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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6 = no.56, 2011년, pp.156 - 174
이승조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 백혜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공감적 관심은 돕기의 동기를 촉진하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국제 기아 돕기 캠페인의 전달에서 개인 성향으로서의 공감적 관심이 미치는 영향과 긍 부정 프레이밍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맥락적 차별성을 조사하였다. 176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실행하였으며, 개인 성향은 시간적 격차를 두고 선행 조사하여 설문조사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였다. 실험은 공감적 관심(2)
Empathic concern is a major psychological factor which activates motives for help.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impact of empathic concern, as a personal trait, and the interaction with positive/negative framing influences responses towards help campaigns. Experiments with 176 subjects were cond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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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언급한 돕기의 동기를 촉진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 공감적 관심은 돕기의 동기를 촉진하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국제 기아 돕기 캠페인의 전달에서 개인 성향으로서의 공감적 관심이 미치는 영향과 긍 부정 프레이밍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맥락적 차별성을 조사하였다. | |
기아 돕기는 어떤 형태로 많이 진행되는가? | 기아 돕기는 방송, 인터넷, 혹은 길거리에서 공익 캠페인의 형태로 많이 진행된다. 본 연구는 기아 돕기 캠페인의 제작과 전달에 있어 표적 수용자(target audience)를 고려하여 더욱 소구력이 높은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담고 있다. | |
긍ㆍ부정 프레이임의 조작 점검을 위해 실험 참가자들이 캠페인을 보는 동안 느낀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정도를 측정한 구성과 측정 결과는 무엇인가? | 긍ㆍ부정 프레이임의 조작 점검을 위해 실험 참가자들이 캠페인을 보는 동안 느낀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긍정적 정서의 측정은 ① 행복한, ② 즐거운, ③ 유쾌한의 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7점 척도, 전혀 느끼지 못했다-매우 강하게 느꼈다, Cronbach’s ɑ = .80). 부정적 정서의 측정은 ① 불안한, ② 괴로운, ③ 불편한, ④ 침울한, ⑤ 고통스러운의 다섯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7점 척도, 전혀 느끼지 못했다-매우 강하게 느꼈다, Cronbach’s ɑ = .83). 각각의 항목에 대하여 공감적 관심 × 긍ㆍ부정 프레이밍으로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시행하였다. 공감적 관심을 포함하여 분석한 것은 조작 점검과는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지만 어떤 의미를 도출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긍정적 정서에 대한 프레이밍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였으며(F (1, 167) = 9.96, p < .01), 긍정적 프레이밍(M = 2.01, SD = 1.11)에서 부정적 프레이밍(M = 1.51, SD = .87)보다 긍정적 정서를 더 크게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정서에 대한 프레이밍의 주효과 역시 유의미하였으며(F (1, 167) = 5.75, p = .01), 부정적 프레이밍(M = 4.30, SD = 1.17)에서 긍정적 프레이밍(M = 3.89, SD = 1.11)보다 부정적 정서를 더 크게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캠페인의 긍ㆍ부정 프레이밍이 의도한대로 조작되었음을 보여준다. 분석에서 공감적 관심의 주효과나 공감적 관심 × 프레이밍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어떤 유의미한 결과도 나타나지 않았는데(전부, p > .10), 이는 캠페인을 접하여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긍정적/부정적 정서는 개인 성향의 영향을 받지 않고 캠페인의 구성에 의해 결정되었음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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