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지역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과의 관련성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5 no.2, 2015년, pp.279 - 286  

박경화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과) ,  최혜정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on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389 dental hygiene students in three colleges located in Metropolitan area.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수도권에 소재하는 3개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중인 389명을 최종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이 장차 전문직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양질의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학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14). 이러한 진로정체감을 신장시키기 위한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치위생과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방향 설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서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진로에 대한 자기 생각이 분명하게 나타난다3).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자아존중감은 전공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공 만족도가 낮아지면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전공을 포기하게 된다고 하였다4). 인간은 누구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 발달하는 동안 사회화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기본 성격을 형성해 나가며, 일정한 시기가 되면 자신의 존재에 대한 평가적인 견해를 갖게 된다5).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전공학과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진로분야에 대한 지식획득을 위한 환경적 탐색과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 등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자기탐색 등 활발한 진로탐색활동을 통해1) 진로정체감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치위생과에 입학한 많은 학생들은 이미 직업적 선택을 하고 들어온 상태이고, 본인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전공을 선택해야 함에도 취업률, 학교 성적, 부모의 권유 등에 따라 선택되어 학과를 선택하고 입학하게 되었기 때문에 치과위생사로서 뚜렷한 진로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한채 치위생 업무에 임하게 된다면, 낮은 직업만족도와 높은 이직의도를 갖기 쉽게 된다2). 그러므로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전공학과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Lee HJ. Differences in career openness, career exploration, and career identity by sex and level of social anxiety. J Educ Res 2008; 46(1): 77-99. 

  2. Cho H, Lee GY.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s 2006; 20(2): 163-73. 

  3. Jung GO, Choi GY, Bae JY.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1): 61-8. 

  4. Kang YS, Hwang SK.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3; 14(7): 3301-9.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301. 

  5. Namgung SH, Kim HJ. The effect of self-esteem on department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as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Res Child Edu and Care 2012; 8(1): 57-71. 

  6. Baumeister RF, Campbell JD, Krueger JI, Vohs KD. Exploding the self-esteem myth. Sci am 2005; 292(1): 84-91. http://dx.doi.org/10.1038/scientificamerican0105-84. 

  7. Jung JW. The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i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career maturity”. J Korean Hom Eco Edu Ass 2014; 26(1): 101-18. 

  8. Holland JL, Gottfredson DC, Power PG.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 Pers Soc Psychol 1980; 39(6): 1191-200. http://dx.doi.org/10.1037/h0077731. 

  9. Holland JL, Holland JE. Vocational indecision: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 Couns Psychol 1977; 24(5): 404-14. 

  10. Kim CH, Kim JH, Hong SH. Comparison of career identity and professionalis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educational system.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1; 12(1): 327-34. 

  11. Lim SA, Youn HJ. Influencing factors for the empowerment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4): 669-76. http://dx.doi.org/10.13065/iksdh.2013.13.4.699. 

  12. Lee JR, Kim HJ, Ko HJ. The effect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 14(1): 39-47. http://dx.doi.org/10.13065/jksdh.2014.14.01.39. 

  13. Kim JH, Hong SH, Kim CJ, Nam SH. A study of self-esteem and professionalism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educational system. J Dent Hyg Sci 2011; 11(6): 527-33. 

  14. Jeong MK, Lee JY. Relationship of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linical practice among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6): 1241-9. 

  15. Bae SS, Noh HJ, Mun SJ.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by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s on job preparation behavior. J Korean Soc Schl Hea Edu 2014; 15(1): 45-59. 

  16.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Doctoral dissertation]. NJ: Univ. of Princeton, 1965. 

  17. Je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University J 1974; 11: 107-24. 

  18. Kim GH, Ha HS. A study on the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n their majors. Korean J Counseling 2000; 1(1): 7-20. 

  19. Holland JL, Daiger DC, Power PG. My vocational situation. 1st ed.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0: 8. 

  20. Kim KH, Kim BW.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J Counsel Psychol 1997; 9(1): 311-33. 

  21. Kwon YH, Kim CN. Effects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2002; 13(2): 216-29. 

  22. Choi J, Ha NS.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in 2009; 15(1): 54-63. 

  23. Sung KW, Kim DS, Han MY, Gwak EY, Kim GY, Kim EJ, et al. Relationships between patient privacy act, nursing ethic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 Soc Sci 2011; 10: 267-88. 

  24. Shin SH. A study on employment stress and self-esteem of health college students. J Dent Hyg Sci 2012; 12(3): 217-25. 

  25. Jung SH, Kim EH, Kim HS. A study on educational environments for students from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nd their satisfaction level with the major in different regions.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1): 69-78. 

  26. Jung JS, Jeong MJ, Yoo IY.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4; 20(1): 27-3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27. 

  27. Jeong MH, Shin MA.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6; 12(2): 170-7. 

  28. Cho IY.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4; 15(5): 2937-45. 

  29. Yang YO, Lee SO. The 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on the nursing students. J Korean Data Anal Soc 2012; 14(2): 979-89. 

  30. Cho H, Lee KY.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s 2006; 20(2): 163-73. 

  31. Moon IO, Lee KW.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0; 16(1): 83-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