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육 목적 인식 실태 조사
A Surve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ion of the Aims of Teaching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1년, pp.277 - 291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정유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상화 (용인산양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학습 목표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학을 왜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교사의 올바른 인식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교육의 목적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합리적 논리적 사고 발달, 실용성, 도구 교과로서 수학을 인식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에 세계에 대한 이해, 심미성, 의사소통 및 사회성 발달로서의 수학을 인식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편 학문적 가치와 관련해서는 교사가 직접 서술한 수학학습의 이유에는 별반 나타나지 않은 반면에 리커트 척도에 의한 응답에서는 높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었다. 교사의 인식은 성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5년 미만의 교육경력을 가진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집단에 비해 대체적으로 수학교육 목적을 긍정하는 비율이 낮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교사의 수학교육목적 인식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for the teacher to understand why teach mathematics in order to implement the visions and expectations of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in her actual classroom.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f examining how elementary school teachers might understand the purpose of teaching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든 교과를 지도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상황을 감안하여 초등학교의 여러 가지 교과 중에서 수학 교과가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러 가지 수학교육의 목적 중에서 비중 있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교사의 인식이 교육경력이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교사의 수학교육 목적 인식과 관련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교육의 목적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든 교과를 지도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상황을 감안하여 초등학교의 여러 가지 교과 중에서 수학 교과가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러 가지 수학교육의 목적 중에서 비중 있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교사의 인식이 교육경력이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교사의 수학교육 목적 인식과 관련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또한 문항별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각 문항 제거에 따른 신뢰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표 3>과 같다. 이 분석은 32개의 전체 문항 중에서 한 문항씩을 제거한 후 나머지 문항들을 토대로 신뢰도 계수를 추정하여 원래의 신뢰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봄으로써 문항의 양호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번 문항을 제거 했을 경우, 나머지 31문항에 대한 전체 신뢰도의 변화는 없는 반면에, 실용성에 관한 신뢰도 계수는 원래의 0.
  •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교육의 목적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든 교과를 지도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상황을 감안하여 초등학교의 여러 가지 교과 중에서 수학 교과가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러 가지 수학교육의 목적 중에서 비중 있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의 가치를 실용성, 도야성, 심미성, 문화성으로 요약할 때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수학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실용성, 도야성, 심미성, 문화성으로 요약된다(교육부, 1998; 교육과학기술부, 2008). 여기서 실용적 가치는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다른 학문을 하는 데 바탕이 된다는 것이고, 도야적 가치는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합리성, 논리성, 추상성, 창의성, 비판성, 종합성 등의 다양한 정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심미적 가치는 수학적 대상 및 아이디어의 아름다운 특성을 나타낸 것이고 문화적 가치는 수학이 인류 문명과 함께 발전되어 온 지적 문화유산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수학의 여러 가지 가치는 학교에서 수학을 ‘왜 가르치는가?’ 또는 ‘왜 배우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답이 될 수 있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과목을 학습하는 이유로 무엇이 제시되어 있는가? 그러나 수학과 교육과정이 시대 변화에 따른 새로운 요구사항 등을 반영함에 따라 수학을 학습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그 강조점이 다르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다른 교과의 학습에 기초가 되는 도구 교과로서의 수학이 강조된 반면에(교육부, 1997),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타 교과 학습의 필수적인 조건이라는 점 외에 ‘개인의 전문적 능력 향상’, ‘민주시민으로서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 습득’, ‘인간 문명 발전의 지적 동력’, ‘미래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조건’ 등의 내용으로 수학 과목을 학습하는 이유가 다양하게 제시되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한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등을 강조하면서 이를 통해 ‘타 교과 학습의 기반’, ‘개인의 전문적 능력 증진’ 뿐만 아니라 ‘창의․인성 중심의 지식 기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소양과 경쟁력 획득’의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