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2, 2011년, pp.287 - 30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level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samples through comparison with non-gifted students. For this purpose, rubric for understanding of samples was developed based on the students' responses to tasks: no recognition of a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통계학의 특징은 무엇인가? | 통계학은 방법론적 학문이다. 통계학은 통계 그 자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연구 분야에서 자료를 다루는데 필요한 아이디어와 도구의 집합체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Cobb & Moore, 1997). 이러한 특징을 지닌 학문으로써 통계는 지난 몇 십 년 동안 그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모든 연구 분야에서 필수적인 지적 도구로 인식되어 오고 있다(Moore & Cobb, 2000). | |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은 어떠한 경험과 교육이 필요한가? |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은 수학뿐만 아니라 물리학, 생물학, 의학, 화학, 지구과학, 인문사회과학 등 다양한 비수학적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또한 판단과 결정을 담당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은 여러 분야의 배경지식과 소양이 되며, 또한 새로운 지식의 통찰과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있어 막강한 지적 도구가 될 수있는 통계적 사고를 경험하고 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이경화, 유연주, 홍진곤, 박민선, 박미미, 2010; Wheatley, 1983). | |
일반학급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표본 개념 이해 수준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분석 한 결과는? | 먼저 조사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토대로 표본 개념 이해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표본이 모집단의 일부분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0수준, 표본을 모집단의 부분집합으로 인식하는 1수준, 표본을 모집단의 준비례적 축소버전으로 인식하는 2수준, 편의없는 표본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3수준, 무작위 추출이 표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4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개발된 평가 기준을 근거로 각 학생의 이해 수준을 조사한 후, 수학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학급 학생들의 표본에 대한 이해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검정결과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에서 수학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학급 학생들 두 그룹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준별 빈도를 조사한 결과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이해 수준이 상위 수준에 분포되기보다는 일반학급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상당부분 중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고은성, 이경화 (2007). GSP 환경에서의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 분석 시각적 추론과 논리적 추론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17(3), 521-539.
고은성, 이경화, 송상헌 (2008a). 시각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사이에서 이미지의 역할. 학교수학, 18(1), 63-78.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학지사: 서울
이외숙, 임용빈, 성내경, 소병수 (2000). 통계학 입문(제2판). 서울: 경문사.
Australian Education Council. (1991). A national statement on mathematics for Australian schools. Australia, Carlton, Vic.: Author. [http://www.eric.ed.gov/PDFS/ED428947.pdf]
Batanero, C., Henry, M., & Parzysz, B. (2005). The nature of chance and probability. In G. A. Jones(Ed.),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15-37). New York, NY: Springer.
Biggs, J. B., & Collis, K. F. (1982). Evaluating the quality of learning: The Solo Taxonomy. New York: Academic Press.
Carmona, M. J. (2004). Mathematical background and attitudes toward statistics in a sample of undergraduat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10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s Education, Copenhagen, Denmark. [http://www.stat.auckland.ac.nz/-iase/publications/ 11/Carmona.doc]
Chance, B., delMas, R., & Garfield, J. (2004). Reasoning about sampling distribution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95-324).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Chiesi, F., & Primi, C. (2010). Cognitive and non-cognitive factors related to students' statistics achievement.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6-26.
Cobb, G. W., & Moore, D. S. (1997). Mathematics, statistics, and teaching.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4(9), 801-823.
delMas, R. C. (2004). A comparison of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reasoning.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79-95).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Denzin, N. K., & Lincoln, Y. S. (1994).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Department for Education. (1999). Mathematics: The National Curriculum for England. Wellington, New Zealand: Author. [http://publications.education.gov.uk/eOrderingDownload/ QCA-99-460.pdf]
Dreyfus, T., & Tsamir, P. (2004). Ben's consolidation of knowledge structures about infinite set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3(3), 271-300.
Fleiss, J. L. (1981). Statistical methods for rates and proportion. New York: Wiley.
Greenes, C. (1981). Identifying the gifted student in mathematics. Arithmetic Teacher, 28(6), 14-17.
Goetz, J. P., & LeCompte, M. D. (1984). Ethnography and qualitative design in educational research. Orlando, FL: Academic Press.
Howley, C. B., Pendarvis, E. D., & Howley, A. (1986). Teaching gifted children, principles and strategies. Boston Toronto: Little, Brown and Company.
Ko, E. S., & Lee, K. H. (2011). Are mathematically talented elementary students also talented in statistics? In B. Sriraman, & K. H. Lee,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giftedness in mathematics (pp. 29-43).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 children.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Lalonde, R. N., & Gardner, R. C. (1993). Statistics as a second language?: A model for predicting performance in psychology students.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25(1), 108-125.
Lee, K. (2005). Three types of reasoning and creative informal proofs by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Proceedings of the 29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3, 241-248. Melbourne, Australia.
Limm, S. (1984). The characteristics approach: Identification and beyond. Gifted Child Quarterly, 28(4), 181-187.
Lipson, K. (2002). The role of computer based technology in developing understanding of the sampling distribution. In B. Phillips (Ed.),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CD-ROM] Voorburg,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Statistics Institute.
Ministry of Education. (1992). Mathematics in the New Zealand curriculum. Wellington, New Zealand: Author. [http://www.minedu.govt.nz/-/media/MinEdu/Files/EducationSectors/Schools/ MathematicsInTheNZCurriculum.pdf]
Moore, D. S. (1990). Uncertainty. In L. A. Steen (Ed.), On the shoulders of giants (pp. 95-137).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Moore, D. S. (1997). New pedagogy and new content: The case of statistic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5(2), 123-165.
Moore, D. S., & Cobb, G. W. (2000). Statistics and mathematics: Tension and cooperation.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7(7), 615-63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Pfannkuch, M. (2008). Building sampling concepts for statistical inference: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ICME 2008 TSG. Monterrey, Mexico. [http://tsg.icme11.org/document/get/476]
Rubin, A., Bruce, B., & Tenney, Y. (1991). Learning about sampling: Trouble at the core of statistics. In D. Vere-Jones (Ed.),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pp. 314-319). Voorburg, The Netherlands: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Schneider, W. (2000). Giftedness, expertise, and exceptional performance: A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K. A. Heller, F. J. Monks, R. J. Sternberg, & R. F. Subotnik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pp. 165-178). NY: Elsevier.
Snee, R. D. (1990). Statistical thinking and its contribution to total quality. The American Statistician, 44(2), 116-121.
Sriraman, B. (2003). Mathematical giftedness, problem solving, and the ability to formulate generalizations: The problem-solving experiences of four gifted student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4, 151-165.
Sriraman, B. (2004). Gifted ninth graders' notions of proof: Investigating parallels in approache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d professional mathematician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7(4), 267-292.
Tsamir, P., & Dreyfus, T. (2002). Comparing infinite sets - a process of abstraction: The case of Ben.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1, 1-23.
Watson, J. M., & Moritz, J. B. (2000). Developing concepts of sampling.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1), 44-70.
Wheatley, G. H. (1983). Mathematics curriculum for the gifted and talented. In J. VanTassel-Vaska, & S. M. Reis (Eds.),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pp.137-146).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