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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6, 2011년, pp.1009 - 1024
Previous studies showed that many secondary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have difficulties in distinguishing the phenomena of dissolution and diffusion, as well as the phenomena of diffusion and effusion. In this study, currently accepted term definitions of dissolution, diffusion and effusion wer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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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의 정의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 용어의 정의는 용어를 더 명확하고 정교하게 표현 하기 위한 것으로 정교한 정의일수록 더 넓은 상황에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모든 과학 용어가 명확하고 정교하게 잘 정의되어 있다고 볼 수는 없다(Pushkin, 1997). | |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오개념을 가지게 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 , 1994). 학생들이 이와 같은 오개념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개별적인 경험에 기인하는 것도 있지만 학교 수업을 통해서도 형성될 수 있다고 한다. 과학적 개념에 대한 교과서의 서술이 불충분하거나 교사의 설명이 불충분한 경우에 학생들은 과학적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올바른 과학적 개념 형성을 기대하기는 어렵게 된다(Levy Nahum et al. | |
용해와 확산, 확산과 분출이 용어들의 정의로부터 각 개념들을 서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한지 알아본 본 연구의 결과는? | 그리고 현행 중 고등학교 교과서 및 대학 일반화학 교재에 서술된 정의를 조사하여 학생들과 교사들이 혼란을 느낄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용해는 두 상이 혼합되어 하나의 상이 되는 것임에 비해 확산은 농도 차를 없애는 방향으로 물질이 이동하는 것이므로 서로 구분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중.고등학교 교과서와 대학 일반화학 교재에서도 대부분 확산을 농도 차에 의한 것으로 명확하게 서술하지 않았는데 이 1022 박종윤를 강조해서 서술할 필요가 있다. 분출은 용기 벽면의 아주 작은 구멍을 통해 기체 입자가 충돌 없이 빠져나가는 것이므로 기체 확산과 분명히 구분되지만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분출의 정의를 제시한 교과서는 거의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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