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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4, 2011년, pp.5 - 29
노영희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최상기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된 교과목들의 현장필요성을 평가하고 교과과정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현장사서들을 대상으로 현재의 교과목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필수 또는 핵심과목, 그리고 선택과목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필수과목으로 사서실습, 문헌정보학개론, 정보조직학(분류목록), 정보조사 제공론, 도서관경영론, 정보검색론 등 6개 과목, 핵심과목으로 정보자료분류목록실습, 주제별정보원(참고정보원), 장서개발론, 디지털도서관론, 서지학개론, 기록관리학개론 등 6개 과목, 나머지 과목은 학교의 상황 및 교수진의 구성에 따라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교육방법으로 사서실습 및 현장답사를 통한 교육, 발표 및 토론위주 교육을 제안하며,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위해 중요한 것은 교육주제의 최신성, 교육내용의 전문성, 교육자의 전문성 및 자질, 교육교재의 전문성, 담당과목과 담당교수의 전공상관도 제고 등이다.
This study proposed to assess courses which are currently offered in the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to explore directions for improvement. Based on field librarians' needs and opinions about the courses, we suggested separating the required, core, and elective courses. We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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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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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육을 이수 후 시간이 경과한 뒤에 실무지식으로 활용되는 점을 통해 문헌정보학 전공과목에 어떠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 전공교육은 이수 후 수년이 경과한 후 실무지식으로 활용 된다는 점에서 현장사서들의 실용성 평가 및 실무적 수요분석 등에 기초한 미래 응용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전공교수들의 인적 구성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되는 국내 문헌정보학 전공과목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전문성 배양을 위한 표준화된 기본모형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더 나아가 사서의 전문직성을 강화하는 실용적 전공과정의 개발은 시급하다고 본다. | |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의 역사는 문헌정보학의 역사와 같이 한다. 국내의 경우 1950년대에 도서관학과가 설립된 이래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면서 교과과정의 내용과 교과목은 변화되어 왔다.1) 지식정보사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들이 학과명을 변경하고 또 그에 맞는 교과과정을 개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을 알 수 있다. | |
문헌정보학계에는 어떤 연구가 발표되고 있는가? | 또한 최근 문헌정보학계에서는 정보유통기술의 첨단화와 국제화 등 급변하는 도서관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문헌정보학 전공교육의 혁신 필요성을 공감하고, 사서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편으로서 양성교육과정에 관심을 두고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편방안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엄영애2)는 문헌정보학 학부교과과정의 변화연구를 통해 교과목의 수가 두 배 이상 증가하는 등의 상당한 변화와 더불어 자료조직을 포함하는 변화가 없는 과목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노영희와 안인자3)는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를 통해 학부제 도입을 전후로 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그리고 노동조4)는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서(사서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각종 시험에서 채택되는 교과목에 대한 교육 영역과 교육 내용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국가고시에서 요구되는 객관성과 신뢰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결책의 하나로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노영희 36 1 479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엄영애 40 2 409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노영희 40 2 429
한국문헌정보학회지 노동조 43 4 451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정연경 36 4 10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한복희 30 2 179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남영준 36 3 39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김종성 35 2 371
한국문헌정보학회지 곽동철 43 2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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