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사서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조사 - 심층 면담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
Perception on the Education Practicum of Pre-service School Librarian Teacher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In-depth Interview Dat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7 no.4, 2023년, pp.75 - 95  

임정훈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봉숙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주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한상우 (광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예비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해 현행 교육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교육실습 제도의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사서교사 33명(사범대학 6명, 교직이수 16명, 교육대학원 11명)을 대상으로 면담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 기법과 함께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혼합한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사서교사는 교육실습을 통해 다양한 현장의 경험을 예비할 수 있고, 향후 학교 현장에서 마주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질적 탐구를 통해 학교현장실습 전반에 대한 인식과 학교현장실습 과정에 대한 인식, 교육봉사활동에 대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행 교육실습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학교현장실습 기간의 확대, 시기의 분산, 상시실습 체계의 구축, 현장교사와 지속적인 논의, 체계적인 학교현장실습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verall perceptions of pre-service school librarian teacher on the current education practicum through semi-structured in-depth interviews and suggested improvements to the educational practicum system. For this purpose, interview data were collected from 28 pre-service s...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5)

  1. Baek, Sun-Geun & Ham, Eun Hye (2007), The effect of teaching practicum on educational value?i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4), 1-29. 

  2. Choi, IlYoung, Lee, YongSung, & Kim, JaeKyeong (2010). A usage pattern analysis of the?academic database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in K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7(10), 25-40.?http://dx.doi.org/10.3743/kosim.2010.27.1.025 

  3. Kim, Jong-Sung (2006).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contents and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media specialis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21(4), 135-159. 

  4. Kim, Sung-Jun & Suh, Jin-Won (2008). The study on the present educational aspect of Korean?teacher librarians and their supply-demand proble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61-186. 

  5. Kim, Sung-Jun (2011a). A study on the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teacher librarians' practice?teach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183-203. 

  6. Kim, Sung-Jun (2011b).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progra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193-213. 

  7. Kim, Young-chun (201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I. Paju: Academypress. 

  8. Kwon, Sun Young & Park, Jang Soon (2014).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pre-service?teacher librarian during student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5(3), 321-348. http://dx.doi.org/10.16981/kliss.45.3.201409.321 

  9. 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revision of teacher education system and survey of the?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 libraria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39(1), 51-72. 

  10. Lee, Jeong Rag & Choi, Oe Chool (2019). The application of text network analysis in interview?methodology: focusing on the analysis of saemaul leaders' interviews. Social Economy &?Policy Studies, 9(2), 145-172. 

  11. Lee, Seung-Min (2020). A study on the practical knowledge of low-experienced teacher librarian?in library based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51(4), 1-24. http://dx.doi.org/10.16981/kliss.51.4.202012.1 

  12. Lim, Jeonghoon & So, Byoung Moon (2023)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educational needs?of low-experienced teacher librarians' instructional expertis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1), 167-188.?https://doi.org/10.14699/kbiblia.2023.34.1.167 

  13. Ministry of Education (2009). Gyowonjagyeokgeomjeong Silmupyeolla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14. Moon, Young-Joo (2020). An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es on the open recruitment system?for principals based on topic modeling and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 Culture, 26(1), 217-242. http://dx.doi.org/10.24159/joec.2020.26.1.217 

  15. Sedighi, M. & Jalalimanesh, M. (2014). Mapping research trends in the field of knowledge?management. Malaysian Journal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19(1), 71-8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