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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적인 대학 강의평가의 문제점
Problems in Mandatory Course Evaluations 원문보기

한국통계학회 논문집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18 no.1, 2011년, pp.35 - 45  

한경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  최숙희 (우석대학교 심리학과) ,  박재철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들이 강의평가를 하는 첫째 목적은 수업개선이고, 둘째 목적은 교수업적평가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많은 대학들이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온라인을 이용한 강제적인 강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90% 이상인 높은 참여율은 얻었으나, 강의평가결과 중 51.4%는 10개 문항에 대하여 모두 같은 번호로 무성의하게 응답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런 무성의한 자료를 제거하거나 보정하지도 않은 채, 모든 문항의 점수를 합한 절대 점수를 가지고 강좌를 서열화하고, 교수업적을 평가하고, 시간강사 재임용 여부 등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있다. 강의평가 자료를 통계분석하기 전에 학생들이 얼마나 성실하게 응답한 자료인지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한다. 대학 행정 당국은 양질의 강의평가 자료를 얻기 위하여 강제적인 현행 강의평가를 즉시 중지하고 전면적인 강의평가 제도 개선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 researchers insist that many students respond to the course evaluation surveys without sincerity and even without reading the questions. To analyze the pattern of student responses, the results of course evaluations for five semesters at Jeonbuk National University are reviewed. In mandatory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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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행의 강제적인 강의평가를 실시하면서도, 무성의한 응답 비율을 줄이기 위하여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개선 방안 중, 첫째는 중간시험 무렵에 간단한 강의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기말 강의평가에서 중간 강의평가에 대한 피드백이 얼마나 성실하게 이루어졌는지에 관한 문항을 추가하는 것이다. 이 문항을 특별히 강조하기 위하여 다른 강의평가 설문 문항보다 먼저 답하게 하고, 또한 배점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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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연구자들은 강제적인 강의평가 제도에서 무엇을 지적하였나? 현재도 많은 대학들이 학기말에 강의평가를 한 번 실시하면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강의평가를 하지 않은 학생들은 성적열람을 할 수 없게 한다. 이와 같은 강제적인 강의평가 제도에서 학생들이 불성실하고 무성의하게 응답할 것이라고 많은 연구자들이 지난 10여 년 동안 계속하여 똑같이 지적하였다 (김성열등, 2001; 류춘호와 이정호, 2003; 한신일 등, 2005; 김학일 등, 2007; 채수진과 임기영, 2009; 이기훈, 2010).
강의평가를 강제로 참여시키기 위해 어떤 편법까지 사용하는가? 강의평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대학들은 강의평가를 하지 않은 학생들은 1시간 결석처리하거나, 성적 열람을 할 수 없게 하거나, 수강신청을 정정하지 못하게 하거나, 교환학생 자격제한 등의 행정편의 위주의 편법을 사용하여 강의평가를 강제하였다 (김성열 등, 2001; 한신일 등, 2005). 현재도 많은 대학들이 학기말에 강의평가를 한 번 실시하면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강의평가를 하지 않은 학생들은 성적열람을 할 수 없게 한다.
대학이 강의평가를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대학이 강의평가를 하는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교수가 자신의 수업개선을 위하여 강의평가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대학 당국이 교수들에 대한 업적을 평가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시간 강사 위촉 시에도 강의평가 결과가 일정 기간 동안 좋지 않으면 시간 강의를 맡기지 않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셋째는 강의평가 결과가 공개되면 학생들이 수강 신청할 때, 교과목 또는 교수 선택의 기본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각 대학이 강의평가 결과를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전에 현행 강의평가 제도의 타당성과 신뢰도가 우선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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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명화(2005). 강의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 6, 1-24. 

  2. 김성열, 박재완, 김종철, 강현석 (2001). 대학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태분석을 통한 교육업적 평가모형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2001-일-30. 

  3. 김수선 (2002). ,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학일, 김성숙, 권오양, 이천, 노경호 (2007). 이공계 강의평가 결과의 실증적 분석을통한 강의 평가제도 개선방안, , 10, 58-77. 

  5. 류춘호, 이정호 (2003).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 789-807. 

  6. 박혜숙 (2006). 수강설문 반응에 나타난 학습자 및 강좌 특성의 효과,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제4회 동계심포지엄 자료집, 109-133. 

  7. 이기훈 (2010). 강의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관한 연구 - 전주대학교 강의평가 결과를중심으로, , 21, 87-98. 

  8. 채수진, 임기영 (2009). 수업평가에 나타난 학생들의 일관적 응답 경향 분석, , 21, 307?311. 

  9. 한신일, 김혜정,이정연(2005). 한국대학의 강의평가실태 분석, , 23, 379-403. 

  10. 홍경선(2006). 대학교 강의평가에 나타난 일관적 응답분석, , 12, 97-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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