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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반복삼축시험과 전단응력비 개념을 이용한 쇄석 보조기층의 영구변형 특성평가
Evalua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Characteristics in Crushed Subbase Materials Using Shear Stress Ratio and Large Repeated Triaxial Compression Tes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41 - 50  

임유진 (배재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곽기헌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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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도로 포장체의 파손은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가장 주된 포장체 파손형태로서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포장체의 공용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원인이 된다. 도로 포장체의 영구변형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포장을 설계하는 포장설계법의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포장하부구조의 재료거동은 본질적으로 전단강도(${\tau}_{max}$)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므로 포장하부구조 내 발생한 전단응력${\tau}$의 전단강도에 대한 발생비를 고려하여 영구변형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전단응력비 개념을 도입한 대형반복삼축압축시험을 통하여 도로하부 재료 중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입상의 보조기층 재료에 대한 영구변형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기초로 영구변형 모델의 수립에 필요한 모델 매개변수를 시험을 통해 새롭게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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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well-known that pavement is easily damaged by several factors including permanent deformation and fatigue crack, causing service life of the pavement to be shorter than expected. It is very important to predict amount of permanent deformation for designing pavement and developing design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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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단응력비(τ/τf) 개념을 도입,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 쇄석 보조기층재료에 대한 대형 반복 삼축압축시험을 통하여 영구변형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쇄석 보조기층재료 만을 위한 영구변형 모델의 수립에 필요한 모델 파라미터를 결정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큰 입경의 재료로 구성된 대형 시편에 대한 영구변형시험을 실시할 수 있도록 대형반복삼축압축 시험장치를 구성하였다. 최근 도로교통하중의 증가로 포장설계시 하부구조구성층 중 비처리 입상보조기층의 두께가 점차 두꺼워 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당층에서의 영구변형 발생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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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은 어떤 원인으로 작용하는가? 일반적으로 도로 포장체의 파손은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가장 주된 포장체 파손형태로서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포장체의 공용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원인이 된다. 도로 포장체의 영구변형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포장을 설계하는 포장설계법의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도로 포장체의 파손 중 가장 주된 포장체 파손형태는? 일반적으로 도로 포장체의 파손은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가장 주된 포장체 파손형태로서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포장체의 공용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원인이 된다. 도로 포장체의 영구변형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포장을 설계하는 포장설계법의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동일조합의 응력수준에서 전단강도 정수인 마찰각(∅)이 줄어들면 전단응력비(τ/τf)가 증가된 이유는? 전단응력비(τ/τf)를 고려한 영구변형 시험을 실시하기 위하여서는 정적삼축시험을 실시하여 시험대상 재료의 전단강도정수를 먼저 파악하여야 한다. 삼축시험시 시험재료의 Mohr-Coulomb 파괴규준을 고려하여 시편의 파괴면상에 발생하는 임의 응력조합에서의 전단응력(τ)은 전단강도(τf)의 일정비(τ/τf)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전단응력비가 입상재료의 영구변형을 제어한다고 볼 수 있다(Kim, 2005). 따라서 동일조합의 응력수준에서 전단강도 정수인 마찰각(∅)이 줄어들면 전단응력비(τ/τf)가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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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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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국토해양부 (2005)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개선 연구", 한국형포장설계법 연구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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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aeed, Athar, Hall JR., Jim W., and Barker, Walter(2001), "Performance Related Tests of Aggregates for Use in Unbound Pavement Layers", NCHRP Report 453,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25. Tseng, K. H. and Lytton, R. L. (1989) "Predic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in Flexible Pavement Materials" , Implication of aggregates in the design, construction, and performance of flexible pavements, Ed. by Schreuders and Marek, STP 1016, ASCE, pp.154-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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