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백색잡음을 혼합한 게임음악이 전전두엽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the Prefrontal Lobe Influenced by Game Music Mixed with White Nois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6, 2011년, pp.3 - 11  

최종윤 (상명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  이대웅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미디어사운드는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한다. 소리 자극은 생리적 흥분을 가져오고 반응에 민감한 상태로 각성시키는데, 이는 심장박동, 혈압, 뇌파신호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이완효과가 있는 백색잡음을 혼합한 게임음악과 백색잡음이 섞이지 않은 게임음악을 듣는 게임 플레이어의 뇌파변화를 검사했다. 실험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A 그룹은 백색잡음이 섞인 게임음악을, B 그룹은 백색잡음이 섞이지 않은 게임음악을 들으며 게임을 플레이했다. 두 그룹의 전전두엽 뇌파 변화를 측정한 결과 좌뇌에서는 백색 잡음의 이완효과가 나타났으며, 우뇌의 경우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는 백색잡음의 이완효과를 이용한 기능성 심리치료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 연구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und of digital media would be able to perform communication by stimulating body's senses. Because the sound stimuli could arouse a person into the physiological excitement and sensitivity, which appear as the changes of heartbeat, blood pressure, brain waves(EEG) signals. In this paper, we w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소리 자극에 의한 전전두엽2)의 뇌파변화를 검사하기 위해 백색잡음을 사용하여 실험을 했다. 실험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A 그룹은 백색잡음이 섞인 게임음악을, B 그룹은 백색잡음이 섞이지 않은 게임음악을 들으며 게임을 플레이했다.
  • 본 논문에서는 전전두엽 뇌파를 측정해서 이완효과가 있는 백색잡음을 혼합한 게임음악이 게임을 하고 있는 게임 플레이어에게 실제로 이완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전전두엽의 뇌파 변화를 분석한 결과 좌측 뇌파에서는 백색잡음에 의한 이완효과가 나타났으나 우측 뇌파에서는 기대했던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리에 의한 좌뇌와 우뇌의 뇌파 반응을 단계별로 측정하기 위해 실험 진행 60초마다 뇌파의 반응 데이터(3차 실험의 평균수치)를 사용하여 각 집단의 시간별 변화, 집단별 시점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다. 실험 과정은 [표 2]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미디어의 사운드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가? 디지털미디어의 사운드는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한다. 소리 자극은 생리적 흥분을 가져오고 반응에 민감한 상태로 각성시키는데, 이는 심장박동, 혈압, 뇌파신호로 나타난다.
소리 자극이 생리적 흥분을 가져오고 반응에 민감한 상태로 각성시킬때,무엇을 통해 나타나는가? 디지털미디어의 사운드는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한다. 소리 자극은 생리적 흥분을 가져오고 반응에 민감한 상태로 각성시키는데, 이는 심장박동, 혈압, 뇌파신호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이완효과가 있는 백색잡음을 혼합한 게임음악과 백색잡음이 섞이지 않은 게임음악을 듣는 게임 플레이어의 뇌파변화를 검사했다.
백색잡음은 인간에게 어떤 감성을 유발시킬 수 있는가? 백색잡음4)은 인간의 가청범위(20Hz∼20kHz) 내에서 모든 주파수를 같은 양으로 포함하고 있는, 의미를 가지지 않는 소리이다. 이 소리는 특별한 패턴으로 인식되지 않으며, 인체에 편안하고 안정적인 감성을 유발시킨다[4]. 특정 의미나 패턴을 가지지 않는 백색잡음의 주파수 형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그림 1], [표 1]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문덕홍, "음악과 음향진동자극에 의한 인체에의영향",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12권, 제5호,p.59, 2008. 

  2. 유회종, 문남미, "영상음향의 사운드디자인구조가 수용자 감응도에 미치는 영향(TV광고영상음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공학회 동계학술대회, pp.173-174, 2008. 

  3. 김상범, "몰입과 서사에 관련한 게임음악의 기능 연구", 동아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 2008. 

  4. 김진우, 권형준, 배명진, "파도소리의 심리음향분석",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제31권, 제1호, p.991, 2008. 

  5. Michael L. Stanchina, Muhanned Abu-Hijleh, Bilal K. Chaudhry, Carol C. Carlisle, Richard P. Millman, "The influence of white noise on sleep in subjects exposed to ICU noise", Sleep Medicine, p.423, 2005. 

  6. 손인훈, 이임갑, Estate Sokhadze, 김지은, 최상섭, "1/f 음악이 스트레스에 따른 정서생리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감성과학회지, Vol 1, No1, p.135, 1998. 

  7. 문덕홍, 김영완, 강화중, 최명수, "음향진동장치에 의한 인체의 스트레스 저감효과", 대한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pp.1-2, 2007. 

  8. 이대웅, 윤형섭, "기능게임에 관한 연구", 자연과학연구 6권, 상명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p.817,1999. 

  9. 김종화, 황민철, 우진철, 김종서, 최원민, 윤중삼, 황병철, "White Noise를 혼합한 음향의 이완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 추계학술대회, 상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과, pp.62-65,2008. 

  10. 전용웅, "1/f Fluctuation 패턴의 청각자극이 쾌적감성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7-10, 2007. 

  11. 백기자, 박병운, 안상균, "시계열 선형분석을 통한 유아들의 좌우뇌균형에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Vol.10, No.7, pp.1673-1679, 2009. 

  12. 안상균, "전전두엽 뉴로피드백 훈련이 초등학생들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추계 학술발표논문집, pp.558-561,2009. 

  13. 김원식, 장승진, 장학영, 최형민, 이상태, "전전두엽의 비대칭성에 의존하는 감성", 감성과학회춘계학술대회, pp.95-96, 2009. 

  14. 한영수, 채명신, 박병운, 박종기, "뇌-컴퓨터-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암환자들의 전전두엽 뇌파 분석", 정보과학회 논문지, 제35권, 제3호,pp.169-171,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