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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애플리케이션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bile Application Quality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ay Mobile Application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0 no.3, 2011년, pp.81 - 109  

김상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현선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smartphone users has recently been steep, which started to offer companies and individuals more opportunities to enter into a new business field. Furthermore, the smartphone applications have become one of the hottest topics inside and outside the mobile industry. Stil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무엇을 구축하였는가? 특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인 ‘앱스토어’라는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기존에는 제한된 공급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던 것에서 벗어나 개인 개발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점차 확대되었다.
스마트폰이란? 모바일 산업의 발달과 인터넷 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이동을 재촉하고 유무선이 통합된 환경인 스마트폰 시대의 진입을 가져왔다. 스마트폰(smartphone)이란 일반 PC와 같이 고기능의 범용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생활패턴이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설치하고 동작시킬 수 있는 고기능 휴대폰을 의미한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기존의 음성통화 중심의 휴대 전화 기능,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 멀티미디어, 사무업무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공영일, 2010).
기존에는 제한된 공급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던 애플리케이션은 어떤 형태로 점차 확대되었는가? 특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인 ‘앱스토어’라는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기존에는 제한된 공급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던 것에서 벗어나 개인 개발자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점차 확대되었다. 따라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뿐만 아니라 기업 및 IT정책을 수립하는 정부 차원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한필구 등,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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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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