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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8 no.3, 2011년, pp.16 - 26
명호성 (동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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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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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원형란 무엇인가? | 문화원형(Cultural Archetype)이라는 용어는 1999년 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서 등장하였으며,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시행한 ‘우리문화 원형의 디지털 콘텐츠화 사업’을 통하여 대중화 된 용어이다. 이 용어는 학술적인 검토가 충분치 않은 상태로 문화콘텐츠산업분야에서 사용되면서 학계에서는 용어 자체에 대한 학술적 담론들이 형성 되는 계기가 되었다. | |
문화콘텐츠산업에서 문화원형은 어떤 소재로 활용되는가? | 문화콘텐츠산업에서 문화원형은 애니메이션, 음악, 출판, 전자책, 만화, 캐릭터, 게임, 방송영상, 영화, 모바일, 인터넷 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창작 소재로 활용된다. 문화콘텐츠의 한 분야인 영화산업에서 문화원형을 활용한 사례는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 |
김교빈이 정의한 문화원형 개념은? | ① 역사적 과정을 거쳐 변형된 모습으로 나타나기 이전 본래 모습. ② 여러 가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 문화현상들의 공통분모로서의 전형성. ③ 지역 또는 민족 범주에서 그 민족이나 지역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정체성. ④ 다른 민족이나 지역의 문화와 구별되는 고유성. ⑤ 민족의 역사에 있어서 전승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문화유산. ⑥ 위의 요소들을 잘 간직한 전통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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