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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1년, pp.293 - 302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recognition of teacher on the pattern and characteristics of the questioning sentence of the newly appointed teachers for the mathematics class through the case study for the 2ndyear teachers. The study participants' class was recorded in video and indi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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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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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열린 질문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 즉, “왜 그렇게 생각했습니까?”와 같은 열린 질문은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학교 교과서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3, 4학년 교과서에 공통으로 제시된 질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열린 질문은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있는 질문이더라도 수학수업에 있어서 다소 추상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한두 가지 형태로 고정된 열린 질문이라 실제 창의적인 답변이 나오기 어려워 보다 다양한 형태의 열린 질문및 효과적인 발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
NCTM(2000)은 효과적인 발문의 사용을 위해 어떤 발문 목록을 제시하였나? | ◎ 수학적인 의사 교환의 장이 되게 하는 발문 ◎ 타당성의 검증을 통하여 논리적인 주장이나 수학적인 증거에 바탕을 둔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발문 ◎ 수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추론하게 하는 발문 ◎ 해답을 기계적으로 찾아내게 하는 발문이 아니고, 추정이나 발견 또는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발문 ◎ 수학적 아이디어나 그 응용과 관련지어 보게 하는 발문 | |
권낙원(1999)이 제안한 발문의 목적은 무엇인가? | 권낙원(1999)은 발문의 목적을 여섯 가지로 제안하였는데 첫째, 학생과의 의사소통 촉진 둘째, 주제의 내용에 대한 주의 집중 셋째, 학생들의 지식 이해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 넷째, 특정 유형의 인지활동을 자극하기 위한 목적, 다섯째, 학생들의 사회적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목적,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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