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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팅 감각 증진을 위한 신체 서행동작(徐行動作:Slow motion) 체조효과 연구
Study on the Effects of Physical Slow Motion Exercises for the Enhancement of the Senses in Animat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5, 2011년, pp.41 - 63  

임영규 (세종대학교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

초록

1995년 경 부터 국가의 애니메이션 산업 부흥 책에 의한 수많은 제작업체와 교육기관과 들이 생겨났다. 적극적인 국가적 재정지원에 힘입어 제작산업은 급속히 활성화되었고, 제작기술은 비약적 발전되었으며, 교육기관을 통해 수많은 인력들이 사회로 배출되고 있다. 많은 개발도상국들도 우리와 비슷한 애니메이션 산업화에 역점을 두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현실상황은, 산업적으로 우리에게 큰 압박이 되고 있다. 단시간 내 특정분야를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은 결코 쉽지않다. 이러한 국제적 상황에 따른 우리의 대응책은, 기존 제작방식에서 벗어난, 혁신성과 창의성, 그리고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 양산에 있다고 판단된다. 본 논문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방식의 제안서이다. 애니메이션 제작의 핵심인 애니메이팅 작업은, 철저히 애니메이터의 예술적, 기술적 기량에 좌우된다. 기존의 이론위주, 현장성이 결여된 학습내용의 맹점을 보완하고, 좀 더 실제적 애니메이팅 학습법을 구현하기 위해, 선호도 높은 작품의 빈도수 많은 캐릭터 동작을 바탕으로, 동작을 서서히 행하는 가운데, 역학적 원리를 감각적으로 스스로 체득하게 하는 슬로우 모션(Slow Motion) 효과를 병합하여, 애니메이터 지망 학생들의 감각적인 연기동작과 연출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동작 학습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educational facilities have been formed due to the nation's revival policy in the animation industry since about 1995. Owed to the active financial support of the nation, the production industry rapidly vitalized, production technology rapidly advanced, and a large workforce is being passed 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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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제작사들은 미래 무한경쟁 상황에서 생존키 위한 혁신적 자구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이나 학습현장에서 항상 가장 큰 난제가 되고 있는 캐릭터 연기동작 창출력에 대한 문제를 일각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신체동작 습득방안을 정립, 제시하고, 이를 널리 초 학생들에게 보급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 대부분의 동물계는 이와 대동소이한 활동양태를 나타낸다. 본 논문은 작품에서 캐릭터로 자주 등장하는 포유류, 조류, 양서류, 어류 정도에 국한시켜 연구하고자 한다. 다음 예시 <표 10>20)는 인체부위를 비교적 시각적으로 5개로 구분, 각 부위별 기능과 작동특성을 정리한 것이다.
  • 좋은 영상자료가 있다 해도 작화에 필요한 자세를 얻기 위해 예외 없이 반사적으로 행하는 이러한 작업방법은 신체 동작과정의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게 해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반사적 서행적 동작을 역(逆)으로 활용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수많은 캐릭터 동작들을 인체동작과 연계, 유형화시킨 후, 정해진 방법으로 학생들이 반복학습하게 함으로써 연기감각을 체득,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연구의 핵심내용이다. 이러한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첫째, 2년간의 흥행성 있었던 10위권 장편작품을 선택, 전체 20편의 내용을 연구, 주역급 캐릭터의 형태와 동작특성, 그리고 빈도수별 동작유형을 분석하였다.
  • 셋째, 앞에서 분석한 두 자료를 근거로, 특정 자세를 가능케 하는 인체 관절작용의 원리와 유형과 기능을 분석하였다. 여기서 인체 외 동물의 동작원리의 습득을 위한 별도의 체조유형도 참고하고자 하였다. 넷째, 전통적 동작 분석방법인 서행동작의 실무적 실효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무작위로 선발한 애니메이션 전공 대학생 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후, 결과를 자료화하였고, 서행동작 학습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준칙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동작학습효과가 극대화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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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의 애니메이션 산업 부흥 책에 의해 애니메이션 제작업체와 교육기관이 생겨난 시기는? 1995년 경 부터 국가의 애니메이션 산업 부흥 책에 의한 수많은 제작업체와 교육기관과 들이 생겨났다. 적극적인 국가적 재정지원에 힘입어 제작산업은 급속히 활성화되었고, 제작기술은 비약적 발전되었으며, 교육기관을 통해 수많은 인력들이 사회로 배출되고 있다.
서행동작 체조학습 시 지켜야 할 사항은? 인체는 뼈와 관절, 그리고 골격 각 요소에 부착된 근육의 신축 작용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영상에 나타나는 많은 캐릭터들도 뼈와 관절 그리고 근육에 의해 동작한다는 면에서 동일하다.
애니메이터는 어떻게 캐릭터의 키-포즈를 찾아내는가? 애니메이터들은 과거 초창기로부터 지금까지, 캐릭터의 연기동작을 거울을 통해 관찰하거나, 서행동작(徐行動作:Slow motion)을 반복하며 키-포즈를 찾아낸다. 좋은 영상자료가 있다 해도 작화에 필요한 자세를 얻기 위해 예외 없이 반사적으로 행하는 이러한 작업방법은 신체 동작과정의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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