", 한국복합재료 학회지, Vol. 21, No. 6, pp.23-30 (2008)
이경인, "행당동 CNG 버스사고 '용기결함'에 무 게", 한국가스신문 (2010년 8월 10일)
MARC, MARC User's Manual Ver. 7.3, MARC Analysis Research Corp., California, USA (1999)
US DOT-CFFC Basic Requirements (2007)
KS B ISO 11119-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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