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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인지 능력 훈련 기능성 게임 개발
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for the Cognitive Ability Training using Smart Devic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6, 2011년, pp.23 - 31  

양영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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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능력은 뇌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의미하며,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인간이 노화하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뇌의 가소성이라는 특성으로 훈련을 통해 뇌 기능의 회복과 저하를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 작업을 두뇌 훈련 또는 인지능력 훈련이라고 한다. 인지능력 훈련은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인지 능력 훈련은 반복적인 수행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따분함을 느끼기 쉽다. 본 논문은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능성 게임은 인지능력 훈련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게임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집중을 유도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하여 주의력과 인지적 유연성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gnitive abilities are functions in human brain. They are closely with the real life. The cognitive abilities are likely to be decreased when human gets older and older. Fortunately, due to the plasticity of human brain, it is possible to help recover and rehabilitate brain function. Those ef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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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홍보용 게임은 대체로 기업이나 정부와 관련되어 있다. 기업이 경우에는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거나 사용방법, 효과 등에 대해서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정부에 경우에는 정책, 국가,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 본 논문은 인지능력 훈련을 위한 기능성 게임을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으로 설계 및 구현하였다. 기능성 게임은 각각의 인지능력을 측정 또는 훈련하는 것이 가능한 심리학적 기법을 통하여 설계하였다.
  • 본 논문은 인지능력훈련에 있어서 지루함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게임적인 요소를 도입하고, 주기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시간적이고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는 수단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인지능력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인지능력 훈련에 효과가 있는 것을 검증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시뮬레이션용은 실제 생황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게임을 통하여 체험을 해보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많은 위험이 있거나 많은 비용 또는 연습을 필요로 하는 일들을 게임을 통해서 하는 것이다.
  • 본 논문은 인지능력훈련에 있어서 지루함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게임적인 요소를 도입하고, 주기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시간적이고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는 수단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인지능력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인지능력 훈련에 효과가 있는 것을 검증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시스템에서는 [그림 5]와 같이 위의 식과 아래의 식을 비교하여 큰 쪽을 선택하고, 두 수가 같을 때에는 동일을 선택한다. 문제해결 능력이 좋을수록 계산하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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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능력이란 무엇인가? 인지능력은 뇌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의미하며,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인간이 노화하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인지능력의 상실은 어떻게 찾아오는가? 인지능력은 뇌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의미하며,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인간이 노화하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뇌의 가소성이라는 특성으로 훈련을 통해 뇌 기능의 회복과 저하를 도모할 수 있다.
두뇌 훈련 또는 인지능력 훈련을 하면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인간이 노화하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뇌의 가소성이라는 특성으로 훈련을 통해 뇌 기능의 회복과 저하를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 작업을 두뇌 훈련 또는 인지능력 훈련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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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enry W. Mahncke, "Memory enhancement in healthy older adults using a brain plasticitybased training program: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PNAS. pp.12523-1252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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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면재, "기능성 게임 개발 동향 비교 분석",정보처리학회지, 17(1), pp.27-3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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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한혜원, "기능성 게임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인문콘텐츠, 19, pp.219-23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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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ttp://ae.hanbit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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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Daniel B. Berch, "The Corsi block- Tapping Task: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 Brain And Cognition, pp.317-338, 1998. 

  15. Roy P. C. Kessels, "The Corsi Block- Tapping Task: Standardization and Normative Data", Applied Neurop- sychology, 7(4), pp.252-258, 2000. 

  16. L. Huang, H. Pashler, "Attention capacity and task difficulty in visual search", Cognition, pp.101-111, 2005. 

  17. Jeremy M. Wolfe, "Reaction time distributions constrain models of visual search", Vision Research,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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