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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도로 안전성 향상 효과의 정량화 연구
Quantitative Analysis of Safety Improvement on Smart Road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4, 2011년, pp.44 - 54  

장현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오성호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GIS연구본부) ,  김호정 (국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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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도로 안전시설물, 첨단교통관리기법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첨단 교통서비스는 교통사고 등의 돌발상황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도로의 지 정체 역시 감소될 것이다. 따라서 안전성 향상에 따른 지 정체 감소효과를 편익항목에 포함시킬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투자평가지침에서는 이를 편익으로 계상하지 않고 있다. 스마트도로에서 제공하는 첨단 교통서비스는 인프라의 초기 투자비용을 상승시키지만 새로운 서비스로 인한 편익이 계상되지 않아 비용/편익 분석 시에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과거 3년간의 고속도로 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평균 차로차단시간을 추정하고, 미시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구축된 자료와 회귀분석기법을 통해 지체시간 추정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이 투자평가기법에 적용될 수 있도록 계량화에 필요한 원단위(평균용량감소비율 등)를 제시하였다. 개발된 방법론을 스마트하이웨이사업 사례에 적용 결과, 스마트 안전시설로 인한 사고감소율을 10%로 가정하였을 경우, 30년 동안 총 안전성 향상 편익은 1,392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lligent transport services on smart roads tend to have a problem at the stage of benefit-cost analysis that can not secure economic feasibility of the new services which increase early investment cost on building its infrastructure. It is expected that the number of road accidents, 'Incident/Ac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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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차량 모의실험 자료를 이용하여 돌발상황 발생시 차량의 지ㆍ정체 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유형별 지ㆍ정체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모의실험의 정산에 적용된 미시적 교통 파라미터를 설명한 후, 설정된 분석 시나리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차량 시뮬레 이터는 VISSIM를 이용하였으며, 차로별 용량은 2,000(대/시)으로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첨단 교통서비스 중 안전성 편익에 대한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돌발상황을 유형구분하고, 이에 대한 지체 시간을 일반적인 모형으로 제시하여 스마트도로로 인한 추가적인 안전성을 추가편익항목으로 계량화하였다.
  • 그러나 현행의 투자평가지침에서는 편익으로 계상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추가 편익항목으로 계량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돌발상황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지체시간을 일반적인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가장 먼저 스마트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속국도를 중심으로 원단위 회귀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돌발상황 지체시간은 운영적 요인, 돌발상황 자체 특성, 기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상류부 교통수요에 의해서도 다양하게 달라지므로, 이러한 다양한 요인에 대한 실제 자료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 따라서 독립변수를 최소화하고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스마트 도로의 안전성 향상으로 인한 효과를 사전 평가단계에서 직접적으로 고려가 가능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돌발상황으로 인한 지ㆍ정체를 명료한 변수를 이용하여 직접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의 개발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차량 모의실험 자료를 이용하여 돌발상황 발생시 차량의 지ㆍ정체 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유형별 지ㆍ정체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모의실험의 정산에 적용된 미시적 교통 파라미터를 설명한 후, 설정된 분석 시나리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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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첨단도로 안전시설물, 첨단교통관리기법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첨단 교통서비스가 가져올 효과는 무엇인가? 첨단도로 안전시설물, 첨단교통관리기법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첨단 교통서비스는 교통사고 등의 돌발상황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도로의 지 정체 역시 감소될 것이다. 따라서 안전성 향상에 따른 지 정체 감소효과를 편익항목에 포함시킬 수 있다.
현재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에 의한 세종~용인 구간의 30년간 총 편익은 할인율을 적용하여 약 4조 2,140억 원으로 산정되었지만 스마트 교통편익중 안전성 향상 편익은 스마트 인프라 시설로 인한 사고 감소율을 10%로 가정하면 30년 동안 총 1,392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므로 총 편익은 어떤 변화가 생겼나? 스마트 교통편익중 안전성 향상 편익은 스마트 인프라 시설로 인한 사고 감소율을 10%로 가정하였을 경우, 30년 동안 총 1,392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총 편익은 약 4조 3,532억 원으로 현행의 산정방식에 비해 3.3% 증가하였다.
ITS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최근 통신기술 및 IT(Information Technology)분야의 급속한 성장으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교통 분야에도 파생되고 있다.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가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서 교통정보 수집/제공 시설물을 교통인프라에 설치하여 실시간 교통정보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ITS와 같이 기존 교통인프라에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사업의 경우, 현재의 교통인프라 투자평가와는 다른 형태의 투자평가가 수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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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연수 외, "ITS 투자평가편람 작성을 위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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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T. F. Golob, W. R. Wilfred and D. L. John, "An analysis of the severity and incident duration of truck-involved freeway accid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19(4), pp.375-395, 1987. 

  6. G. Giuliano, "Incident characteristics, frequency, and distribution on a high volume urban freewa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23(5), pp.387-396, 1989. 

  7. A. Garib, A. E. Radwan and H. AI-Deek, "Estimating Magnitude and Duration of Incident Delay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3(6), pp.459-446, 1997. 

  8. E. C. Sullivan, "New model for predicting incidents and incident delay,"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3, pp.267-27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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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aan Ozbay and Pushkin Kachroo, "Incident Management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Boston, MA: Artech House,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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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신치현, 김정훈, "고속도로 돌발상황 지속시간 예측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3호, pp.17-30, 2002. 6. 

  17. 신치현, "고속도로 돌발상황 지속시간 예측을 위한 Decision-Tree 개발," 대한토목학회지 제24권 제5호, pp.681-689, 2004. 9. 

  18. 국토연구원, "스마트 인프라 투자 평가 방법론- 스마트 교통인프라를 중심으로," 국토연구원, 2010. 

  19.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업무통계," 한국도로공사, 2009. 

  20. 한국도로공사, "2008년 고속도로 교통량 통계," 한국도로공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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