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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브랜드 확장 시 확장제품군 내 지배적 브랜드가 확장제품의 호의도에 미치는 영향 - 경쟁 브랜드 간 품질차이와 소비자 자기관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s of Dominant Brand in the Extension Product Category on Consumer Attitude About Fashion Brand Extens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10, 2011년, pp.89 - 103  

곽지혜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dominant brand, the quality variation among brands in the extension product category and the self-construals on consumer's attitude about extension products. The experimental design consist of three-way complex factors and 226 subjects partici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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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로 모 브랜드의 특징이 적절하게 확장브랜드에 전이될 수 있는가에 관한 연구이다. Park et a l22)의 연구에서는 모 브랜드와 확장브랜드 평가 간의 관계에서 모 브랜드와 확장브랜드 간의 적합성이 매개변수로 작용함을 밝혔고, 이우용 외23)도 브랜드확장의 지각된 적합성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확장제품군 내 지배적 브랜드 존재유무가 확장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이러한 소비자의 개인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개인특성인 자기관과 패션브랜드 확장시 확장제품군 내 지배적 브랜드의 유무에 따라 확장 제품의 태도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가를 조사하는 동시에 이러한 영향이 경쟁브랜드 간 품질차이의 정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도 함께 연구하여 브랜드 확장을 고려하는 패션업체의 브랜드 관리 및 활용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배적 브랜드 존재(유/무)×경쟁브랜드간 품질차이(고/저)×자기관(독립적/상호의존적)의 3원 혼합요인설계이다.
  • 그 결과, 개인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의 경우 의복에서 대담한 이미지를 추구하였고, 집단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의 경우 여성스런 이미지와 수수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편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인 자기관에 따라 브랜드 확장 시 확장제품을 평가하는데 지배적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이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대상이 될 확장제품 및 모제품을 선정하기 위해 패션전문지 패션채널47)등의 자료를 조사하고, 인지도가 높은 여성의류브랜드 5개의 브랜드명(타임,마인,미샤,오브제,지고트)을 조사하였다. 이것을 15명의 여자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도와 호감도를 조사해 평균이 가장 높은 ‘타임(Time)’을 모 브랜드명으로 선정하였다.
  • 첫째, 모 브랜드의 특징에 관한 연구이다. 홍금희20)의 여성캐주얼 상표확장에 관한 연구에서는 상표개성이 강할수록 상표자산이 크며, 상표자산이 높을수록 인접제품계열인 언더웨어, 패션잡화, 향수로의 확장이 유리함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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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의 마케팅 담당이사들에 대한 최근의 조사에서 향후 2~3년간의 신제품 출시전략으로 고려하고 있는 주요 수단으로 83%가 무엇이라고 응답하였는가? 왜냐하면 브랜드확장은 새로운 브랜드개발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새로운 소비자집단에게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방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1) 실제, 영국의 마케팅 담당이사들에 대한 최근의 조사에서 향후 2~3년간의 신제품 출시전략으로 고려하고 있는 주요 수단으로는 83%가 브랜드확장이라고 응답하였고, 단 2%의 회사만이 신규브랜드로 신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2) 국내에서도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과 소비자욕구의 다양화에 따라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면서 국내 패션업체들의 브랜드확장전략의 필요성을 더해주고 있다.
최근 패션시장의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고, 패션제품들이 성숙기로 접어들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여러 패션기업들이 브랜드확장을 많이 선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최근 패션시장의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고, 패션제품들이 성숙기로 접어들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여러 패션기업들이 브랜드확장을 많이 선택하고 있다. 왜냐하면 브랜드확장은 새로운 브랜드개발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새로운 소비자집단에게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방안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1) 실제, 영국의 마케팅 담당이사들에 대한 최근의 조사에서 향후 2~3년간의 신제품 출시전략으로 고려하고 있는 주요 수단으로는 83%가 브랜드확장이라고 응답하였고, 단 2%의 회사만이 신규브랜드로 신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Han은 브랜드확장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3) 그리하여 이러한 브랜드확장의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왔다. Han4)은 브랜드확장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시장의 경쟁수준, 확장브랜드의 속성과 적합성, 소비자 다양성 추구 등을 제시하였다. 국내 연구에서도5) 브랜드확장 시 확장제품군에서의 경쟁상황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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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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