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in Finlan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1년, pp.225 - 236  

신준식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우리나라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비교 분석하였다.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년군별로 편성되어 있고, 학년군의 목표와 내용 영역별 목표, 학년군 말에 실시되는 평가의 성취기준 등이 제시되어 있어 우리나라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형식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이 있지만 내용에 있어서는 수학적 성향이나 수학적 과정을 성취기준에 포함시키는 등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평가 등이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핀란드의 학년군제 운영의 실제를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ically investigated the mathematics curriculum of Finland. The curriculum is similar with the 2009's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in terms of formats, but is different in terms of contents. The mathematics curriculum of Finland is organized into grade bands: grade 1-2, gra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중에서도 수학, 과학 교육의 성공 여부는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 핀란드의 수학교육의 방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핀란드의 수학과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과 그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p>본 논문에서는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우리나라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비교분석하였다.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년군별로 편성되어 있고, 학년군의 목표와 내용 영역별 목표, 학년군 말에 실시되는 평가의 성취기준 등이 제시되어 있어 우리나라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형식면에서 유사한 점이 많이 있지만 내용에 있어서는 수학적 성향이나 수학적 과정을 성취기준에 포함시키는 등 차이가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핀란드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핀란드의 성취도 평가는 우리나라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와 차이점이 있다면 첫째, 다른 학생과 비교하는 상대적인 평가가 아니라 성취기준에 도달하였는지를 판단하는 절대평가이다. 둘째, 지필 시험에 의한 평가가 아니라 학습하는 과정에서학생의 활동이나 능력을 관찰하거나 과제 또는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증거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것은 수학 수업에서 학생의 활동을 성취기준에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이므로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셋째, 평가의 목적은 오직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고 격려하고 교사가 학생에게 제공할 피드백의 근거를 마련하는 데 있다.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핀란드 수학과 교육과정은 개관, 학년군별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목표, 영역별 주요 내용, 학년군 말에 실시하는 평가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