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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41 - 50
임유진 (배재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곽기헌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It is well-known that pavement is easily damaged by several factors including permanent deformation and fatigue crack, causing service life of the pavement to be shorter than expected. It is very important to predict amount of permanent deformation for designing pavement and developing desig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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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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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은 어떤 원인으로 작용하는가? | 일반적으로 도로 포장체의 파손은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가장 주된 포장체 파손형태로서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포장체의 공용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원인이 된다. 도로 포장체의 영구변형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포장을 설계하는 포장설계법의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 |
도로 포장체의 파손 중 가장 주된 포장체 파손형태는? | 일반적으로 도로 포장체의 파손은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가장 주된 포장체 파손형태로서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포장체의 공용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원인이 된다. 도로 포장체의 영구변형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도로포장체의 내구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포장을 설계하는 포장설계법의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 |
동일조합의 응력수준에서 전단강도 정수인 마찰각(∅)이 줄어들면 전단응력비(τ/τf)가 증가된 이유는? | 전단응력비(τ/τf)를 고려한 영구변형 시험을 실시하기 위하여서는 정적삼축시험을 실시하여 시험대상 재료의 전단강도정수를 먼저 파악하여야 한다. 삼축시험시 시험재료의 Mohr-Coulomb 파괴규준을 고려하여 시편의 파괴면상에 발생하는 임의 응력조합에서의 전단응력(τ)은 전단강도(τf)의 일정비(τ/τf)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전단응력비가 입상재료의 영구변형을 제어한다고 볼 수 있다(Kim, 2005). 따라서 동일조합의 응력수준에서 전단강도 정수인 마찰각(∅)이 줄어들면 전단응력비(τ/τf)가 증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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