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종이기반 미세유체 채널의 설계 및 제작기술
Design and fabrication of paper microfluidic channel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4, 2011년, pp.525 - 530  

이정현 (연세대학교 나노메디컬 국가핵심연구센터) ,  황유선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센터) ,  정효일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감성은 외부의 물리/화학적인 자극에 대한 인간 내부의 고차원적인 심리적 체험으로 기쁨, 슬픔, 쾌적, 불쾌 등에 대한 복합적인 감정이라 할 수 있다. 감성연구의 가장 큰 어려움은 측정의 문제이다. 기존 감성측정은 자기보고, 인터뷰, 뇌파 및 자율 신경계 반응, 심장혈관 활동도 등에 국한되어 있다. 최근 나노마이크로 기술의 발달과 함께 미래에는 체액 내 감성 바이오마커를 찾아내고 그것의 유무와 뇌 과학 연구결과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피 한 방울로 인간의 심리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초소형 감성진단칩(emotion-on-a-chip)을 개발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종이를 이용한 종이 미세유체(paper microfluidic) 기술이 발달하고 이를 이용한 질병진단을 할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종이기반 미세유체채널은 그 제작비용이 저렴하며,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미래에 감성진단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본지에서는 아직까지 감성측정분야에 도입되지 않은 종이 미세유체 기술을 소개하고 향후 다양한 감성지표를 측정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구조의 종이 기반 미세유체 디바이스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해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otion is composed of various feelings such as pleasure, sorrow, comfortability, and so on. The complicated process of the measurement has long been recognized as a major hindrance for the studies of emotion. Previously, individuals' emotion has mainly been measured by means of self-report, inter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다공성인 종이의 특성 때문에 현상한 후 종이의 채널 패턴의 경계가 모호하여 잉크가 침투되었다. 그 후 파라핀 왁스를 녹여서 액체로 만들면 종이에 쉽게 스며들게 되는 점을 이용하여 보다 완벽한 경계를 만들고자 하였다. 파라핀이 채널을 만들게 되는 최적의 조건을 찾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실험을 진행해 보았는데, 첫째로, 종이 위에 파라핀을 두고 200 도 이상까지 가열함으로써 파라핀을 녹이는 실험을 진행하였다(Figure 3의 (a)).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간체액을 통해서 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등을 검사할 수 있는 코티졸 등의 생리적 바이오마커를 손쉽고 저렴하게 측정할 수 있는 종이기반 미세유체 채널(paper microfluidic device)의 제작과 감성측정분야에 있어서의 그 응용 범위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 더구나 인간의 행위는 자의적이면서도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험실 상황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특정한 순간의 감성을 간편하고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하다. 본 연구진은 감성지표의 일종인 코티졸, 알파-아밀레이즈, 케티콜아민 등을 동시 다발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를 설계 및 제작 중에 있으며 본지에서는 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종이 기반 미세유체채널을 소개하며 향후 다양한 감성지표를 측정하는 결과를 보고 할 것이다. 종이 기반 미세유체채널(paper microfluidics)은 그 제작비용이 저렴하며,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미래에 감성진단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 5㎍/㎗이다(Yang et al, 2009). 이 때문에 우리는 0.1㎍/ ㎗이하로 LOD(limit of detection)를 결정하고 정밀하게 측정하고자 한다. 원리는 항원-항체반응을 이용하는 것인데, 패턴 된 종이 미세 유로위에 Figure 6과 같이 한쪽 라인은 코티졸-BSA를 고정시키므로 반응이 진행하면 항상 라인의 색이 나오도록 만들도록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연구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 감성은 외부의 물리/화학적인 자극에 대한 인간 내부의 고차원적인 심리적 체험으로 기쁨, 슬픔, 쾌적, 불쾌 등에 대한 복합적인 감정이라 할 수 있다. 감성연구의 가장 큰 어려움은 측정의 문제이다. 기존 감성측정은 자기보고, 인터뷰, 뇌파 및 자율 신경계 반응, 심장혈관 활동도 등에 국한되어 있다.
감성이란 어떤 감정을 의미하는가? 감성은 외부의 물리/화학적인 자극에 대한 인간 내부의 고차원적인 심리적 체험으로 기쁨, 슬픔, 쾌적, 불쾌 등에 대한 복합적인 감정이라 할 수 있다. 감성연구의 가장 큰 어려움은 측정의 문제이다.
종이 미세유체(paper microfluidic) 기술을 사용한 종이기반 미세유체채널은 어떠한 장점으로 미래에 감성진단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가? 또한 종이를 이용한 종이 미세유체(paper microfluidic) 기술이 발달하고 이를 이용한 질병진단을 할 수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종이기반 미세유체채널은 그 제작비용이 저렴하며,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미래에 감성진단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본지에서는 아직까지 감성측정분야에 도입되지 않은 종이 미세유체 기술을 소개하고 향후 다양한 감성지표를 측정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구조의 종이 기반 미세유체 디바이스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해 기술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