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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계적 논증활동을 강조한 통계수업의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Effect of Statistics Class focusing on Statistical Argumentation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4, 2011년, pp.399 - 422  

강현영 (목원대학교) ,  송은영 (서울대대학원) ,  조진우 (서울대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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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는 실생활의 양적 정보를 합리적으로 다루는데 필요한 능력이 요구된다. 최근에는 시대적 요구에 적절하고 의미 있는 통계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통계적 소양'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많은 논의가 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비판적 사고능력과 통계적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통계적 논증에 따른 의사소통이 일어나도록 과제를 개발, 제공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논증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장에 대한 정당화 및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점의 변화나 개념의 형성을 분석하고 통계적 소양의 발전이나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n agreement on the necessity for each citizen is to be educated, so called, to develop quantitative literacy or statistical literacy, dealing with real world data. For this reason, it is highly demanded to improve traditional statistics education. In particular, critical thought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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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이 활발한 수업이 이루어지려면 무엇이 뒷받침되어야 하는가? 23-24). 의사소통이 활발한 수업이 이루어지려면 학생들의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상황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수업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소집단 학습이나 동료 상호작용이 일어난다고 학습에 의미 있는 요인들이 자동적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Gal이 정의한 통계적 소양의 두 가지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통계적 소양은 서로 관련되어 있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그 중 하나는 다양한 맥락에서 접하는 통계 정보나 자료와 관련된 주장, 또는 확률통계적 현상들을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이고, 다른 하나는 통계 정보에 대해 토론하고 의사소통하는 것인데, 예를 들면 정보의 의미를 이해하거나 정보가 함축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또는 제시된 결론을 수용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pp.2-3).
통계적 소양이란 무엇인가? 통계적 소양에 대해 공적인 차원과 사적인 차원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논의한 것은 통계 교육의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통계적 소양’은 일상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통계적 결과들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이다.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전문적이고 개인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통계적 사고가 기여한 바를 인식하는 능력과 연결하는 것이다(Wallman, 1993,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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